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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앵커 긴장력 상시 육안확인 장치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9CTAP-C130246-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시설물점검 진단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자연재해 저감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구조물 보수 보강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앵커 긴장력 상시 육안확인 장치 개발
주관연구기관 동양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정혁상
소속 동양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54-630-1154 FAX 054-630-1307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226,000,000 7,600,000 68,400,000 76,000,000 302,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1950년대 영국에서 앵커공법이 처음 개발된 이후 1980~90년대 국내에 영구앵커 공법이 도입되었으며, 이후 다양한 정착방식의 앵커공법이 개발되었고, 많은 건설현장에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에 그 역할을 해왔다.

○ 전 국토의 70% 이상이 산지로 이루어진 우리나라는 사회 인프라시설을 설치하는데 있어 절토사면의 비율이 외국에 비해 매우 높은편이며, 일반국도의 경우 12,650여개의 절토사면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고, 국토교통부(2015)에 따르면 도로의 신설로 인해 해마다 그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고속도로의 경우 3,000여개의 절토사면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7×9의 격자망 도로가 완료되는 2020년까지 지속적으로 절토사면의 개소 수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한국시설안전공단, 2014).

○ 뿐만 아니라 앵커는 아파트 옹벽, 도심지 흙막이 공사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국내에 앵커가 도입된지 30년이 넘은 지금 노후화된 앵커로 인한 피해는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들어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한 국지성 폭우 또한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우면산 산사태와 같은 대규모의 산사태가 도심지에서 발생하여 그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는 그 수와 금액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앵커는 지표면에서 가해지는 프리스트레스를 지반에 전달하는 정착장, 인장재가 자유롭게 움직이는 상태에 있으면서 구조물 및 지반에 대하여 프리스트레스를 유효하게 줄 수 있도록 가공된 인장재의 일부로 주변지반과의 마찰저항에 의해 지반에 전달하는 저항체인 자유장, 가해진 긴장력을 효과적으로 수압판에 전달하기 위한 부분을 말하며 정착구와 지압판으로 구성되는 앵커의 머리부분인 앵커두부로 구분할 수 있다.

○ 앵커가 설계긴장력을 확보하는데 정착장에서 인장재-그라우트, 그라우트-지반의 안정이 가장 중요하지만, 지중에 있어 정착장의 상태를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앵커두부의 경우 앵커 구성 중 유일하게 지표면에 노출되어 있는 부분으로, 앵커에 변형·손상이 발생하면 앵커두부를 통해 감지할 수 있다. 따라서, 앵커의 유지관리는 일상점검을 통한 육안점검 조사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지중에 설치된 앵커의 자유장 및 정착장의 손상 정도를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다(국토해양부,2009, 그라운드 앵커 설계·시공 및 유지관리 매뉴얼).

○ 현재 국내에서 앵커의 유지관리지침은 초기점검, 일상점검, 정기점검, 긴급점검, 정밀안전진단 등이 있고 대부분이 앵커두부의 변형·손상 유무를 육안이나 타음을 통해 확인하거나 일부 앵커에 하중계(Load cell)을 장착하여 앵커의 긴장력을 확인하지만,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전체 앵커의 약 5%이내의 수량에 적용하는 등 예산 및 전문인력 부족으로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따라서, 본 과제를 통해 앵커 긴장력 상시 육안확인장치 개발하여 전문인력을 동원한 반기별 1회 실시하는 정기점검이 아닌 누구나 앵커의 이상 유무를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일상점검을 통해 앵커 유지관리 비용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앵커의 노후화로 인한 재해, 구조물의 손상을 사전에 예측·대비하고자 한다. 또한 노후되어 설계긴장력이 손실된 앵커를 재긴장하여 앵커의 생애주기를 극대화하여 앵커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는 구조물의 사용수명을 연장함으로써 구조물의 안정성·경제성 및 친환경성을 높이고자 한다.
최종목표 2-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최종 목표 : 1 신설 노후 앵커 긴장력 상시 육안확인장치 개발
2 노후 앵커 긴장력 상시 육안확인장치 개발
3 노후 앵커 재긴장 확보 장치 개발
세부 목표
1. 앵커 육안확인장치 및 시스템 개발
2. 앵커 육안확인장치의 탄성반력체 규격화
3. 육안확인장치 현장실험 및 검증
4. 육안확인장치 적용을 위한 설계기법 및 가이드라인 개발
5. 유지관리지침 개발
6. 건설신기술 작성 및 신청
7. 실용화 및 사업화
연구내용 및 범위 가. 1차 연도

