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일반철도는 고속철도에 비하여 다양하고 많은 지상 신호설비로 운용 되고 있으나 인력에 의한 점검에 의존하고 있고, 운행하여 차량에서 진동, 환경 등을 고려한 차상 동적검측이 필요함그러나 일반철도의 신호검측장치는 노후화 되어 폐차 또는 사용 중지된 상태로 새로운 신호설비에 맞는 차상 신호검측장비 개발이 시급한 실정임본 연구에서는 선로내 다양한 신호설비의 부착, 밀착 상태 등을 검측하는 상태검측 장치와 궤도회로장치 ATS 장치 등 동작 주파수 및 전류 등을 검측하는 검측 모듈 등을 운행열차에 탑재 할 수 있도록 모듈화 하여 별도의 검측장치 운행없이 영업하는 중 측정 할 수 있도록 개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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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목표 |
- 일반철도의 다양한 지상 신호설비을 차상에서 동적으로 부착, 밀착 상태 및 동작레벨을 계측할 수 있는 검측 모듈 개발- 개발 된 검측 모듈은 환경시험을 시행하고 일반철도 구간에 140km/h 속도 현차시험을 시행하여 검측 모듈의 성능 검증- 각종 검측 모듈에서 측정된 정보를 유선 또는 무선으로 수집하여 변경 추이를 분석할 수 있는 정보분석시스템 구축- 향후 유지보수 시스템과 연계하여 유지보수에 활용 할 수 있도록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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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 ‘신호기 투시 및 점등 상태’ 검측 장치 * 200m 이상의 전방에서 투시 및 점등 상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ATP 지상자 및 ATP 발리스 위치 상태’ 검측 장치 * 정상 설치 위치에서의 이탈 여부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정상 설치 위치 이탈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텅레일(tongue rail) 밀착 상태’ 검측 장치 * 본 레일과 텅 레일 사이가 1mm 이상 이격되었는지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검측정확도는 ±0.5mm 이내)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1mm 이상 이격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궤도회로용 점퍼선(cable)류 및 볼트?너트류의 부착 상태’ 검측 장치 * 점퍼선류 및 볼트?너트류의 풀림, 탈락, 변형 상태의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점퍼선류 및 볼트?너트류의 풀림, 탈락, 변형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ATS 지상자 동작레벨’ 검측 장치 * 주파수 값의 유효성(정해진 주파수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 및 응동시간(주파수 감지 시작~종료까지의 시간)의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주파수 값이 유효범위를 벗어나거나 응동시간 지연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 ‘ATP 발리스 동작레벨’ 검측 장치 * 주파수 값의 유효성(정해진 주파수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 및 차상에서 수신한 데이터의 오류률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주파수 값 및 데이터 오류률이 유효범위를 벗어날 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 ‘궤도회로 동작레벨’ 검측 장치 * 궤도회로(AF, 고전압 임펄스)에 흐르는 신호용 전류값 또는 전압값의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우측 및 좌측레일에 흐르는 귀선전류 불평등률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건널목 제어주파수 검측’ 장치 * 주파수 값의 유효성(정해진 주파수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 및 정해진 주파수 도달거리를 벗어나는지 여부의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 주파수 값 및 주파수 도달거리가 유효범위를 벗어날 시 검측정보 분석시스템에 해당 정보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야 함- 'LTE-R(LTE-Railway) 통신 품질 검측‘ 장치 * 무선주파수(RF) 수신 강도 및 데이터 전송 지연율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데이터 수신률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140km/h 이동속도에서 검측이 가능하여야 함 * 검측된 데이터는 장치 내에 저장되어 유지되어야 함- 검측정보 분석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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