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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터널 공기력 저감을 위한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력설계기술 연구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9CTAP-C142147-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터널 공기력 저감을 위한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력설계기술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권혁빈
소속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31-460-0640 FAX 031-462-8807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0,000,000 7,340,330 65,993,000 73,333,330 293,333,33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경부고속철도 교체 수명의 도래에 맞추어 교체되는 선로시설, 전차선 및 차량의 성능을 400km/h에 맞춰 성능을 향상시켜 교체하여 주요 도시 간 고속철도 이동시간을 1시간 이내로 단축하고 이에 따라 door-to-door 이동시간을 2시간대로 단축하는 방안이 논의 중
○ 운영속도 증가에 따른 여러 기술적 문제점들 중 공기역학적인 문제가 주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터널을 통과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 객실 내 승객이명감 및 미기압파의 증가의 문제는 운행 중인 터널의 단면적의 확대가 불가능함을 고려하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음
○ 미래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에서 사용되는 압축기를 이용한 공기력 저감 기술을 고속열차에 적용하여 운영속도 증가에 따른 터널 공기력 문제를 시설물 보강 비용이 없으면서 열차주행에 따른 에너지 소모도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 국가철도망의 운영속도를 400km/h로 증대시킬 수 있는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국민 교통편익의 증대 및 한국 고속철도차량기술의 위상을 높이고 고속철도차량 해외수출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함
최종목표 1. 최종 목표
: 기존 고속선의 터널 단면적을 유지하면서 운행속도를 400km/h로 증속할 경우 발생하는 공기저항, 승객 이명감 및 미기압파 등 터널 공기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퍼루프와 같이 압축기를 차량에 적용하여 공기력을 효율적으로 저감하는 기술 개발
2. 세부 목표
-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설계개념 제시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상세설계(안) 제시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해석을 위한 무격자 기법 개발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해석 프로그램(GUI)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가. 1차년도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설계개념
- 일반 산업용 축류형 압축기의 고속열차에 적용 시 압축기의 개수, 흡입/토출구의 위치, 운용 방법 등 다양한 대안을 조합하여 설계 개념을 도출함
- SPACE X, NASA, MIT 등 Hyperloop 선진 연구기관의 최신 연구사례를 수집하고, 기존 고속철도에 적용가능한 압축기의 사양 등을 조사하여 하이퍼루프 압축기 설계개념 분석 및 고속열차 적용성을 검토함
- 압축기 장착 방식, 내부공간 활용방안 등을 고려하여 기존 고속열차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설계개념을 도출하고 3차원 CAD 모델을 작성함

- 공동연구기관(넥스트폼) : 열차와 터널의 상대운동을 효율적으로 모사하기 위한 축대칭 Navier-Stokes 방정식을 기반한 무격자 해석기법 및 압축기 경계조건
- C-STA™를 활용한 형상 전처리 방법을 개발함
- 압축기 모델링 기법 및 경계 조건을 개발함
- 고속 열차의 터널 통과 모사를 위한 이동 질점 처리 방법을 개발함

나. 2차 연도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상세설계(안)
- 후보 설계개념에 대해 전산유체해석 결과를 평가하여 얻은 최종 설계개념에 대해 파라메터 연구를 수행하여 최적화된 상세설계(안)을 제시함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가 터널을 통과하는 동안 발생하는 공기력(공기저항, 승객 이명감, 미기압파)을 전산유체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함
- 유동장 분석을 통하여 공기력 저감 효과를 분석하고 다수의 설계개념 중 가장 효율적인 설계개념을 선정함
- 최종 설계에 대한 파라메터 연구를 수행하여 압축기 용량, 설치 위치 등 세부적인 사항들을 최적화하여 제시함

- 공동연구기관(넥스트폼) :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다량의 계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의 터널통과를 공기역학적으로 모사할 수 있는 전용 프로그램
- 기본 GUI 플랫폼 구성
- GUI 환경
- GUI는 기본적으로 PyGTK를 기반으로 제작
- 파이썬(Python) 언어를 이용하여 윈도우즈와 동일한 형태의 GUI 제어화면 구현
- 전후처리 환경
- 개발될 솔버의 전처리 부분을 사용자 환경에 적합한 UI 환경으로 구현
- 해석 후 유동 현상 가시화를 위한 paraview를 외부 프로그램으로 연동
- 해석 결과로부터 압력영향 인자에 대한 2차원 도표를 GNU Plot으로 생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설계개념 도출
- 공동연구기관(넥스트폼):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해석을 위한 무격자 기법 개발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 하이퍼루프 압축기 설계개념 분석 및 고속열차 적용성 검토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개념설계 및 모델링
- 공동연구기관(넥스트폼):
- C-STA™를 활용한 형상 전처리 방법 개발
- 압축기 모델링 기법 및 경계 조건 개발
- 고속 열차의 터널 통과 모사를 위한 이동 질점 처리 방법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압축기 적용 기술로 터널 내 공기력을 저감하여 터널 단면적의 확대 없이 공기저항, 승객이명감 및 미기압파 저감
- 국가철도망의 최고 운영속도 400km/h를 달성하여 현재 고속철도 최고 운영 속도인 베이징-상하이 구간 350km/h를 넘어 세계최고 기록 보유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적 측면
- 최고 운영속도 증가 성과로 고속철도 이동시간이 1시간 이내로 단축되고 이에 따라 주요 도시 간 door-to-door 이동시간이 2시간대로 단축되어 고속철도 승객의 시간 절감
- 이동시간 절감 효과로 국민의 철도 이용 수요가 증가하여 항공 및 자동차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 증가 및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에 기여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압축기 적용 기술로 터널 내 주행저항이 감소하여 차량 에너지 소모 및 전력요금 절감
- 압축기 적용 기술로 터널 내 공기력을 저감하여 미기압파 및 승객이명감 저감을 위한 터널 확폭 공사 및 터널 후드 설치 비용 절감
- 최첨단 교통시스템인 하이퍼루프에 사용된 압축기 기술을 적용한 고부가가치 고속철도차량으로서 한국 고속철도차량기술의 위상 강화 및 수출 경쟁력 제고
활용방안 ○ 하이퍼루프형 압축기를 적용한 열차가 터널 내부를 주행할 시 공기저항이 50% 저감됨을 증명하여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개발의 본격적인 연구를 촉진함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개발 연구 과정에서 본 연구의 최종성과물인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전용 CFD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물리적 실험 단계의 한계를 보완함
○ 터널 단면적의 확대 없이 터널 공기력을 저감할 수 있는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실차를 개발하여 국내 고속선 운영속도를 400km/h로 증대시키는 데 활용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열차 터널 공기저항 승객 이명감 전산유체역학
영문 High-speed train tunnel aerodynamic drag ear discomfort CFD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연구개발 최종보고서(교통대-권혁빈)_20200309_송부.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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