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동양대학교): 육안확인장치 탄성반력체 규격화를 위한 기초 연구
1. 기존 앵커 두부 정착 방식 조사
2. 탄성반력체 종류 분석
3. 탄성반력체 인터페이스 분석
- 공동연구기관(우리기술개발(주)):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스템 보완 및 경제성 분석
1. 특허 출원(보완 특허)
2. 육안확인장치 개념 설계
3.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제픔 제작
4. 사전 원가분석
- 공동연구기관((주)동성엔지니어링):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스템 보완 및 경제성 분석
1. 특허 출원(보완 특허)
2. 육안확인장치 개념 설계
3.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제픔 제작
4. 사전 원가분석
- 공동연구기관((주)그라운드이엔씨): 육안확인장치 적용을 위한 실대형모형시험 설계
1. 현장적용성 검증을 위한 Test-bed 설계
- 위탁연구기관(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설 앵커 탄성반력체 구조적 안정성 검토
1. 앵커 긴장력 손실 원인 규명 및 분석
2. 수치해석을 통한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탄성반력체 구조적 안정성 검토

나. 2차 연도
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동양대학교):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의 탄성반력체 규격화
1.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규격화를 위한 실내모형실험기(시작품) 설계 및 제작
2. 실내모형시험을 통한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규격화
3. 실내모형시험을 통한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실내적용성 평가
- 공동연구기관(우리기술개발(주)):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스템 적용 및 경제성 분석
1.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개념 설계
2.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제품 제작
3.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LCC 분석
4. 특허출원
5. KOLAS 인증업체를 통한 신설 앵커 긴장력 육안확인장치 검증
- 공동연구기관((주)동성엔지니어링): 앵커 육안확인장치 적용을 위한 설계기법 개발
1.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설계기법 개발
2.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3. 상세 도면 작성
4. 제안기술의 단계별 디지털 Mock-Up
- 공동연구기관((주)그라운드이엔씨):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적용을 위한 Test-bed 구축
1. 실대형 실험을 통한 거동 분석
2. 신설 앵커 적용 및 개선
3. 육안확인장치 시스템의 현장시험 및 개선
4. KOLAS 인증업체를 통한 신설 앵커용 탄성반력체의 장기거동 및 신뢰성 검증
- 위탁연구기관(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설 앵커 탄성반력체 구조적 안정성 검토
1.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탄성반력체 구조적 안정성 검토
2. 신설 앵커 설계법 제시를 위한 실대형모형시험 결과 활용 및 수치해석

