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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PSC 구조물의 다중 PS 강연선과 정착부의 파손감지에 적합한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 기술의 개발 및 활용 성능 검증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9CTAP-C142999-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시설물점검 진단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교량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화공 | 고분자 공정기술 | 복합재료 제조공정기술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PSC 구조물의 다중 PS 강연선과 정착부의 파손감지에 적합한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 기술의 개발 및 활용 성능 검증
주관연구기관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정태
소속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51-629-5225 FAX 051-629-6040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160,000,000 0 0 0 16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본 연구에서는 PSC 구조물의 다중 PS 강연선과 정착부의 파손감지에 적합한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 기술의 개발 및 활용 성능 검증을 수행하고 함. 최종성과물은 '텐던 정착부 손상감지용 웨어러블 장치 개발 및 활용성 검증'이며, 2년의 연구기간을 통해 아래의 두 가지 핵심기술을 도출하고자 함.
핵심기술 1) ‘정착부 피복용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 기술’
핵심기술 2) ‘이중 기전응답 기반 텐던 정착부 파손감지 기술’을 도출하고자 함.
최종목표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PSC 구조물의 다중 PS 강연선과 정착부의 파손감지에 적합한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 기술을 개발하고 그 활용 성능을 검증하는 것임. 연구성과물은웨어러블 압전센서장치 기술이며, TRL 2단계까지 진행된 기존의 기전 임피던스 기반 국부 손상감지 기술을 검토하여 기술적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착부 피복형 웨어러블 장치를 설계함. 웨어러블 압전센서장치는 다중 PS 강연선이 정착된 모형 구조물에 대하여 긴장재/정착부 파손 감지 성능을 평가함.
연구내용 및 범위 ○ 본 연구의 최종성과물은 ‘텐던 정착부 손상감지용 웨어러블 장치 개발 및 활용성 검증’이며, 이를 위하여 핵심기술 1‘정착부 피복용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 기술’, 핵심기술 2‘이중 기전응답 기반 텐던 정착부 파손감지 기술’을 도출함.
○ 핵심기술 1 : 정착부 피복용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 기술
- 핵심기술 1은 정착부에 피복되어 일체화된 압전센서 장치로서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부터 안정적이며 국부 파손에 민감한 신호를 계측하는 기술임. 본 연구에서는 정착부 앵커헤드/지압판의 주장응력/지압응력 거동에 민감한 웨어러블 장치를 설계하려함.
-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는 응답신호가 민감한 압전 PZT/MFC 센서와 가공성과 강도 및 부착성능이 우수한 FRP/PE 시트를 복합체로 만드는 개념임. 이를 설계하기 위해 정착부의 형상/재질/거동 특성에 맞추어 웨어러블 피복 장치의 형상/재질을 설계하려함.
○ 핵심기술 2 : 이중 기전응답 기반 텐던 정착부 파손감지 기술
- 핵심기술 2는 PS 강연선과 정착부의 파손으로 인한 응력거동의 변화를 이중 기전응답으로 계측하여 감지하는 기술임. 고주파(100kHz) 임피던스 신호로 긴장재 파손을 감지하고, 동적변형률 신호의 고유진동수 분석을 통해 구조물의 전역적 상태를 감지하여, 긴장재 파손이 구조물에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감시하는 기술임.
- 이중 기전응답인 EM임피던스와 동적변형률 계측시 핵심은 대상 구조물의 강성에 맞게 압전센서의 검진 주파수 범위를 결정하는 것임. 본 연구에서는 정착부 검진 주파수 조절용 압전응답 인터페이스 기법(본 연구진 개발, 2010)을 적용하여 앵커헤드/지압판의 이중 기전응답 신호를 민감하게 계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 연구내용 및 범위 설정 근거
- 본 연구진은 TRL 1-2단계의 기전 임피던스 기반 국부 손상 감지 기술 사전 연구를 수행하여 이 기법의 적합성을 수치해석 및 실험실 제작 PSC 거더에 대해 검증하였음.
- 이를 기반으로 연구 착수 단계에서는 TRL 2 단계까지의 연구를 검토하여 기술적 개념을 정립하고, 실험적 증명 단계 (TRL 3-4)로 진행할 수 있는 실험연구 설계가 진행될 것임.
- 1차년도에는 성능을 높이기 위해 정착부 피복형 웨어러블 장치 설계 연구를 수행함. 또한 실험실 환경의 모형 텐던 정착부 이중 기전응답 계측 성능평가를 수행함. (TRL 3-4)
- 2차년도에는 1차년도 제안 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를 기반으로 하여 주장응력/지압응력 거동의 정착부 표면 부착용 인터페이스 시제품 및 손상감지 S/W를 제작함. 다중 PS 강연선이 정착된 모형구조물을 이용하여 긴장재/정착부 파손 시나리오를 실험하고 성능을 평가함. (TRL 4)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PS강연선과 정착부의 파손감지용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 기술의 개발
○ 기전 임피던스-동적변형률 기반 PS 강연선과 정착부의 파손 감지 기법 개발
- PS 강연선과 정착부(지압판, 콘크리트)의 파손유형 분석과 정착부 하중-응답 분석 및 파손 유발 이중 기전응답(기전 임피던스/동적변형률)을 분석함. 개별 PS 강연선과 정착부 파손에 따른 앵커블록과 지압판의 임피던스/변형률 응답변화를 분석함. 임피던스 신호의 국부파손 감지 기법(RMSD, CCD 분석)을 정립하고, 고유진동수 추출을 위한 주파수영역 기법을 정하고, 국부/전역적 손상탐색 기법을 설정함.
