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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응급구난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주차차량 휴대용 견인장비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8CTAP-C130225-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정보 통신 | ITS 텔레매틱스 | ITS 응용서비스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환경 개선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응급구난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주차차량 휴대용 견인장비 개발
주관연구기관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용성
소속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직위 본부장
기관 대표번호 031-478-0400 FAX 031-478-0490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01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300,000,000 10,000,000 90,000,000 100,000,000 4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2016년 한 해 동안 전국에서 발생한 화재사고는 총 43,413건, 이로 인한 피해는 사상자 2,024명, 재산피해 3,740억원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전체 화재사고 중 주거지역의 사망자 발생율이 다른 장소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음(주거지역 화재사고 전체의 50%)
* 전체 화재발생건수 : 2010년 41,863건, 2012년 43,249건, 2014년 42,135건, 2016년 43,413건
* `14년 화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325명, 부상자 1,856명, 주거지역 화재로 인한 사망자 187명(전체 대비 57.5%), 부상자 743명(전체 대비 40%) (2014년 국민안전처 화재통계연감)

○ 사고발생 시 화급을 다투는 화재 및 구조?구급활동에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의 안전 확보는 신속한 현장도착 여부에 달려 있으며, 이를 저해하는 방해요인은 불법 주?정차, 교통혼잡 등으로 인한 긴급차량 출동지연, 일반차량의 긴급차량 출동방해, 긴급차량 양보의무 불이행 단속 및 처벌 미흡, 시민의식 부족 등으로 지적되고 있음

○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소방출동로 미확보 관련 대표적인 화재사고는 2001년 서울 홍제동 주택 화재, 2015년 의정부 아파트 화재 등이 있으며, 출동한 긴급차량의 도착지연으로 대형참사로 이어졌음
* 2001.3.4, 서대문구 홍제동 주택 화재(소방관 6명 사망, 3명 부상), 2015.1.10, 의정부 아파트 화재(5명 사망, 125명 부상)

○ 골든타임(Golden time)은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최적시간을 의미하며, 국제적으로 5분 이론과 8분 이론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화재상황 골든타임을 5분으로 적용 하고 있음(미국 5분, 영국 8분, 일본 8분)
* 화재 발생 후 5분이 지나면 연소의 확산속도와 피해규모가 급격히 증가, 인명구조를 위한 소방대원의 옥내진입 제한
* 심정지 환자의 경우 4분이 지나면 1분마다 생존율이 7∼10%씩 감소, 10분 경과 시 생존율 5%미만

○ 2014년 소방방재청에서 실시한 전국 소방서 실태조사결과 소방서 198개소 중 137개소(69%)는 출동시간 5분을 초과하였으며, 소방차의 출동로 확보가 어려운 통행곤란지역 전국 1,600개소(진입불가267, 진입곤란1,333)는 화재발생 시에도 별다른 대안이 없는 상황임

○ 2011년부터 시행된 소방공무원 주차단속권 부여에 의한 단속실적은 하루 평균 10대(`14년 3,875건)불과하며, 경기도 소방서 자체조사결과 불법 주정차 단속 실적이 저조한 이유는 민원발생우려에 따른 소극적 단속(60%), 홍보부족(30%), 유관기관 비협조(5%) 순으로 나타나 실효성이 저하되고 있음

○ 미국, 독일, 러시아 등 해외에서는 긴급차량 방해 시 벌금 및 최대 면허정지까지 처벌을 실시하고 있으며, 긴급차량 우선 통행에 대한 시민의식이 높아 국민 모두 사고피해의 최소화에 기여하고 있음
* 긴급차량 양보의무조항 위반 처벌, 미국 오리건주 최대 720달러 벌금 부과, 러시아와 캐나다에서는 벌금부과 및 면허정지, 독일 조치 등 위반 시 강력한 처벌 시행(한국 최고 20만원)

○ 긴급차량 출동 시 소방출동로 확보는 사회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로 인식하여 관할 소방서별 ?길 터주기 캠페인?, 기획특집 방송방영(`14년 심장이 뛴다, SBS) 등 국민의 자발적인 의식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하고 있으나 효과는 미비한 실정임

○ 정부는 그간 화재발생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유사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안전기준 강화 등 다양한 안전대책을 추진해 왔으나 그럼에도 최근 화재발생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으로 향후 10년간(`16년~`25년) 화재발생 현재보다 20% 감소를 목표로 하는 ?화재저감 종합대책(정부합동)?을 마련하여 추진 중에 있음(첨단 장비 개발 등 화재 관련 연구 강화 내용 포함)

