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전환 평가기술 기반 조사 및 분석고속도로 실제사고 통계 및 사고영상 심층분석을 통한 위험상황 도출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기술 성과관리체계 구축 및 성과분석환경 요인에 의한 위험상황 정의 및 위험도 평가 시나리오 개발운전자 위험 상황 정의 및 위험도 평가 시나리오 개발차량 요인별 제어권 전환 평가 시나리오 개발 및 제어권 전환 알림 멀티모달 평가 방법론 연구도로 인프라별 교통상황에 따른 제어권 전환 필요 상황 도출 및 대표 시나리오 도출레벨 3 및 4 자율 주행 모드 시뮬레이션 연구를 위한 사전 준비 작업자율주행 상황에서의 운전자 정신부하 및 부정감성 인식 및 예측 기술 연구자율주행 상황에서의 운전자 심리·행태정보 DB 구축제어권 전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주행 에이전트 개발 자율주행 요구 및 심리·생리적 운전자 수행 노력 평가를 위한 수량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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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기술 수준 조사 및 추세 분석(가상 및 실차 환경)- 자동차 제작사 및 정부의 안전성 평가 요구사항 설계-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기술 관련 국제기준 대응- 자동차 제작사 및 부품사 등과 기술기준 개발 관련 수요조사 등 산업계의 요구조건을 반영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 고속도로 실사고 영상 및 고객제공 EDR데이터 심층분석 및 위험상황 유형화- 주요 상황별(진입/진출, 차선변경, 분기점 등) 사고특성 분석-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R&D 성과정보 취합·정리-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R&D 성과DB 구축- 차년도 성과관리체계 수립- 1차년도 성과목표 및 지표 모니터링 및 성과분석- 환경 요인에 의한 자율주행 위험 시나리오 정의- VR기반 자율주행 제어권 전환 위험도 분석 실험환경 설계 및 부분 구축- 자율주행 관련 위험 시나리오 정의- VR 기반 자율주행 제어권 전환 위험도 분석 실험 환경 설계 (운전자 요인 중심)- 자율주행차량 종/횡/통합 주행지원시스템 고장 발생 시 제어권 전환 상황 연구 - 자율주행차량 고장 발생 시 위험도 및 우선순위별 제어권 전환 상황 분석 및 분류- 자율주행차량 고장 상황별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 시나리오 개발- 도로 인프라, 교통상황의 정의 및 유형 구분- 도로 유형, ITS 및 C-ITS 교통상황을 고려한 고속도로 / 일반도로 / 전용도로 대표 시나리오 개발- 운전자 특성, 주행 환경 특성, 및 시스템 특성에 따른 주행 시나리오 분류 및 구성- 운전자와 자율 주행 자동차 간 협상 및 의사 결정을 요하는 이벤트 구성 (위험 요소, 제어권 전환)- 운전자 생체정보 실시간 측정 및 분석 시스템 구조 설계- 주행상황(차량/환경) 실시간 측정 및 분석 시스템 구조 설계- 운전자 경험 기반 동반자적 에이전트 필요 상황 분석 및 사용 경험 요인 도출- 필요 상황별 운전자 상태 및 모달리티 채널별 부하 분석- 운전자 에이전트간 상황별 인터랙션 방법 설계- 자율주행환경에서의 운전자 심리/행태정보 DB구축을 위한 실험실/실차기반 시험 설계- 자율주행 기능 및 주행상황에 따른 계측정보의 구조설계 및 계측환경 설계- DB구축을 위한 실험실/실차 계측환경 구축- 빅데이터 기반 운전자 심리/행태의 전반적 경향과 개인별 패턴분석을 위한 머신러닝 기술 개발- 자율주행모드 상황별 시나리오 정의- 제어권 전환 STD(State Transition Diagram) 정의- 운전자 작업부하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생리정보 요인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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