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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극한환경(-30°C)에서 발열양생 및 융설/융빙(30°C/10min)이 가능한 나노 콘크리트 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7CTAP-C12972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건설구조재료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극한 시공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극한환경(-30°C)에서 발열양생 및 융설/융빙(30°C/10min)이 가능한 나노 콘크리트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정원석
소속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312013795 FAX 0312028854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8-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7-04-01 ~ 2017-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01,000,000 0 0 0 201,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최근 들어 주요 선진국 건설정책 패러다임이 ‘효율’에서 ‘안전’으로 전환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더욱이, 국내의 경우 지형적 특성상 상당수의 도로가 산간 혹은 천변을 경유하여 건설되어 있어 안개나 강우 등 자연재해에 매우 취약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로 인한 직접적인 사고는 물론 2차 사고의 위험성도 항시 내재하고 있다. 또한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지난 80년간 겨울철 지속기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으나 국지성 기습강설 빈발 등 이상기후 징후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최근 10년간 겨울철 자연재난 발생현황을 분석하면 대설, 풍랑으로 인한 재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또한 영하권의 온도가 지속되면서 대도시 등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적은 눈에도 빙판길이 예상되어 제설 및 제빙대책이 필요하다. 기존에 도로안전을 위해 살포된 제설제가 환경문제에 의한 피해와 구조물 손상을 유발한다. 따라서 사후대응이 아닌 사전 예방적인 도로 융설 및 융빙 대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까지 개발된 도로의 결빙방지 기술들은 시공 또는 유지관리상에 예상치 못한 여러 문제점이 도출되고있다. 따라서 보수가 비교적 용이하고 유지관리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융설 및 융빙공법의 개발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또한 건설 기술적인 측면에서 극한환경에서 콘크리트를 양생할 시, 초기 동해를 방지하고 설계압축강도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양생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극한환경에서 콘크리트를 양생 시 열선을 매립하여 열을 전달하거나 발열거푸집 또는 골재나 물을 가열하여 시공성을 향상시키고자 시도하였으나 이러한 방법은 극한 동절기 환경에서 콘크리트 내부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려운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건설 선진국에서는 나노기술의 적용으로 건설산업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화가 급진전 되고 있다. 그러나 나노재료의 활용이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아직 나노기술을 이용한 건설재료가 시작단계로 해외의 기술수준에 비해 뒤쳐져 있는 실정이다. 또한 탄소계열 나노소재는 현재 세계적으로 관련 연구가 초기단계이고 체계적으로 정립된 분야가 아니므로, 국내의 활발한 나노 기초연구와 융합하여 건설 나노 콘크리트 분야의 선도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우수한 물성으로 각광받고 있는 탄소계열 나노소재(Carbon Nanotube, graphene 등)와 콘크리트를 융합하여 극한환경에 대응가능한 다기능 자기발열 콘크리트를 개발하고자 한다.
최종목표 최근 기후변화로 발생하는 대설, 한파 등의 극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계열 나노소재를 혼입한 발열 콘크리트를 개발하여 초기 콘크리트의 발열 양생기술로 극한환경에서의 상시 시공기술을 확보하고, 굳은 콘크리트의 융설 및 융빙 기술을 확보함.
- 탄소계열 나노소재 활용 발열 콘크리트 배합 기술연구
- 콘크리트 초기발열양생 및 강도향상 기술
- 융설 및 융빙을 위한 자기발열 콘크리트 기술
- 자기발열 콘크리트 내구성 확보 기술
연구내용 및 범위 1. 탄소계열 나노소재 활용 발열 콘크리트 배합 기술연구
1) 강도 및 발열기능 향상을 위한 최적 탄소계열 나노소재 및 함량 선정
- 최적 발열효율과 압축강도를 발현하는 탄소계열 나노소재(탄소나노튜브, 그래핀, GO, rGO 등) 선정, 그 외 최신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추가 나노재료를 고려
- 탄소 나노 튜브와 그래핀의 다양한 함량이 분산 효율, 재료성능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발열효율과 강도를 확보하는 나노소재의 최적 혼입율(시멘트 대비 무게비율) 대역 도출. 최적 혼입율을 고려한 경제성 분석
2) 나노 콘크리트 제작을 위한 배합기술 개발
- 나노소재를 시멘트에 분산하여 콘크리트를 배합하는 Dry mix 방법과 나노소재를 물에 분산하여 콘크리트를 배합하는 Wet mix 방법의 비교분석 후 최적 배합법 도출
- 효율적인 분산을 위해 나노재료 분산관련 연구실과 융합적 연구협력 구축 및 해외 전문가 활용

