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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유무기계 고탄성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9CTAP-C142326-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구조물 보수 보강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건설구조재료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자연재해 저감기술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유무기계 고탄성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 개발
주관연구기관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승태
소속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63-469-1761 FAX 063-469-1760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0,000,000 7,500,000 66,000,000 73,500,000 293,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SOC 고령화)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시설물 중 준공 후 30년 이상 경과한 SOC가 11%(1,898/17,513)에 달하는 실정

○ 국내 도로포장 연장 중 콘크리트 포장이 차지하는 전체 비율은 약 12.7% 11,375 km/연장)이며, 이에 따른 도로시설물의 증가도 동일한 연장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부대 시설물로는 중앙분리대, 배수시설 등이 대표적인 도로의 부대 시설물이라 할 수 있음

○ 도로시설물의 유지관리 점검 체계 부재와 효율적 유지관리 방안 적용 필요
- 국토교통부의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에 있어서 도로의 시설개량 중심으로 계획이 변경되어 있으나 도로 부대시설물에 대한 언급은 없음
- 이러한 이유는 도로 부대시설물에 대한 표준화된 유지관리 기법의 부재로 인하여 시특법상의 구조물을 제외한 부대시설물의 구체적인 제도는 구축되어 있지 못함

○ 2000년도 이후 지속적인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하여 겨울철 폭설과 혹한으로 인하여 도로의 제설제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0년 서울시와 경기도에서는 도로의 콘크리트 부대시설물의 손상원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설제의 사용과 혹한기의 온도에 따른 동해 즉, 복합열화에 의한 손상으로 보고되었으며, 이에 적절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다고 보고하였음

○ 도로시설물의 열화원인 분석 없는 일반 보수로 인한 보수부위 중심으로 2차 파손 반복되고 있음. 도로시설물 특수한 환경(유해물질, 진동, 누수등)에 노출되어 있음을 인지하고 도로시설물의 손상 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함께 이에 대응 가능한 내구성이 큰 재료의 사용이 필요한 실정임

○ 도로시설물은 진동과 유해환경에 노출되는 물리·화학적 복합열화 환경에 노출되게 되며, 이를 고려한 신개념의 유지보수재료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함. 북유럽 및 북미의 경우 이러한 도로시설물의 손상에 대한 대책으로 설계시 설계 강도의 높임과 유지관리를 위한 표면 도장 등의 공법을 적용하고 있음

○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 아직까지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에 대응이 가능한 탄성재료를 활용한 유지관리 재료의 개발은 쾌적한 도로환경을 유지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됨. 따라서, 도로시설물의 효율적 유지관리에 적합한 고내구성, 고탄성, 방수 유지관리 기법의 개발과 현장의 도입이 시급한 실정임
최종목표 ○ 기후변화, 환경요인 등에 의하여 열화된 도로시설물에 기존의 시멘트계 보수재료가 아닌 고내구성, 저투수성, 고탄성의 특성을 가진 유무기계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를 적용함으로써, 도로시설물의 공학적 성질 개선, 내구수명 연장, 유지보수 비용절감 등 통합적 성능향상을 위한 신개념 보수재료 개발이 본 과제의 최종목표이다.
1)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재료 원천기술 개발
2)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유지관리 재료의 도로시설물 적용기술 개발

○ 이상의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도로시설물의 열화환경조사와 콘크리트의 열화정도를 조사하고, 보수재의 역학적/미세구조적/내구적 성능향상 방안에 대하여 고찰할 예정임

○ 현재까지 개발된 시멘트계 보수재와는 보수 메커니즘이 상이한 신개념의 보수성능을 가진 보수재를 개발하여, 다양한 도로시설물의 보수재로 사용범위가 광범위한 고내구성/고탄성 보수재료 최적의 배합과 시공기술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임

