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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자율주행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험운영 연구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17TLRP-C138466-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차량지능화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정보 통신 | ITS 텔레매틱스 | 달리 분류되지 않는 ITS 텔레매틱스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자동차기반기술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자율주행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험운영 연구
주관연구기관 SK텔레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영락
소속 에스케이텔레콤(주) 직위 팀장
전화번호 02-6100-2282 FAX 02-6100-7897
총 연구기간 2017-12-27 ~ 2018-12-26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7-12-27 ~ 2018-12-26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20,000,000 42,000,000 278,000,000 320,000,000 64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체계 구축 연구 과제는 차량의 안전성(Safety), 자율주행성(Autonomous Driving), 연결성(Connected Service) 및 공유형 모빌리티 서비스(Shared mobility)의 기술 개발 성장이 기대 됨에 따라 자율주행 승용차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도입에 필요한 요소기술 개발과 시험운영을 통한 서비스 환경 및 전략을 파악하고, 추후 실증사업을 위한 요소기술별 시험평가 항목 및 성과지표를 산정하기 위한 것임
최종목표 자율주행 시대 대응을 위한 신교통 서비스 개발이 필요 함. 이에따라 자율주행 승용차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도입에 필요한 요소기술 개발과 시험운영을 통한 서비스 환경 및 전략을 파악함.
자율주행 공유 교통 실증 사업을 위한 체계적 전략 수립을 통해 추후 실증사업을 위한 요소 기술 별 시험평가 항목 및 성과지표를 산정함. 시험 운영을 통해 (1)서비스 운영 프레임워크 구축, (2)서비스 관제 및 연계 인프라 운영/전략 수립, (3)공유교통 서비스 사업의 비지니스 모델을 발굴한다.
연구내용 및 범위 먼저 연구 범위는 아래와 같음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전용 자율주행 V2X연계 시스템 개발(차량 5대 이상)
? 관제(운영)시스템?인프라 연계 통신(V2X) 적용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 시험운영 연구단지 HD MAP 활용 및 자율주행 정밀측위 기술 개발 ? 자율주행 카셰어링 시험운영 시나리오 개발(5건 이상)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전용 서비스 관제 및 인프라 시스템 개발
? 시험운영 연구단지 내 HD MAP 개발
? 자율주행 시스템 연동 서비스 소규모 관제 기본 기술 개발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운영 프레임워크 개발
? 카셰어링 서비스 기반 소프트웨어(어플리케이션) 기본 구조 개발
? 자율주행 공유교통 서비스 실증 사업을 위한 서비스 체계 구축 연구
? 실증 사업 실험 환경 제시(운영 시나리오 등)
? 실증 사업 추진 체계 수립
? 실증 사업을 위한 기술 항목별 성과지표 체계 및 활용 방안 연구

연구 범위에 따른 연구내용은 아래와 같음
? 관제(운영)시스템, 인프라 연계 통신(V2X) 적용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 시험운영 연구단지 HD MAP 활용 및 자율주행 정밀측위 기술 개발
? 시험운영 연구단지 내 HD MAP 제작 및 운영기술 개발
? 자율주행 카셰어링 시스템 연동 서비스 소규모 관제 기본 기술 개발
? 카셰어링 서비스 기반 소프트웨어(어플리케이션) 기본 구조 개발
? 자율주행 공유교통 시대를 대비한 실증사업 실험 환경(안) 설정
? 실증사업 추진 체계 수립
? 자율주행 공유교통 실증사업을 위한 기술 항목별 성과지표 체계 및 활용 방안 연구

상기 연구 내용은 아래와 같은 연구협력체계로 이루어짐
? 성우모바일
- 자율주행 차량 내 고객을 위한 HMI 구현
- 경제적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위한 연구
-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구축
? 쏘카
- 카셰어링 서비스 기반 소프트웨어 기본구조 개발
- 자율주행 카셰어링 서비스 주요 시나리오 구축
- 운영 차량 정보 및 각 차량 이용 고객 정보 등 제공방법 개발
- 어플리케이션-관제센터 통신서비스 구축
? SK텔레콤
- 인프라 연계 통신을 위한 관제시스템 구축
- 관제 시스템 기술 적용을 위한 관제센터 구축
- 자율주행 데이터 분석 기반 보험 서비스
- V2X 기반 자율주행을 위한 HD map 개발
?한국 도로공사
- C-ITS 시범사업 분석을 통한 카셰어링 서비스 모델 도출
- C-ITS 서비스 운영결과분석
- C-ITS 연계 카셰어링 서비스 구현방안 정의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자율주행 시대 대응을 위한 신교통 서비스 개발이 필요 함. 이에따라 자율주행 승용차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도입에 필요한 요소기술 개발과 시험운영을 통한 서비스 환경 및 전략을 파악함. 먼저 연구 범위는 아래와 같음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전용 자율주행 V2X연계 시스템 개발(차량 5대 이상)
? 관제(운영)시스템?인프라 연계 통신(V2X) 적용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 시험운영 연구단지 HD MAP 활용 및 자율주행 정밀측위 기술 개발 ? 자율주행 카셰어링 시험운영 시나리오 개발(5건 이상)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전용 서비스 관제 및 인프라 시스템 개발
? 시험운영 연구단지 내 HD MAP 개발
? 자율주행 시스템 연동 서비스 소규모 관제 기본 기술 개발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운영 프레임워크 개발
? 카셰어링 서비스 기반 소프트웨어(어플리케이션) 기본 구조 개발
? 자율주행 공유교통 서비스 실증 사업을 위한 서비스 체계 구축 연구
? 실증 사업 실험 환경 제시(운영 시나리오 등)
? 실증 사업 추진 체계 수립
? 실증 사업을 위한 기술 항목별 성과지표 체계 및 활용 방안 연구

