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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고속화철도(250km/h 이하)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기술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9RTRP-C128198-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에너지 환경기계시스템 | 유체기계 적용분야 환경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엔지니어링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고속화철도(250km/h 이하)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동현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원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20-06-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20-06-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1,435,000,000 49,600,000 446,400,000 496,000,000 1,931,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고속열차가 터널에 진입할 때 압력파가 생성되어 터널의 끝을 향하여 음속으로 전파됨. 이러한 압력파의 일부분은 충격성 소음/진동의 형태로 터널 출구로부터 외부로 방사되는데 이를 미기압파(micro-pressure wave, sonic boom)라고 부르며, 터널 근처의 민가에서는 폭발음의 환경소음과 함께 심한 저주파 진동을 느끼게 됨.
○ 고속철도에서 터널 단면적을 매우 크게 적용하면 미기압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나, 터널 건설비가 크게 증가하게 됨.
○ 터널 미기압파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로는 발라스트 궤도를 적용하는 방법, 터널에 수직갱이나 사갱을 적용하는 방법, 터널내 기재갱을 이용하는 방법, 고속열차 전두부를 미기압파 저감 형태로 적용하는 공기역학적 기술, 터널 입/출구에 공기역학적으로 최적 설계된 “미기압파 저감 후드 구조체”(hood, 완충공)를 설치하는 기술 등이 있음.
○ 열차 하중과 유지보수 문제로 궤도도상을 발라스트 궤도에서 콘크리트 궤도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며, 궤도도상에 흡음 블럭을 적용하는 문제는 설치비와 유지보수의 어려움이 있음.
○ 터널내 수직갱, 사갱, 기재갱 등의 활용은 기존 토목시설물의 활용으로 한계가 있으며, 미기압파를 저감시키기 위하여 추가적인 수직갱이나 사갱 등의 설치는 비용적인 문제에 부딪히게 됨.
○ 고속열차 전두부에 의한 미기압파 저감은 첫 번째 차량의 운송효율문제로 전두부의 길이를 12m 내외로 한정되어 미기압파 저감효과가 최대 10%~15% 정도임(운송효율문제 -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의 경우에 첫 번째 차량의 객실 좌석 수 확보문제)
○ 비용적인 측면과 유지보수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터널 갱문에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구조체를 적용하는 기술로 알려져 있음.
최종목표 ○ 콘크리트궤도 적용, 터널단면적 축소, 열차의 고속화 추세에 따른 터널 미기압파에 효과적으로 대처 가능한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및 허용기준 개발
- 터널 미기압파 DB 구축
- 미기압파 시뮬레이션 역해석 S/W 개발
- 국내 실정에 부합하는 미기압파 허용기준 마련
- 조건별 최적 후드 표준사양 개발 및 성능검증
* 미기압파 저감성능 60%, 해외 제품(일본) 대비 제작·설치비 약 2/3 수준
- 미기압파 저감 후드 설치·시공법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미기압파 허용기준 마련
- 국내·외 허용기준, 기존/신규터널 미기압파 발생현황 조사 및 DB 구축
- 국내외 현장시험 데이터 분석
- 국내 고속열차 차량 특성, 터널형상, 터널 주변 지형환경 및 기후조건에 대한 미기압파 민감도 분석(3차원 방사패턴, 주파수 특성 등)
- 터널 미기압파 허용기준(안) 마련, 설계지침(KR코드) 반영
- 관련 법·제도 제·개정 필요성 검토

○ 미기압파 저감 후드 개발
- 열차속도, 터널단면적, 터널연장 등 주요인자를 고려한 조건별 최적 후드 표준사양 개발
- 축소모델 주행시험 및 3차원 CFD 해석을 통한 후드 설계
- 터널 공용중 설치 가능한 시공법 개발
- 테스트베드 선정 및 대표타입 후드 실스케일 시제품 제작
- 현장 테스트베드 시험시공 및 모니터링을 통한 성능검증
- 후드 구조체 제작 및 운영 매뉴얼 개발
- 열차 및 터널 제원 등 주요 인자를 고려한 터널 미기압파 예측 및 시뮬레이션 S/W 개발
- 연구성과의 적용가능성 등을 고려한 경제성 분석