○ 본 기술개발은 도로시설물에 많이 노출되는 유해물질에 의하여 발생하는 누수, 균열, 반응물질의 생성을 근원적으로 억제하므로써, 이상 기후로 인한 극한환경에 노출된 도로시설물의 내구성 향상 및 유지보수비용 절감에 획기적인 효과가 있다. 또, 이러한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을 향상시키므로써 도로시설물의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는 도로시설물 유지관리 계획 및 설계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연구내용 및 범위 1.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유무기계 고탄성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 개발' 연구내용
○ 도로시설물의 특수성을 고려한 손상원인 대응형 고탄성 유무기 복합재료의 원천기술 개발
■ 탄성재료(폴리우레탄 계열 탄성충진재)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 조사 분석과 유무기 복합재료로의 활용에 대한 실험분석
■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 유지관리 재료의 적합성 평가 및 배합 설계 반영
-주제 설계
보통 주제는 탄성체에서 경도를 좌우 Hard Segment 역할을 하는 원료로서 상업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향족 이소시아네이트인 Toluene Diisocyanate, 4,4-Diphenylmethane diisocyanate과 지방족이소시아네이트인 Isoporon diisocyanate, Cyclohexylmethane diisocyanate등이 있는데 이중에서도 기계적 물성이 우수한 방향족 이소시아네이트인 4,4-Diphenylmethane diisocyanate를 활용. 또한 상온에서도 액상이면서 기계적 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글리콜류들을 혼합하여 최적의 배합 도출
-경화제 설계
경화제는 유연성, 탄성 등의 Soft Segment의 물성을 발현하는 재료이다. 이는 Polyol, Glycol등의 Mixture이다. Polyol의 종류로는 Polyether Polyol인 Polypropylene Glycol, Polytetra-methylene Glycol, Polyethylene Glycol등이 있고, Polyester Polyol은 Adipate, Polycaprolacton등이 있으며, PC계에는 Polycarbonate diol 등을 활용
■ 기존 도로시설물의 기후변화 및 열화물질에 의한 열화 원인 분석
- 콘크리트의 유해물질(염분, 기후변화, 탄산화. 알칼리반응등)으로 인하여 콘크리트 손상원인 분석
- 현장 시료 채취 분석을 통하여 주요 열화원인 인자에 대한 이론적 정립
■ 기 사용된 보수재료의 성능평가를 통하여 최종 개발 목표인 유무기 복합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의 성능 결정

○ 도로시설물의 유무기 하이브리드 유지관리재료의 현장 적용 기법개발과 폭로평가
■ 유무기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의 내구성, 내화성, 방수, 탄성에 대한 평가 분석
■ 도로시설물의 경우 보수재료의 부착미흡으로 인한 2차적 피해 증가에 따른 시공시 일체화 거동 평가
- 부착성능, 강도특성 분석
- 내구성능(염분, 동결융해, 탄산화등) 평가 분석
- 내화성 및 스케일링 저항성 평가 분석
■ Mock-up test를 통한 현장의 폭로 검증 실시

2. '도로시설물의 특수성을 고려한 손상원인 대응형 고내구성 유지관리재료의 개발'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한 과업 범위
○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재료 원천기술 개발
- 도로시설물의 기후변화에 따른 열화 원인 정립
- 유무기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의 최적 배합설계
- 고탄성 유지보수재료의 역학적 성능평가 및 기개발된 보수재료와의 성능 비교 평가