연구 범위에 따른 연구내용은 아래와 같음
? 관제(운영)시스템, 인프라 연계 통신(V2X) 적용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 시험운영 연구단지 HD MAP 활용 및 자율주행 정밀측위 기술 개발
? 시험운영 연구단지 내 HD MAP 제작 및 운영기술 개발
? 자율주행 카셰어링 시스템 연동 서비스 소규모 관제 기본 기술 개발
? 카셰어링 서비스 기반 소프트웨어(어플리케이션) 기본 구조 개발
? 자율주행 공유교통 시대를 대비한 실증사업 실험 환경(안) 설정
? 실증사업 추진 체계 수립
? 자율주행 공유교통 실증사업을 위한 기술 항목별 성과지표 체계 및 활용 방안 연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스템 체계 구축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 카셰어링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국제 기준·표준을 선도
ㆍ 기술수요처: 민간 자동차제작사 및 카셰어링 관련 업계, 대학, 정부
ㆍ 시장에 진입 가능한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시스템 기술의 보유로 향후 시장 도입 및 수입 기대
ㆍ 관제 시스템 기본 구조 연구를 통해 향후 실증 시험단지의 관제 시스템 구축에 기여
ㆍ V2X 정보를 이용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으로 인해 자율주행 공유교통 시대의 관제시스템 혹은 다차량간 통신 가능한 자율주행 시스템 구축에 기여 가능
ㆍ HD MAP 개발을 통해 향후 도로 및 자율주행 시스템 완전 연계시 자율주행 시스템 구축의 방향성 확보
ㆍ 차량 내 HMI 구축을 통해 고객과 소통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 가능 실증 사업 시 고객에게 차량 위치, 배차 정보, 도착 시간 등 다양한 정보 제공 가능
ㆍ 자율주행 데이터 분석 보험시스템 연구로 인해 향후 실증사업시 보험시스템 도입 가능, 소비자 친화적, 안전성 확보 등에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스템 체계 구축 연구를 통해 차량 효율적 사용, 교통비 감소, 사고비용 감소 등 다양한 방면에서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음
ㆍ 향후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실증사업 추진 시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이 활성화 되고 이에 따라 교통체증, 환경오염, 교통사고 등의 문제 해결 가능또한 개인의 자차량 보유 감소로 이어지게 될 경우, 개개인의 자동차 구입 비용의 감소로 인해 잉여 자본력 증대, 경기 활성화 가능
ㆍ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실증사업 추진에 있어 본 연구와 같은 사전연구가 없이 시행하였다가 실패할 경우 경제적, 산업적으로 막대한 비용의 손실이 발생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스템 체계 구축 연구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게 쾌적한 환경 조성 가능
ㆍ 향후 실증사업으로 이어질 경우, 장애인, 노약자 등의 운전이 힘든 교통약자에게 대중교통 이외의 솔루션을 제공, 금전적 면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직접 구매보다 낮은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므로 경제 취약계층이 많은 장애인, 노약자 등에게 자율주행 자동차 직접 보유와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
ㆍ 일반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경우 협소한 공간에서 높은 인구가 밀집되어 불쾌감이 매우 높은 문제를 해결가능, 또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통해 난폭 운전으로 인한 불쾌감 또한 감소, 불쾌지수가 낮아지게 되면 사회적으로 범죄율이 감소하는 등의 이점이 있고, 불쾌감 감소 그 자체만으로도 사회적 발전임
활용방안 ○ 본 연구과제는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체계 구축을 목표로 반복 재현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테스트하여 향후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실증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반을 두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 본 연구과제를 활용하여 향후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실증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소비자의 편의성 및 자율주행 차량 활용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

○ 자율주행 공유교통 서비스 실증 사업을 위한 실험 환경 제시 및 기술 항목별 성과지표 체계 및 활용 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음
- 본 연구과제의 결과를 자율주행차 공유교통 서비스 운행 허가 기준 개발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자율주행 카셰어링 제어시스템 차량통신 고정밀지도
영문 autonomous driving car sharing control system V2X HD map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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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최종보고서]자율주행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험운영 연구 최종보고서_최종보완_수정.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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