○ 현재 소방관에서 단속권한이 있기는 하지만 사고 현장으로 출동하는 과정에서 단속증빙자료를 확보하여야 하고, 현장 민원발생 시 대응이 불가하다는 점 등으로 미루어볼 때 소방출동로 확보를 위한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의 마련이 필요함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화재나 구조?구급 상황의 출동단계에서 불법주정차 등 주차차량에 의해 발생하는 현장접근 지연시간을 최소화하고, 출동로 확보를 통한 사고피해 최소화를 위한 주차차량 이동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함
최종목표 화재, 대형사고 등 응급구난 출동 시 골든타임 내 사고현장에 도착하기 위해 출동로 상에 진입을 방해하는 주차차량을 손상없이 신속하게 견인하고 차량소유자에게 견인상황 정보를 제공하는 휴대용 견인장비 및 주차차량 견인상황 이용자 알림시스템 개발(TRL-7)
- 긴급자동차 출동을 지연시키는 주차차량을 신속하게 이동시킬 수 있는 휴대용 견인장비는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목표견인시간을 1분/대로 설정하였으며, 공동연구기관의 자체 부품제작공장(대형크레인, 유압장비 등) 보유 등 제품개발 기술력, 주관연구기관의 표준화 및 장비검사 분야 전문 노하우를 고려한 달성 가능한 목표설정
연구내용 및 범위 국내에서는 소방서 주관 하에 모세의 기적 등 긴급자동차 출동 시 길 터주기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TV 기획프로(심장이 뛴다) 제작?방영 등 국민의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2011년부터 소방공무원에 불법주차 단속권이 부여되었지만 단속실적은 하루 평균 10대(`14년 3,875건)에 불과하며, 단속 실적이 저조한 원인은 민원발생우려, 소극적 단속, 홍보부족, 유관기관 비협조 등으로 나타나고 있음
현재, 화재발생지 인근에 주차된 차량 등 긴급자동차의 진행을 방해하는 주차차량이 있는 경우 출동로를 확보하기 위한 별도의 대안은 없는 상황으로 관련 기술의 개발이 필요함
개발기술은 범국가적 차원에서 화재 등 위험상황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는 기술로 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함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될 기술과 시스템은 실제 현장에서의 기술 안전성, 현장 적용성 등을 확인하여 기술개발 완료 즉시 현장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계획임

(연구내용 및 범위)
○ 휴대용 견인장비 개발
- 주차차량 무손상 견인을 위한 견인장비 프레임 개발
- 주차차량 리프팅을 위한 소형 유공압기 개발
- 견인장비 이동 제어기술 개발
- 휴대용 견인장비 원격제어 장비 개발

○ 주차차량 견인상황 이용자 알림시스템 개발
- 이용주체별 견인상황 알림서비스 제공을 위한 응용프로그램 개발
- 운용자(소방관)-이용자(차량소유자)-센터간 정보교환 표준규격 개발

○ 휴대용 견인장비 실용화 기반 마련 및 실도로 효과평가
- 휴대용 견인장비 검사기준 개발
- 휴대용 견인장비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안) 도출
- 휴대용 견인장치 및 주차차량 견인상황 알림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개발
- 실도로 기반 단계별 현장검증
- 휴대용 견인장비 효과평가
- 경제성 및 재무성분석

(연구개발 최종성과물 기술성숙도)
주차차량 휴대용 견인장비 및 견인상황 이용자 알림시스템 : 개발된 제품은 실도로 환경에서 현장검증을 통해 성능을 확인하며, 공동연구기관 보유기술을 활용한 상용화/제품화를 목표함에 따라 기술성숙도 7단계로 설정