○ 보강재-압전센서 복합체 제원 및 정착부 웨어러블 매커니즘 설계
- 압전센서-인터페이스-정착부 사이의 파전달 해석을 수행하고, 국부 손상에 민감한 제원을 분석함. 압전 PZT/MFC, 피복층 FRP/PE, 정착부의 제원에 민감한 응답 주파수 해석을 수행하고, 웨어러블 피복 기법을 선정하고 Prototype을 설계함.
○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를 통한 강연선과 정착부 파손 감지 기법 정립
- 정착부 앵커헤드와 지압판 용 인터페이스의 최적 센서위치를 설계하고, 압전 PZT/MFC 센서 형상제원을 최적화. 웨어러블 인터페이스 내부 압전센서의 임피던스/변형률 신호 분석 알고리즘 작성, 센서 사이의 네트워킹 및 멀티 센서 신호분석 기법을 설계함. 임피던스 신호의 토모그래피(tomography)를 통한 국부 긴장재 파손 감지 기법을 개발함.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피복형‘웨어러블 압전센서’기술은 PSC 구조물 텐던 정착부의 손상이력 추적이 가능하여 유지관리의 신뢰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전통 학문 분야인 구조 건전성 감시 기술, 구조 해석 기술을 미래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신소재 기술 및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기술과 접목하여,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기술적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됨.
- 공용중인 PSC 구조물의 구조성능의 현격한 저하가 발생하기 전에 국부파손을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이며, 기존의 기술로는 적용이 어려운 구조물 붕괴취약 핵심연결부의 공용 중 손상감시 및 유지관리에 적용이 기대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미래 건설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첨단 기술 확보로 국내외 유지관리 기술시장 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미국과 일본에서는 기설 교량의 교체에 따른 유지관리 시장의 활성화와 이에 따른 첨단 기술 시장의 발전을 예상하고 있음.
- 고가의 시스템 기술 비용으로 인해 관리 받지 못하는 구조물의 사고 위험이 높음. 이를 대체 할 수 있는 저가의 고내구성, 첨단 기능의 유지관리 기술이 개발된다면 국내 SOC 유지관리 체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임.
- 최근 경주·포항 지진 등으로 인해 구조물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음. 특히 설계 외력을 초과하는 지진을 경험한 구조물이 안전한지에 대한 불안감이 큼. 이 같은 상황에 놓인 노후구조물의 안전감시 기술은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임.
- 프리스트레스 구조물에 적합한 첨단 계측 및 평가, 사전유지관리, 적정 보수·보강 재료 및 공법 기술 개발에 필요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할 것임.
활용방안 ○ 미래원천기술 확보
-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PSC 구조물 텐던 정착부 유지관리 시스템 기술은 향후 다양한 구조물의 하중전달 핵심연결부에 적용할 수 있는 원천기술이 될 것임.
- 압전센서(PZT/MFC)의 현장 적용성을 보완하는 기술로서 건설, 기계, 항공 분야의 유지관리 분야에서 새로운 센서 기술 및 활용 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임.
○ 기술수요처
- 최종성과물인 웨어러블 압전센서 장치 및 텐던 정착부 손상감지기술은 교량, 원전 격납구조 등 PSC 구조물의 건전도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함.
- 대표적인 기술수요처는 유지관리 회사, 교량유지관리 사업소,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 등임.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의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노후화 시설물은 2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시설물의 21.5%에 이를 것으로 보고되었음.
○ 현장적용·실용화·제품화 방안
- 실 구조물 유지관리에 적용 방안으로서, 본 연구의 2차년도에 인근의 교량유지관리 사업소와 협의하여 실물 교량 텐던 정착부를 대상 모델로 선정하여 연구할 것임.
- 연구 종료 후 2년 이내에 연구개발 시스템 기술을 관련 기업체에 기술이전하고 이후에도 기업체와 공동으로 개발 시스템의 장기 성능을 평가하여 지속적인 성능 개선(기술성숙도 6단계) 및 기술 지원을 할 것임. 또한, 연구 종료 후 5년 이내에 제품 형태의 시스템을 생산할 수 있도록 산학 연구를 추진할 것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다중 PS 강연선 정착부 웨어러블 압전센서장치 파손감지
영문 Multiple PS strands Anchorage Wearable Piezoelectric sensor device Damage detec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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