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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300km/h 이상 고속화에 따른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8CTAP-C129708-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궤도토목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300km/h 이상 고속화에 따른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
주관연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국환
소속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2-970-9133 FAX 02-979-9117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8-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01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0,000,000 0 0 0 2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최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3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르면, 400km/h 수준의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 현재 고속철도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실행계획(안)을 마련한다고 한다. 또한 일반철도의 경우에도 200~250km/h 수준으로 개량 및 건설하여 서비스 개선효과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 하지만 점차 발전해 나가는 철도기술과는 달리 국내 선로 유지관리기술은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은 2004년 ‘고속철도 선로정비지침’이 제정된 이후, 일부 내용만이 수정되었을 뿐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

○ 또한 현재 선형관리기준은 고속철도 차량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 측면에서 정립되어 열차하중이 궤도와 노반에 미치는 영향성에 대한 평가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열차가 300km/h 이상의 속도로 궤도틀림 구간을 주행할 경우 발생하는 충격이 궤도 및 노반 하부에 손상을 가할 우려가 있다.

○ 전 세계적으로 열차속도 향상을 위하여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경부고속철도 2단계와 호남고속철도에 적용하였다. 그러나 콘크리트궤도의 경우 선로 선형의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
수치해석을 통하여 열차하중에 의한 궤도와 노반의 거동특성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여 유지보수의 비용과 주기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고속화에 따른 궤도 및 노반의 동적거동 양상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제 열차운행 하중을 모델링할 수 있는 수치해석 기법과 실제 운행 중인 고속철도 현장계측 데이터와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현행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을 재정립하기 위한 Data-Base를 도출하고자 한다.
최종목표 300km/h 이상의 고속철도 선로에 적합한 선형관리기준 개정(안) 제시
○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현황조사
- 국내외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비교·분석 실시
- 국내 고속철도 선로유지관리이력조사 실시
○ 수치해석과 현장계측 결과 비교·분석
- 계측개소 선정 및 현장계측 실시
- 차량하중 재하방법을 이용한 수치해석 실시
○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개정(안) 제시
- 비교·분석 검토 및 고찰을 통한 300km/h 이상에 적합한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개정(안) 제시
연구내용 및 범위 ○ 국내외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비교·분석 실시
- 국내외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에 대한 연구사례 및 문헌 조사
- 국내 검측결과 및 선로유지관리이력 조사
○ 차량 이동하중과 궤도 틀림 영향인자를 고려한 수치해석 실시
- 차량의 하중 특성을 반영한 모델링
- 궤도 틀림의 영향인자를 고려한 모델링
- 속도 대역에 따라 발생하는 선로의 변위 발생 특성 분석
○ 수치해석 결과와 실제 계측 데이터의 비교·분석 실시
- 수치해석 결과의 타당성 검증
○ 보다 발전된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개정(안) 제시

○ 선행연구 과제
- 본 연구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 연구사례는 미흡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책임자는 2014년 11월 20일 국내에서 개최된 국제세미나에서 “Settlement Management Regulation According to Train speed Variation”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으며,
- 열차 속도가 400km/h 이상으로 운행되는 경우 수치해석을 실시한 결과, 선로에 치명적인 손상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선형관리기준에 대한 재검토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책임자는 국내 선형관리기준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어 왔으며, 이번 기초 원천 분야 연구를 통하여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에 대한 Data Base를 제시하고자 한다.

(1) 국내 선형관리 현황
최초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은 2004년 국토교통부가 ‘고속철도 선로정비지침’을 제정하며 시작되었으며, 2004년은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된 연도로써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은 프랑스의 선형관리기준을 도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후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2012년에 ‘선로유지관리지침’을 제정하였으며, 이 ‘선로유지관리지침’은 2016년 개정을 거쳐 현재의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철도운영사에서는 검측차의 운행을 통해 수집한 궤도검측 결과와 차량거동을 동기화하여 궤도유지보수에 필요한 전문적인 상관관계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선형관리기준과 유지보수를 위한 검측방법은 모두 차량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 측면에서 평가되었으며, 열차가 궤도틀림이 발생한 구간을 주행할 경우 열차하중이 궤도 및 노반에 가하는 충격에 대한 평가와 연구는 지금까지 미미한 실정이다.
국내 현황을 정리해 보면, 2016년 선로유지관리지침에 수록된 선형관리기준의 궤도틀림은 차량의 주행안정성 측면에서 검토되었으며, 열차가 궤도틀림 발생구간 주행시 궤도 및 노반에 가하는 충격에 대한 평가는 검토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더 나아가 300km/h 이상의 속도대역에 적합한 선형관리기준 정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국내 콘크리트궤도 현황
한국철도공사에서는 침하가 발생한 개소에 대하여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으로 유지보수하고 있지만, 그림 1의 콘크리트궤도와 같이 잦은 침하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선로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어 그에 따른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호남고속철도 시공 구간은 개통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침하가 발생하고 있다.
콘크리트궤도에서 침하 발생량이 패드 삽입으로 인한 조정한계인 25mm 이내일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패드를 삽입하여 유지보수를 하고 있지만, 25mm 이상의 침하가 발생하였거나,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우레탄과 유압잭 등을 활용한 공법을 적용하여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잦은 침하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유지보수를 하고 있는 구간은 상당한 양의 선로 틀림이 발생한 것이며, 이 구간에서 300km/h 이상으로 열차가 운행될 경우 궤도 및 노반에 심각한 손상과 열차 탈선으로 인한 심각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400km/h 수준의 고속철도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지금, 보다 경제적인 유지관리와 안전한 고속철도 운영을 위하여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현황조사 및 현장계측을 실시한다 ○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현황조사
- 국내외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비교·분석 실시
- 국내 고속철도 선로유지관리이력조사 실시

○ 수치해석과 현장계측 결과 비교·분석(1)
- 궤도틀림이 발생한 계측개소를 선정하고 현장계측 실시
- 차량하중 재하방법을 이용한 수치해석 실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국제수준의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을 마련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선형관리기술 가능
- 선형관리기준의 재정립은 철도차량의 성능개선 및 선형개량 연구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합리적인 선형관리기준 마련으로 중장기적으로 경제적인 선로유지관리 가능
활용방안 ○ 국내외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현황조사
-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의 체계 및 이력 등을 관리할 수 있는 Back-Data 제공
○ 차량 이동하중을 모델링한 수치해석
- 실제 운행중인 차량에 의한 선로의 거동을 구현할 수 있는 수치해석 기법으로 활용
○ 고속철도 운행구간 현장계측 Data
-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을 재정립하기 위한 Data-Base 제공
○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개정(안) 제시
-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술 확보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차량 이동하중 수치해석 궤도유지관리 레일손상
영문 High-Speed Railway Standard for Track Geometric Numerical Analysis for moving Load Track Maintenance Rail Damag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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