○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유지관리 재료의 도로시설물 적용기술 개발
- 고탄성 유지보수재료의 내구성, 내염성, 내화학성 검토
- 유지보수 재료의 기존 도로시설물의 부착 시공방법 개발
- 기존 도로시설물의 유무기 유지보수재 부착거동에 대한 역학적 성능 평가
- 현장 폭로 실험 및 유지보수 재료 성능 모니터링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고탄성 ,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재료 원천기술 개발 - 도로시설물용 유무기 하이브리드 유지, 보수재료의 최적배합 도출
- 도로시설물용 유무기 하이브리드 재료의 역학적 특성 평가
- 도로시설물의 기후변화에 따른 도로시설물의 열화원인 분석 및 이론적 정립
- 기 개발 재료와 유무기 하이브리드 재료의 평가 비교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본 과제를 통한 연구결과는 도로시설물의 특한환경에 유무기계 복합 유지관리 재료를 적용하므로써 도로시설물의 고성능화가 가능함
- 도로시설물 콘크리트의 내구성 손상원인 평가기법 개발을 통하여 고성능 콘크리트 구조물 건설을 위한 설계기술 및 연구체계 확립에 기여
- 유지보수공법 및 보수재료 기술발전으로 인한 도로시설물의 수명향상에 기여
- 시멘트 화학, 공정화학 등 건설공학과 접목하기 어려운 분야와의 융복합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
- 본 연구는 신소재공학, 유기화학, 시멘트 화학 등 타 연구분야와 새롭게 접목하므로써 콘크리트공학 및 건설산업에 새로운 학문적/기술적 패러다임으로 활용 가능함
- 고품질 보수재의 적용을 통하여 콘크리트 건설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며, 이를 바탕으로 건설 소재분야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음
-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건설소재 및 공법은 향후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 가능
- 내구성, 고탄성, 부착성능 등이 우수한 제품 개발로 인하여 국내의 유지보수재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도로시설물의 성능저하 원인 평가로 인하여 동일 환경에서의 도로시설물의 환경적 영향에 의한 열화원인 조사 및 진단에 따른 비용 및 인력의 절감효과
- 업데이트가 가능한 신뢰성 높은 열화 D/B 구축으로 건설관련 연구자 및 실무자를 위한 효율적인 콘크리트 내구성 프로그램 창출
- 조기개방을 위한 긴급보수와 근본적인 열화인자의 차단이 가능함으로써 재보수가 필요 없는 보수재로 유지관리의 효율화 극대화 가능
-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연한 증진으로 의한 유지보수비용 절감효과
- 도로시설물의 특수한 복합열화 환경에 적용가능한 고내구성 보수재 개발로 인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생애주기비용 절감효과
- 도로시설물의 반복적인 보수 재시공에 따른 국가예산 낭비 절감효과
- 국내외적으로 기술발전이 더딘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재료의 보수재 기술개발 분야에서 독자적인 기술우위 선점 및 국가 기술 경쟁력 강화 효과
- 기존의 시멘트 산업이 자연 및 지구환경에 대한 부정적 재료로 인식되어 왔으나,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개발된 환경친화형 건설재료는 콘크리트 산업이 국가적/사회적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일조
- 고기능성 보수재 기술개발 창출은 경기침체에 따른 건설산업 경기부양을 촉진하며, 건설산업에 대한 긍적적인 이미지를 회복하는데 기여
- 건설신기술 연구를 위한 연구환경 조성에 기여하며 유관산업 및 신산업 발전을 도모
- 기술향상 및 판로확대에 따른 참여기업의 매출증대 효과
- 유해 물질 차단형 보수재 개발을 통한 국산 기술 확보가 가능하며, 이를 이용한 보수재 수입 대체효과

○ 사회적 측면
-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고탄성 유무기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 개발을 통하여 도로시설물의 유지보수 로 도로시설물 수명 연장으로 도로 사용자의 만족도 증가 및 유지보수 비용 감소
- 연구 개발을 통한 도로시설물의 설계 및 유지보수 가이드라인이 제시됨에 따라 설계법의 수출이 가능하며 이로 인한 국가 이미지 제고가능
- 국내 실정에 적합한 유지관리재료의 원천기술 개선됨으로 도로이용자들이 안전한 도로를 이용할 수 있음
- 노후된 도로시설물의 파손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규명에 따른 최적 유지보수 공법개발을 통해 도로 도로시설물의 재파손을 최소화하고 장기 공용성을 증대하여 도로이용자 중심의 지속적인 안전한 도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활용방안 ○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 극대화 원천기술 개발
- 개발된 기술을 도로시설물의 설계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도로시설물의 환경 대응형 보수 및 구조재료에 대한 신산업창출에 활용
- 친환경 고내구성/고탄성 보수재료 기술개발로 원천기술 선점 및 국가 기술경쟁력 확보
- 도로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 지침 및 국가/국제 표준 개발에 활용
- 신청기업의 국내외 네트워크를 통한 사업화 추진
- 기술개발의 권리를 확보하여 지식 재산권 추가 출원 및 신기술 추진

○ 내구성능 향상 유무기 하이브리드 유지, 보수재료 개발 및 적용
- 기존 시멘트에 비하여 생산시 낮은 CO2 배출로 인하여 환경오염 개선을 위한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에 적용
- 신뢰도 높은 열화방지 보수재료 개발로 인한 콘크리트 생산업체, 시공업체, 설계업체 등 건설업체와의 기술공조 및 전략적 컨소시움 가능
- 고내구성/고탄성 보수재 개발을 통한 고품질 건설소재 개발에 응용
- 융복합 보수재료 생산 및 시공 업체를 대상으로 수요자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보수재료 배합 개선
- 도로시설물의 유지보수 재료의 고성능화에 따른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수명화 설계 기술의 향상 및 이를 내구성 설계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
- 물리/화학적 열화인자 대응형 보수재료의 개발은 건설재료의 신(新)패러다임을 형성
- 합리적 열화환경 대응형 보수재료의 개발로 신기술화 실현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도로시설물 고탄성 내구수명 열화 유무기계보수재료
영문 road facilities high-elasticity service life deterioration organic and inorganic repair materials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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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유무기계 고탄성 하이브리드 유지보수 재료 개발 최종보고서(군산대_이승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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