○ 1차년도 세부연구내용 및 범위
- 국내·외 허용기준, 기존/신규터널 미기압파 발생현황 조사 및 DB구축
- 국내외 현장시험 데이터의 분석으로 미기압파 예측 경험식의 경험상수 평가 및 S/W 제작 기본설계
- 초고속 터널주행 열차모델 시험장치에 1/60축척 후드 및 터널 모형 설계/제작, 후드 구조체 공기역학 최적설계 및 성능평가(1)
- 후드 구조체의 첨단소재 및 슬림화 구조 검토 및 적용성 평가
- 터널 출구갱문 형상에 따른 미기압파 3차원 방사패턴 분석 및 평가
- 터널입구후드의 CFD 해석기법 개발
- 공용중인 철도노선에서의 터널입구 후드의 시공법 개발
- 원강선 TEST-BED 터널에서의 1차 공기역학 계측 예비시험
- 후드 구조체의 스타일링 산업디자인 수행, 1/60축척 1차 시작품 제작
- TEST-BED 현장시험 계측장치 및 중앙모니터링 무선전송시스템 사양 및 시스템설계
- 2세대 후드의 기술가치 평가에 의한 경제성 분석

○ 2차년도 세부연구내용 및 범위
- 후드 구조체의 슬림화 구조 검토 및 적용성 평가
- 2세대 후드 구조체의 공기역학 최적설계 및 성능평가(2)
- 실물 스케일 후드 구조체 시작품을 본선 TEST-BED에 구축
- TEST-BED 터널 현장시험 계측장치 구축 및 평가기술 개발
- TEST-BED 현장시험의 장거리 중앙 모니터링시스템/서버 구축
- 터널에 대한 1차 공기역학 계측/평가(TEST-BED에서 신뢰도확보 예비시험)
- 국내 터널 상세사양에 대한 방사 미기압파의 주파수특성 분석/평가
- 터널입구후드의 CFD 해석과 중앙 모니터링 서버용 S/W 개발
- 후드 구조체의 안정성 모니터링 계측시스템 구축
- 터널 미기압파 허용기준 정립을 위한 민감도 테스트 방법 구축

○ 3차년도 세부연구내용 및 범위
- 본선 TEST-BED 현장시험의 장거리 중앙 모니터링시스템 운영
- 터널, 주변 민가 및 후드에 대한 계측/평가(TEST-BED 현장시험)
- 터널 미기압파의 국내 민가특성에 미치는 영향 평가
- 터널들 및 후드 구조체에 대한 중앙 모니터링 빅데이터 분석/처리
- 후드 구조체 안정성 향상 기술개발
- TEST-BED 현장시험 데이터 분석으로 미기압파 CFD 역해석 성능검증
- 1/64축척 주행시험에 의한 2세대 후드 구조체의 공기역학적 최적설계 및 성능평가 업데이트(현장시험의 현장여건 변화 시 반영)
- 주변민가에 미치는 터널 미기압파 예측 상용화 역해석 S/W 개발
- 고속화철도 터널 미기압파 허용기준의 지원 및 개정(안) 마련
- 관계부처와 터널 미기압파 허용기준(안) 및 해설서 자문/조정 및 협의
- 최종보고서 작성/제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오송시험선 TEST-BED에 시작품 제작, 시험시공, 성능평가 시스템 구축
○ 원강선 TEST - BED 터널들에서 미기압파 현장시험 DB구축
- 후드 구조체의 슬림화 구조 검토 및 적용성 평가
- 2세대 후드 구조체의 공기역학 최적설계 및 성능평가(2)
- 실물 스케일 후드 구조체 시작품을 본선 TEST-BED에 구축
- TEST-BED 터널 현장시험 계측장치 구축 및 평가기술 개발
- TEST-BED 현장시험의 장거리 중앙 모니터링시스템/서버 구축
- 터널에 대한 1차 공기역학 계측/평가(TEST-BED에서 신뢰도확보 예비시험)
- 국내 터널 상세사양에 대한 방사 미기압파의 주파수특성 분석/평가
- 터널입구후드의 CFD 해석과 중앙 모니터링 서버용 S/W 개발
- 후드 구조체의 안정성 모니터링 계측시스템 구축
- 터널 미기압파 허용기준 정립을 위한 민감도 테스트 방법 구축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미기압파 저감 후드 적용으로 터널내공단면적 축소가 가능하여 철도터널 건설비 절감
○ 고성능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기술 보유로 고속철도 관련 토목엔지니어링 기술 해외 수출시 기술입찰에서 우위 확보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국내 철도환경을 고려한 터널 미기압파 폭발음 저감 대책 기술개발을 통해 국외 컨설팅 의존을 탈피하여 기술자립과 기술수입대체 효과 기대
○ 터널 입/출구 주변민가의 충격성 소음/진동 환경문제에 대한 민원 대응책 확보
활용방안 ○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 오송종합시험선 테스트-베드에 설치하여 성능검증 후, 동해선, 경전선, 중부내륙선, 동서고속철도, 남부내륙선 등의 철도터널 설계에 반영
○ 터널 미기압파 허용기준
- 철도시설의 기술기준 또는 설계지침(KR코드)에 반영하여 신규터널 설계 시 적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터널 미기압파 고속철도 폭발음 후드
영문 tunnel micro pressure wave high speed railway explosion sound hood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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