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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일반철도 지상 신호설비의 차상 검측장치 및 검측정보 분석시스템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9RTRP-C128191-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신호통신기술 적용분야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유지관리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일반철도 지상 신호설비의 차상 검측장치 및 검측정보 분석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주훈
소속 한국철도공사 직위 차장
기관 대표번호 042-615-4656 FAX 02-361-8542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20-10-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20-10-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478,000,000 26,710,000 196,300,000 223,010,000 701,01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일반철도는 고속철도에 비하여 다양하고 많은 지상 신호설비로 운용 되고 있으나 인력에 의한 점검에 의존하고 있고, 운행하여 차량에서 진동, 환경 등을 고려한 차상 동적검측이 필요함
그러나 일반철도의 신호검측장치는 노후화 되어 폐차 또는 사용 중지된 상태로 새로운 신호설비에 맞는 차상 신호검측장비 개발이 시급한 실정임
본 연구에서는 선로내 다양한 신호설비의 부착, 밀착 상태 등을 검측하는 상태검측 장치와 궤도회로장치 ATS 장치 등 동작 주파수 및 전류 등을 검측하는 검측 모듈 등을 운행열차에 탑재 할 수 있도록 모듈화 하여 별도의 검측장치 운행없이 영업하는 중 측정 할 수 있도록 개발함
최종목표 - 일반철도의 다양한 지상 신호설비을 차상에서 동적으로 부착, 밀착 상태 및 동작레벨을 계측할 수 있는 검측 모듈 개발
- 개발 된 검측 모듈은 환경시험을 시행하고 일반철도 구간에 140km/h 속도 현차시험을 시행하여 검측 모듈의 성능 검증
- 각종 검측 모듈에서 측정된 정보를 유선 또는 무선으로 수집하여 변경 추이를 분석할 수 있는 정보분석시스템 구축
- 향후 유지보수 시스템과 연계하여 유지보수에 활용 할 수 있도록 방안 연구
연구내용 및 범위 - ‘신호기 투시 및 점등 상태’ 검측 장치
* 200m 이상의 전방에서 투시 및 점등 상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ATP 지상자 및 ATP 발리스 위치 상태’ 검측 장치
* 정상 설치 위치에서의 이탈 여부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정상 설치 위치 이탈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 ‘텅레일(tongue rail) 밀착 상태’ 검측 장치
* 본 레일과 텅 레일 사이가 1mm 이상 이격되었는지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검측정확도는 ±0.5mm 이내)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1mm 이상 이격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 ‘궤도회로용 점퍼선(cable)류 및 볼트?너트류의 부착 상태’ 검측 장치
* 점퍼선류 및 볼트?너트류의 풀림, 탈락, 변형 상태의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점퍼선류 및 볼트?너트류의 풀림, 탈락, 변형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 ‘ATS 지상자 동작레벨’ 검측 장치
* 주파수 값의 유효성(정해진 주파수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 및 응동시간(주파수 감지 시작~종료까지의 시간)의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주파수 값이 유효범위를 벗어나거나 응동시간 지연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 ‘ATP 발리스 동작레벨’ 검측 장치
* 주파수 값의 유효성(정해진 주파수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 및 차상에서 수신한 데이터의 오류률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주파수 값 및 데이터 오류률이 유효범위를 벗어날 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 ‘궤도회로 동작레벨’ 검측 장치
* 궤도회로(AF, 고전압 임펄스)에 흐르는 신호용 전류값 또는 전압값의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우측 및 좌측레일에 흐르는 귀선전류 불평등률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건널목 제어주파수 검측’ 장치
* 주파수 값의 유효성(정해진 주파수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 및 정해진 주파수 도달거리를 벗어나는지 여부의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주파수 값 및 주파수 도달거리가 유효범위를 벗어날 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 'LTE-R(LTE-Railway) 통신 품질 검측‘ 장치
* 무선주파수(RF) 수신 강도 및 데이터 전송 지연율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데이터 수신률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검측정보 분석시스템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국내외 기술 및 요구사항을 반영한 각종 검측 모듈 시스템 개념 설계 및 제작도면 작성
- 국내외 지상 신호설비 검측 기술 조사 및 운용기관 요구사항 수집 분석
- 각종 검측 모듈 시스템 설계
* ‘신호기 투시 및 점등 상태’ 검측 장치
* ‘ATP 지상자 및 ATP 발리스 위치 상태’ 검측 장치
* ‘텅레일(tongue rail) 밀착 상태’ 검측 장치
* ‘궤도회로용 점퍼선(cable)류 및 볼트?너트류의 부착 상태’ 검측 장치
* ‘ATS 지상자 동작레벨’ 검측 장치
* ‘ATP 발리스 동작레벨’ 검측 장치
* ‘궤도회로 동작레벨’ 검측 장치
* ‘건널목 제어주파수 검측’ 장치
* 'LTE-R(LTE-Railway) 통신 품질 검측‘ 장치
* 검측정보 분석시스템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일반선 구간의 다양한 신호설비를 차상에서 동적 계측 기술력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인력에 의한 검측은 차상 검측으로 전환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므로 신호설비의 신뢰성 확보
활용방안 일반철도, 광역철도, 도시철도 등 다양한 노선에 활용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신호검측 - - - -
영문 Signalling Measuring Module - - -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국토교통기술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신호설비 차상검측).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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