(연구개발 핵심성과물)
휴대용 견인장비 : 긴급자동차의 응급구난 출동 시 출동로 상에 주차된 차량으로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 주차차량을 손상없이 신속하게 견인하기 위한 휴대용 차량이동 장비
주차차량 견인상황 이용자 알림시스템 : 긴급상황으로 차량 이동 시 주차된 차량의 차량소유주에게 견인상황 및 이동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 시 즉시 단속업무의 수행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며 차적조회시스템 등 관련시스템과 정보연계를 위한 운용자(소방관)-이용자(차량소유자)-센터간 인터페이스 표준화
휴대용 견인장비 현장검증 및 효과평가 : 휴대용 견인장비 관련 검사기준, 견인장비 및 이용자 알림시스템 운영자/이용자 매뉴얼, 법제도 개선(안) 등의 실용화 기반을 마련하며, 실도로 기반 단계별 현장검증, 효과평가, 경제성 및 재무성분석 수행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응급구난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견인장비 프레임 및 실린더 제작/ 주차차량 견인상황 이용자 알림시스템 SW 개발 및 정보연계 표준 제출/ 견인장비 검사 기준 및 운용 프로세스 개발 휴대용 견인장비 개발
- 주차차량 무손상 견인을 위한 견인장비 프레임 제작
- 주차차량 리프팅을 위한 소형 전동실린더 제작
- 견인장비 이동 제어 기술 제작
- 현장조사 기반 주요 부품 사양 선정
- 휴대용 견인장비 원격제어 장치 설계

주차차량 견인상황 이용자 알림시스템
- 이용주체별 S/W 설계 및 프로토 개발
- 운용자-이용자-센터 간 정보교환 표준규격 개발 및 제출

휴대용 견인장비 실용화 기반 마련 및 실도로 효과평가
- 소방관계자 대상 인터뷰 및 체험 조사
- 휴대용 견인장비 검사기준 및 운용프로세스 개발
- 특허동향 조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휴대용 견인장비(TRL-7)
주차차량 견인상황 알림정보 시스템(TRL-7)
휴대용 견인장비 현장검증 및 효과평가(TRL-7)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응급?위급 상황 시 긴급자동차의 출동로 확보를 목적으로 불법주차된 차량을 손상없이 신속하게 이동시킬 수 있는 휴대용 견인장비의 개발을 통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 최소화에 기여
- 개발기술은 지난 4월 확정한 향후 10년간(`16년-`25년) 화재발생 20% 감소를 목표로 추진하는 ?화재저감 종합대책(정부합동)? “첨단 장비 개발 등 관련 연구 강화” 부분 국가정책 기조와 부합
- 화재사고 등 응급구조 출동 시 불법주차로 인한 지연시간 절감으로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화재 현장도착을 10분에서 5분으로 단축할 경우 재산피해액 61,522백만원 절감 예상
- 화재 등 위험상황 발생 시 긴급구조를 위한 소방용품과 소방차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차량 견인 관련 소방장비의 신규 산업분야 창출 가능
- 휴대용 견인장비에 적용된 견인장비 프레임 경량화 기술, 주차차량 리프팅을 위한 유공압기 소형화 기술, 견인장비 이동제어 기술 등의 관련 산업분야 활용 가능
활용방안 - 휴대용 견인장비는 제품형태로 개발할 예정이며, 실도로 환경의 현장검증을 통해 장비의 성능확인을 실시함에 따라 연구개발 종료 후 즉시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임
- 2011년부터 소방공무원 불법주정차 단속권한 보유, 긴급자동차 양보의무 관련 홍보 캠페인과 교육?훈련이 전국단위로 전개되고 있음에도 불법주차의 긴급자동차 진입방해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음
- 휴대용 견인장비는 국내외에서 생산하는 기업이 전무하여 본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기술은 해당분야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불법주차로 인한 골든타임 미확보로 화재사고의 피해 대형화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음에 따라 소방서 등 기술 수요처의 시장성 확보는 용이할 것으로 예상(전국 119구조대는 총 267개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휴대용 견인장비 탑재가 필요한 긴급자동차는 총 5,525대, 긴급구난 이외에도 차량사고 대응, 불법 주정차 단속시 휴대용 견인장비 활용 가능한바, 전국 지자체 및 견인업체를 대상으로 적극적 기술홍보)
- 본 과제의 최종 성과물은 공동연구기관인 (주)오스코와 기술실시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활발한 기술사업화를 기대할 수 있음
- 휴대용 견인장비는 소방차 등 공공목적의 장비로 주요 수요처가 소방방재청 등 정부기관인 특성에 따라 시험운영 및 기술시연을 통한 개발 장비의 필요성 홍보를 통한 예산확보 추진
- 연구개발 종료 후 자체 생산 용량 확보(1년차 120대/년) 및 수요 증가 시 생산 용량 증대를 위한 시설 확보를 통해 2년차 240대/년, 3년차 480대/년의 대량생산체계 구축을 통한 제품화 계획 수립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응급구난 골든타임 불법주차 휴대용 견인장비
영문 Emergency Rescue Golden Time Illegal Parking Portable Towing Devic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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