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용방안 |
○ 최근 건설시장의 규모 및 건설투자에서 건축자재 부문의 점유율(2000년 기준 38%)을 본다면, 건축자재 시장규모는 2005년 기준금액으로 보았을 때 2010년 대략 60조원 (건설투자액은 159조 원), 2015년 65조 원(건설투자액은 171조 원), 2020년에는 68조 원(건설투자액은 180조 원), 2030년에는 72조 원(건설투자액은 189조 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실제로는 건축자재의 고급화, 다양화, 고기능성화, 친환경제품화 등으로 인하여 건축자재의 시장규모는 중장기적으로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높음.○ 국내 알루미늄 창호 시장은 2007년 1조 2천억원 내외 규모이며, 건물의 고층화 추세에 따라 2015년에는 1조 6천억~2조원 내외 수준까지 성장. 더욱이 중동지방의 건설 시장 강화와 국내기업 진출 추세로 볼 때, 더욱 많은 성장이 가능.○ 초고층 건물 시장성장에 따른 커튼월 시장 급성장 예상 - 세계 및 국내 초고층 건물시장은 지속 상승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커튼월 시장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예상○ 국내 단열필름은 건축물보다는 자동차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고, 산업용 소재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앞에서 언급한 재질의 문제로 인하여 건축물에 적용하기에는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임. 따라서 소비자들이 점차적으로 각 가정에 단열필름을 사용하는 추세가 늘어가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는 예상하기 어려우며, 단열필름의 시장은 크게 형성될 수 없는 상황임.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높은 성능의 단열재의 상용화 연구가 필수적이며, 그에 맞는 새로운 단열재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함.○ 기존 건축물의 경우, 현재의 연구수준으로 볼 때 보수보강을 실시할 수 없는데 반해, 제시한 연구개발 및 상용화를 통한 보수보강 신규시장 창출이 가능하며, 보수보강을 통한 국가적 에너지 절약정책에 기여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