2. 발열 콘크리트 초기발열양생 및 강도향상 기술
1) 극한환경 모사 기후환경 실험실을 활용한 초기 발열양생 실증시험 및 성능분석
- 기후환경실험에서 발열 양생되는 나노 콘크리트의 온도변화 및 조절방법 분석
- 기후환경실험에서 발열 양생된 콘크리트의 시공성 분석
- 기후환경실험에서 발열 양생된 콘크리트 품질 검증
2) 압축 강도 및 휨강도 시험 분석
- 기후환경실험에서 초기 자기발열 양생을 실시한 공시체의 압축강도 시험 및 분석
- 기후환경실험에서 자기발열 양생을 실시한 공시체의 휨강도 시험 및 분석
- 기후환경실험에서 양생된 일반 콘크리트 공시체와의 강도 비교분석

3. 융설 및 융빙을 위한 자기발열 콘크리트 기술
1) 극한환경 모사 기후환경 실험실을 활용한 융설 및 융빙 실증시험 및 성능분석
- 굳은 나노 콘크리트의 발열에 따른 기후환경실험실에서의 융설 및 융빙 성능 분석
- 발열 효율 최적화를 위한 전극의 재료 및 위치 선정
2) 다양한 실험체 크기에 따른 자기발열 성능의 크기효과 분석
- 다양한 실험체 크기를 반영한 공급전압과 발열온도의 상관관계 분석
- 크기효과를 고려한 융설 및 융빙 효율성 분석

4. 유사환경 기초 실험기술
1) 유사환경 모사 발열 성능 시편 실험
- 항온항습챔버를 활용한 발열콘크리트 온도실험 실시
- 최적 발열효율과 압축강도를 발현하는 탄소계열 나노소재와 혼입율 결정을 위한 시편단위 실험 실시
2) 발열 온도 구배 조절기술
- 최적 나노소재와 혼입율 상태에서의 공급전압과 온도상승 관계 정립
- 온도 상승 조절 기능으로 급격한 온도변화에 의한 균열 방지기술 도출


5. 극한 환경 실험기술
1)초기 콘크리트 발열양생 실험
- 기후환경 실험실에서 극한환경모사 발열양생을 위한 실험 방법 도출
- 대형 기후환경 실험실을 활용하여 콘크리트의 자기발열 초기양생 실증시험을 실시
2)굳은 콘크리트 융설 및 융빙 실험
- 기후환경 실험실에서 극한환경모사 융설 및 융빙을 위한 실험 방법 도출
- 대형 기후환경 실험실을 활용하여 굳은 콘크리트의 융설 및 융빙 실증시험을 실시
6. 발열 콘크리트 내구성 분석
- 국내외 자기발열 콘크리트 내구성 분석 사례의 조사, 분석, 및 평가
- 나노 발열 콘크리트의 내구성 분석을 위해 공인인증 시험을 실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 나노소재 자기발열 콘크리트 최적 배합기술 개발
2. 극한환경에서의 나노소재 자기발열 콘크리트 자기발열 기초 성능시험
1. 주관연구기관(경희대학교) : 나노소재 자기발열 콘크리트 최적 배합기술 개발.
- 나노소재(CNT, 그래핀 등)을 이용한 자기발열 콘크리트 배합기술 연구
- 강도 및 발열기능 향상을 위한 최적 나노재료 및 함량 선정
- 나노소재 콘크리트 혼입을 위한 wet mix 및 dry mix 기술연구
- 도로 및 교량 적용을 위한 자기발열 콘크리트 경제성 분석

