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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영구자석에 의한 누설자속 최소화 기술 적용을 통한 도시철도용 견인 전동기 및 추진제어시스템 기술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0TBIP-C143153-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전기 전자 | 중전기기 | 발전기 전동기 및 제어 적용분야 제조업(전기 및 기계장비)
2순위 전기 전자 | 중전기기 | 전력변환기기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영구자석에 의한 누설자속 최소화 기술 적용을 통한 도시철도용 견인 전동기 및 추진제어시스템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다원시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은규
소속 인터모빌리티(주) 직위 대표이사
기관 대표번호 03180409650 FAX 03180409665
총 연구기간 2018-04-01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961,000,000 65,000,000 576,000,000 641,000,000 1,602,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국내 도시철도 전동차의 구동용 주전동기는 유도전동기(IM : Induction Motor)가 주류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1990년대부터 스위칭소자(GTO 및 IGBT)를 적용한 인버터의 개발 및 제어기능 향상으로 기존에 사용되고 있던 직류전동기에 비해 브러시의 유지보수가 불필요하고 정류자가 없기 때문에 소형,경량화 할 수 있는 유도전동기가 적용된 결과이다. 한편 2000년대에 들어 지구 온난화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2009년 11월 17일 국무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중기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대비 30%를 감축하기로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10년 1월 13일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이 제정,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근거를 마련했으며, 2010년 4월 14일 도입됐다. 또한 정부는 수소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2020년 전망치 대비 34.3%인 약 3,700만톤으로 정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서 도시철도시스템 부분에서도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PMSM)의 개발 및 적용도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도시철도 전동차의 구동용 주전동기는 유도전동기에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로 세대교체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PMSM)의 실용화 배경에는 고성능 영구자석의 개발과 전력소자기술 및 제어기술의 발전이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양산형 PMSM 주회로 시스템을 적용하여 긴자선, 마루노우치선 등에 영업운행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부산 도시철도 1호선(노포~신평)구간에 투입될 40량 전동차가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적용하고 있으나 일본 도시바의 시스템을 적용한 것으로 국산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다.
본 과제에서는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술을 적용한 영구자석동기전동기의 제작과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인버터 및 제어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현차 적용시험을 하므로써 고효율의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적용한 추진제어시스템의 국산화 및 실용화를 완료한다. 기술의 이전을 통해 제품을 양산함으로써 앞으로의 국내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추진제어시스템 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국부유출 방지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의 진출을 선도한다.
최종목표 ○ 일체형 Rib와 Web을 적용한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개발
- 일체형 Rib와 Web을 적용한 210kW급 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설계 및 양산 가능 설계 제작