다. 3차 연도
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동양대학교): 노후 앵커에 적용을 위한 육안확인장치 실내실험
1.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규격화를 위한 실내모형실험기(시작품) 설계 및 제작
2. 실내모형시험을 통한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규격화
3. 실내모형시험을 통한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실내적용성 평가
4. 최종보고서 작성
- 공동연구기관(우리기술개발(주)):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스템 적용 및 경제성 분석
1.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개념 설계
2.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제품 제작
3. 신설 앵커 육안확인장치 LCC 분석
4. 특허출원
5. KOLAS 인증업체를 통한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검증
6. 건설신기술 작성 및 신청
- 공동연구기관((주)동성엔지니어링):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설계기법 개발
1.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설계기법 개발
2.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3. 상세 도면 작성
4. 제안기술의 단계별 디지털 Mock-Up
- 공동연구기관((주)그라운드이엔씨):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적용을 위한 Test-bed 구축
1. 실대형 실험을 통한 거동 분석
2. 노후 앵커 적용 및 개선
3. 육안확인장치 시스템의 현장시험 및 개선
4. KOLAS 인증업체를 통한 노후 앵커용 탄성반력체 장기거동 및 신뢰성 검증
- 위탁연구기관(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적용시 앵커-지반 상호거동 분석
1. 수치해석을 통한 노후 앵커 구조적 안정성 검토
2. 노후 앵커 설계법 제시를 위한 실대형모형시험 결과를 통한 수치해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① 개발 목표 : 노후 앵커 긴장력 상시 육안확인장치 및 시스템 개발
- 주관연구기관(동양대학교): 노후 앵커에 적용을 위한 육안확인장치 실내실험
- 공동연구기관(우리기술개발(주)):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스템 적용 및 경제성 분석
- 공동연구기관((주)동성엔지니어링):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설계기법 개발
- 공동연구기관((주)그라운드이엔씨):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적용을 위한 Test-bed 구축
- 위탁연구기관(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적용시 앵커-지반 상호거동 분석
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동양대학교): 노후 앵커에 적용을 위한 육안확인장치 실내실험
1. 기존 앵커 두부 정착방식 조사
2. 실내모형실험기(시작품)설계 및 제작
3.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규격화
4.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적용성 평가
5. 탄성반력체 장기거동 DB구축
- 공동연구기관(우리기술개발(주)):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시스템 적용 및 경제성 분석
1. 개념설계
2. 시제품 제작
3. LCC 분석
4. 특허출원
5. 공인인증기관 검증
- 공동연구기관((주)동성엔지니어링):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설계기법 개발
1. 설계기법 개발
2. 가이드라인 제시
3. 상세도면 작성
4. 단계별 디지털 Mock-Up
- 공동연구기관((주)그라운드이엔씨):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적용을 위한 Test-bed 구축
1. 실대형 실험을 통한 거동 분석
2. 현장시험 및 개선사항
3. 공인기관 검증
4. 실대형 실험을 통한 적용성 평가 및 개선
- 위탁연구기관(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후 앵커 육안확인장치 적용시 앵커-지반 상호거동 분석
1. 수치해석을 통한 노후앵커 구조적 안정성 검토
2. 현장시험 결과 분석 및 수치해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개발기술은 앵커의 긴장력을 상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치의 개발을 통해 앵커의 긴장력 손실로 인한 구조물의 안정성을 사전 예측하여, 인적·재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 현재 앵커 긴장력 확인 시험은 표본조사를 통해 수행되지만, 육안확인장치의 사용을 통해 전수조사가 가능하며, 앵커가 적용된 구조물의 구조적 안정성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음
- 본 신청기술은 현재 국내에 사용중인 다양한 앵커 두부 정착방식에 제한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개발되었음
- 앵커 긴장력 상시 육안확인장치는 긴장력 측정을 위한 부수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설계 긴장력을 100%에 해당하는 긴장력 도입 후 초기화(영점셋팅)를 실시하면, 앵커 긴장력이 손실됨에 따라 표시패드가 노출되어 앵커의 잔존긴장력을 육안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함
- 본 신청기술은 긴장력 측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앵커의 이상 유무를 쉽게 감지할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그라운드 앵커는 국내에 도입된 이후 가시설의 일시적인 보강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회 인프라 시설의 영구적인 보강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그라운드 앵커의 설계축력 대비 잔존긴장력 비율은 대부분의 앵커에서 설계축력 미만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설계축력의 50% 미만도 절반 이상으로 보고되며, 이는 사회 인프라 시설의 안정성과 국민의 안전이 심각하게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 현재 국내에서 그라운드 앵커의 유지관리는 초기점검, 일상점검, 정기점검, 긴급점검, 정밀안전진단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 앵커두부의 변형·손상 유무를 육안이나 타음을 통해 확인하거나, 앵커에 하중계(Load cell) 설치 또는 리프트오프시험(Lift off load tests)을 통해 앵커의 잔존긴장력을 확인한다.
- 하지만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전수조사가 아닌 표본조사로 한정적인 수량만 적용하는 등 예산 및 전문인력 부족으로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전문인력을 동원하는 정밀안전진단이 아닌 누구나 앵커의 이상 유무를 손쉽게 확인하여 재해 및 구조물 손상을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앵커의 긴장력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이 요구된다.
- 육안확인장치를 적용함으로서 전수조사가 가능하게 되어 일정한 주기마다 정밀점검을 통해 측정해오던 앵커의 긴장력을 상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며, 설치 후 10년 유지관리로 보았을 때 기존 앵커 공법 대비 약 64%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연차실적계획서 LCC분석 참조).
- 육안확인장치의 적용을 통해 앵커의 긴장력 손실로 인한 구조물의 안정성을 사전 예측하여 인적·재산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활용방안 - 본 신청기술의 활용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신설 앵커 긴장력 상시 육안확인장치
② 노후 앵커 긴장력 상시 육안확인장치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고속도로, 국도 및 일반도, 단지 등의 비탈면에 그라운드 앵커가 적용되고 있고, 2015년 이후 사용중인 앵커의 긴장력 확인을 위한 정밀점검, 손실된 긴장력을 재확보하는 유지관리 등의 업무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이와 같은 공법과 유지관리는 지진, 지반함몰, 집중호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자연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 따라서 본 신청기술을 통해 개발된 장치 및 공법은 이후 신설되는 앵커의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현재 운영중인 앵커에도 설치하여 추후 유지관리를 보다 경제적으로, 정확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이와 같은 기술은 현재 국외에도 없는 기술로서, 성과 ① 및 ②가 완료되는 시점에 해외산업전시회 홍보를 실시하여 세계 시장에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이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사면붕괴 가시설붕괴 그라운드앵커 유지관리 육안확인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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