2. 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극한환경에서의 나노소재 자기발열 콘크리트 자기발열 기초 성능시험
- 항온항습챔버를 활용한 다기능 자기발열 콘크리트의 발열 성능시험
- 콘크리트 균열 방지를 위한 발열 온도구배 조절 연구
- 미세구조 조직/공극구조 분석(SEM, XRD, TG/DTA)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본 연구는 극한환경에 대응한 콘크리트 자기발열 및 융설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로서, 전 세계적으로 유사연구가 수행된 바 없다. 나노기술을 활용한 콘크리트의 기능화로 인한 발열 양생을 통해 극한지 건설시공 산업의 새로운 분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노소재 기반 콘크리트 융설시스템의 핵심기술을 확보하여 고부가가치의 미래형 건설재료를 창출할 수 있다. 특히,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콘크리트 구조물에 발열이 가능하게 되어, 극저온 등의 환경적인 한계에 의한 시공 및 운영 제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혁신적 융합 연구를 통해 기존의 건설분야의 한계점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도, NT 융합 건설재료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및 활용성 증대를 통한 기술 확산이 가능하다. 또한 전문연구인력 양성, 탄소나노튜브 기술 이외의 전도성 폴리머·나노금속과 같은 특수 첨단 신소재의 토목분야 적용 등이 가능하므로 이에 따른 학문의 발전이 가능하다. 이후 다학제간 연계를 통한 창의적인 연구 아이디어의 창출로 전반적 융복합 연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경제적 측면
현재 세계적으로 나노기술 개발투자비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기술 개발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비교적 후발 분야인 건설 분야에서도 나노 산업과의 융합에 의한 영향력이 증가되어 새로운 산업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기술 활용 시, 콘크리트 구조물의 강도향상과 효과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해 질 것이며, 이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수명화(Service life extension)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전체 산업중 이산화탄소 배출량 순위 중, 2위가 시멘트, 4위가 철강산업이며,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발생량중 약 6~8%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건설에 관련된 점을 감안할 때,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수명화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세계 건설시장은 2007년 기준으로 4,837 조원 규모이며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4.6% 수준의 성장률을 나타는데, 이러한 건설 시장 중 콘크리트가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생각할 때 새로운 건설재료 개발을 통한 시너지 효과는 막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사회적 측면
나노기술 기반 다기능 콘크리트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건설 분야의 글로벌 리더에 진입하며, 건설신소재 분야 연구의 패러다임을 선진국 추종형에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융합형 선도연구로 전환하여 건설분야의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화가 될 것이다. 탄소나노튜브 콘크리트의 다양한 기능화 연구를 통해 미래 건설 신소재로 세계시장 선점이 가능한 고부가가치의 기능화된 나노 콘크리트 활용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관련 핵심기술의 논문발표 및 국제특허 출원을 통해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관련 차세대 콘크리트 구조물의 유지보수 건설 분야의 해외 의존도를 최소화하며, 국내 창조형 체제 전환에 기여할 것이다. 나노 콘크리트 재료분야의 새로운 융합학문 분야 개척하고, 최근 국가사업 등에 의해 지나치게 왜곡된 ‘콘크리트’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전환될 수 있다.
활용방안 본 연구 과제의 결과물을 활용하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건설(중앙아시아 및 중동 산악지역, 러시아 인근지역의 동절기 평균기온 ?25℃정도) 현장의 극한 환경에서 콘크리트 시공을 상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극한 환경에서 별도의 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자기발열 콘크리트를 통하여 내부의 온도를 유지시켜 설계 압축강도를 확보하고 시공시간을 단축시켜 간접비용을 줄일 수 있다. 활용 가능한 분야는 콘크리트 도로포장, 철도, 발전시설, 빌딩, 발열 의자 등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건설분야로 다양하게 확장이 가능하다.
터널 입출입부나 교량, 대형 교차로 등 블랙아이스 등에 의한 대규모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지역에 발열 도로포장체 기술을 시공하여 기존 융설 및 융빙 시스템의 단점인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고 보다 체계적인 유지관리로 추가적인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최종적으로 나노 콘크리트 기술을 개발하여 타 분야와의 융합연구로 지속적인 성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탄소계열나노소재 발열 콘크리트 발열양생 융설/융빙 극한환경
영문 Carbon based nano-material Heating concrete Heat curing Snow/Ice melting Extreme environment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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