(기존 견인용 유도전동기 대비 전동기 설계 오차 5%이내, 효율 97% 이상, 역률 89% 이상 개선)
○IPM 전동기의 제어를 위한 추진제어시스템 성능개선 및 실용화 개발
-인버터 1대가 IPM 전동기 4대를 개별 제어할 수 있는 인버터 장치 설계 및 제작
○ 도시철도용 210kW급 IPM 전동기 시험평가 및 신뢰성 검증
- 시스템/부품 성능시험 기술개발
- 현장검증 및 실용화 연구를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연구내용 및 범위 ○ 일체형 Rib와 Web을 적용한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개발
ㆍ 기술 이전 내용의 특허 기술 적용 및 전자계 해석을 통한 양산 수준의 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설계 기법 개발
- 일체형 Rib와 Web을 적용한 IPM전동기 형상 설계
- IPM 전동기 설계인자를 이용한 최적화 설계
ㆍ 전동기 제작 양산을 고려한 IPM 전동기의 효율, 역률, 출력밀도 개선 향상 연구
- 최대속도에서 신뢰성있는 베어링 설계 및 선정
- 최대속도에서 강인한 샤프트 설계
- IPM 전동기 부품 1단계 개발
ㆍ 일체형 Rib와 Web적용에 따른 모터 회전시의 강성 해석
ㆍ1차년도 제작된 전동기의 성능 시험 평가 후 최적화 설계 및 양산 가능 설계
- 양산을 고려한 IPM 전동기 형상 최적화 설계
- IPM 전동기의 설계인자를 이용한 최적화 설계
- IPM 전동기의 흐름, 역률, 출력밀도 개선 향상 연구
- 철심 제작 품질 수준 향상
- IPM 전동기 부품 2단계 개발
- IPM 전동기 성능 안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ㆍ실제 차량 적용 후 장시간 운전 후의 전동기 특성 변화 분석 및 개선 사항 도출
- 장시간 운전 후의 전동기의 출력, 효율, 영구자석 감자 현상 등 분석

○ IPM 전동기의 제어를 위한 추진제어시스템 성능개선 및 실용화 개발
ㆍ광주지하철 1호선 차량간 기기 인터페이스 분석을 위한 기존 시스템 정보 수집
- 추진제어시스템 입출력 신호 확인
- 추진제어시스템 외함 제작을 위한 전동차 치수 측정
- 기존 역행/제동을 위한 동작 시퀀스 정보 수집 및 분석
- 전력변환장치에 대한 시뮬레이션
ㆍ광주지하철 1호선 전동차에 적용할 IPM 전동기용 추진제어시스템 기술 개발 및 제작
- 1대의 인버터로 4대의 영구자석동기전동기를 개별제어할 수 있는 인버터 장치 제작
ㆍ210kW 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제어 알고리즘 설계
- IPM 전동기의 수학적 모델링
-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제어 시 발생하는 문제점 분석
- 고급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부하 변동을 고려한 IPM 전동기 속도 제어 알고리즘 설계
- 제어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터 설계
- 고급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한 센서리스 제어 알고리즘 설계
- 센서리스 기반의 부하 변동에 강인한 제어 알고리즘 설계
- 시뮬레이션을 통한 기본 성능 검증
ㆍ영구자석 매입형 전동기와 추진제어시스템 현차 구축 및 실증 시험
- 광주지하철 실제 차량 적용 및 운전시의 IPM 전동기 제어 알고리즘 특성 분석
- 실제 적용된 전동기의 출력 특성 분석을 통한 차후 개선 사항 도출
- 연속적 실증 시험 및 검증을 통한 제품 신뢰성 확보
- 실제 차량 적용 후 장시간 운전 후의 전동기 특성 변화 분석 및 개선 사항 도출
- 실제 차량 적용 후 장시간 운전 동안의 IPM 전동기 제어 성능 특성 변화 분석 및 개선 사항 도출

○ 도시철도용 210kW급 IPM 전동기 시험평가 및 신뢰성 검증
ㆍ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시스템/부품 성능시험 기술개발
- 다이나모를 이용한 전동기 성능시험 기술 개발
- 전동기 및 인버터 연계 출력 및 전력품질 측정 기술 확보 및 시험
- 시험용 지그 설계 및 제작
- 전압, 전류, 부하 등 등 스트레스 조건을 적용한 내구성 시험에 대한 평가 기술 개발
- 현장검증 및 실용화 연구를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ㆍ광주지하철 1호선 차량간 기기 인터페이스 분석을 위한 기존 시스템 정보 수집
ㆍ광주지하철 1호선 전동차에 적용할 IPM 전동기용 추진제어시스템 기술 개발
ㆍ일체형 Rib와 Web을 적용한 210kW 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최적화 설계
(설계오차 6%이내, 전동기 효율 95%이상, 역률 88% 이상 목표)
ㆍ210kW 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제어 알고리즘 설계
ㆍ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시스템/부품 성능시험 기술개발
1) 주관연구기관((주) 다원시스)
ㆍ 광주지하철 1호선 전동차와 추진제어시스템간 인터페이스 분석 및 정립
- 추진제어시스템 입출력 신호 확인
- 추진제어시스템 외함 제작을 위한 전동차 치수 측정
- 기존 역행/제동을 위한 동작 시퀀스 정보 수집 및 분석
- 전력변환장치에 대한 시뮬레이션
ㆍ 광주지하철 1호선 전동차에 적용할 동기전동기 구동용 1C1M 인버터 설계
- VVVF 인버터 요소 기술 개발 및 기초 설계, 보완

2) 공동연구기관(한양대학교/로텍)
ㆍ 기술 이전 내용의 특허 기술 적용 및 전자계 해석을 통한 양산 수준의 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설계 기법 개발
- 일체형 Rib와 Web을 적용한 IPM전동기 형상 설계
- IPM 전동기 설계인자를 이용한 최적화 설계
ㆍ 전동기 제작 양산을 고려한 IPM 전동기의 효율, 역률, 출력밀도 개선 향상 연구
- 최대속도에서 신뢰성있는 베어링 설계 및 선정
- 최대속도에서 강인한 샤프트 설계
- IPM 전동기 부품 1단계 개발
ㆍ 일체형 Rib와 Web적용에 따른 모터 회전시의 강성 해석
3) 공동연구기관(중앙대학교)
ㆍ IPM 전동기의 수학적 모델링
ㆍ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 전동기 제어 시 발생하는 문제점 분석
ㆍ 제어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소형 IPM 전동기 HILS 구축
ㆍ 고급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부하 변동을 고려한 IPM 전동기 속도 제어 알고리즘 설계
ㆍ 제어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터 설계
4) 공동연구기관(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ㆍ 다이나모를 이용한 전동기 성능시험 기술 개발
ㆍ 전동기 및 인버터 연계 출력 및 전력품질 측정 기술 확보 및 시험
- 전동기, 인버터 성능평가 기술 개발 및 시험
- 구동시스템(전동기 및 인버터 연계) 성능평가 기술 개발 및 시험(전동기 + 인버터 최대출력 및 효율 최적화)
ㆍ 다이나모미터, 전력분석기 등 성능시험 평가시스템 장비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 시험용 전동기/인버터의 사양에 맞는 다이나모미터의 소모품(커플링, 케이블) 유지보수
- 시험용 전동기/인버터의 사양에 맞는 전력분석기 등 측정장비 업그레이드
ㆍ시험용 지그 설계 및 제작 지원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외국사에 종속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적용한 추진제어시스템의 원천기술 개발을 통한 기술자립 및 기술경쟁력 확보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의 특허를 적용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개발 적용함으로써 외국사 보다 우수한 효율을 가지는 시스템 개발 가능
○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외 도시철도 기술수출 가능
○ 영구자석동기전동기를 적용한 추진제어시스템의 원천기술을 토대로 고속철도, 경전철, 트렘 및 전기자동차 등 유사분야에 기술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
○ 추진제어 시스템 변경에 따른 관련장치간의 보호기능 등 요소기술의 확보
○ 동일 크기 조건에서 전동기 출력 향상
○ 전동기 효율 극대화로 인한 에너지소비전력 저감 효과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향후 전동차용 견인전동기가 유도전동기에서 영구자석동기전동기로 변경함에 있어 수입 대체로 인한 국부유출 방지 및 구입비용 절감
○ 견인전동기 효율향상을 통한 에너지 사용 절감으로 국가적인 과제인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목표(34.3%) 달성, 도시철도 운영기관 전기료 경감
○ 대용량의 유도전동기를 적용하는 타 산업계에 기술적 연계 가능성
○ 선진국의 철도차량 고속화 및 효율화 기술개발에 대응하여 선도기술 확보
○ 개발도상국의 철도 인프라 구축에 따른 세계철도차량 시장증가에 대비하여 시장진입 기회 획득
○ 2016년 철도통계연보의 수도권 지하철 전력사용량 949,255,297 kW를 기준으로 볼때 영구자석동기전동기를 적용할 경우 효율이 기존 전동기 대비 약 6% 상승하여 연간 약 50억원의 전력요금 절감이 되는 것으로 예상
○ 연간 231조원 규모의 세계철도시장에서 출력 밀도와 효율이 우수한 IPM 전동기 설계기술을 보유함으로써 기술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활용방안 ○ 본 과제에서 개발된 영구자석동기전동기 및 추진제어시스템은 광주도시철도공사1호선에 시범으로 적용하여 신뢰성 및 안전성을 검증하고, 점차 확대하여 노후된 차량의 추진시스템을 개량할 수 있도록 함
○ 제품 제작 시 관련 부속설비는 국내 개발품 적극 적용한 부품 국산화
○ 타 운영기관의 신설 및 노후된 철도차량에 적용하여 단계적 상용화
○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및 추진제어시스템 제작의 원천기술 확보를 통하여 광주도시철도공사 유지보수 노하우를 접목 기존품 보다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여 해외 철도시장을 개척
○ 현 개발시스템과 유사하게 대용량의 견인전동기를 적용하는 경전철, 트램, 전기자동차 등에 기술 활용 기대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IPM 전동기 영구자석에 의한 누설자속 1C1M 추진제어시스템 IPM 전동기 제어 효율 향상
영문 IPM motor Minimizing leakage magnetic flux 1C1M Propulsion control system IPM motor control efficiency impr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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