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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및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9RTRP-C127546-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엔지니어링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차량운동성능 및 진동 소음저감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및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석원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장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1,339,000,000 44,834,000 403,500,000 448,334,000 1,787,334,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국내 고속열차 기술개발은 한국형고속열차(HSR-350X) 기술개발을 통하여 동력집중식 고속열차 기술확보 및 KTX-산천, SRT로 상용화 성공하였음. 이를 바탕으로 국내 고속열차 기술의 해외진출을 지속적으로 모색하였으나 해외시장 환경변화(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요구)로 해외진출에 성공하지 못하였음

○ 따라서 차세대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 및 실용화사업을 통하여 동력분산형 고속열차(HEMU-430X)의 개발하고 시스템의 성능 및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개발기술의 국내 실용화(EMU-250,300)에 성공하였음

○ 세계고속열차 시장은 최근 5년간 상위 3개 제작사(알스톰, 지멘스, 봄바르디어)가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은 거대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세계 고속열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임

○ 또한 차량공급사가 결정되지 않은 고속열차 시장이 45%로 예측되고 있어 이에 따른 글로벌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견되고 있으며, 한국 역시 터키, 말레이시아-싱가폴과 같은 해외 고속철도 시장에 진출을 모색하고 있음

○ 그러나 국내고속열차 기술의 해외고속열차 시장 진출은 선진업체의 기술발전 및 중국업체의 저가공세로 큰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으며, 유럽의 철도차량 기술기준인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를 만족하는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임

○ 따라서 국내 고속열차의 해외진출을 위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운영자 요구 핵심성능에 대한 고도화가 필요하며, 특히 차량 진동 개선 및 활주방지장치(Wheel Slide Protection, WSP)에 대한 고도화가 필요함
- 현재 동력분산식 고속열차(HEMU-430X)의 차체진동 및 승차감은 국제 요구기준을 만족하고 있으나, 해외 동력분산식 차량 대비 차체의 진동특성은 비교열위에 있음
- 차체 진동 및 승차감 고도화를 위하여는 진동 발생원인, 전달경로 파악 등 차량시스템 전체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현가장치 특성의 최적화 설계기술이 필요함
* 차체 진동 전달 특성 분석 기술 확보를 통한 현가장치 특성 최적화 설계 필요
- 제동시스템은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에서 개발업체의 한계로 인하여 해외제품을 적용하고, 실용화기술개발과제에서 일부 차량에 대하여 국산화 개발품을 적용 기본 성능을 확인하였음
* 제동제어장치는 국내 개발하고, 디스크, 캘리퍼, 활주방지장치 등은 해외제품 아웃소싱 후 일부 국산화 개발
- 활주방지장치(WSP)는 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활주 제어를 통하여 제동거리 확보 및 차륜 찰상을 방지하기 위한 주요 핵심장치로서 유럽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대응 시 가장 큰 문제가 있는 장치임
* 유럽 TSI에 따른 시험방법 및 절차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시험을 요구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단순한 동작여부만 확인
* 국내 고속열차 차륜찰상에 대한 차륜 삭정 등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한 고도화된 활주방지제어 알고리즘 적용 및 활주방지장치 개발 필요

○ 또한 국내기술로 상용화된 동력집중식고속열차(KTX-산천, SRT)의 경우에도 운행초기에 개선요구가 필요한 부분으로 차체진동 및 제동장치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경우에도 이용 승객들의 요구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보다 향상된 성능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 활주방지장치의 경우에도 활주에 따른 차륜손상을 최대한 억제하여 유지보수 비용 절감 및 차량 운행안전성의 향상이 필요함

○ 따라서 본 연구과제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최적 차륜ㆍ현가장치 파라미터 도출하여 차체 진동을 현재 대비 개선 및 해외 동등수준 이상의 진동성능을 확보하고, TSI기준에 맞는 활주방지장치 고도화 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고속열차 기술의 해외진출 경쟁력을 확보 및 국내 고속열차 성능 고도화를 통한 국내 고속열차 서비스의 승객 편의성/운행안전성 향상을 목표로 함.
최종목표 □ 최종목표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기술개발
- 최적 차륜ㆍ현가장치 파라미터 도출 및 차체 진동 현재 대비 개선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 TSI 기준 만족여부 확인이 가능한 성능평가절차서 개발
- TSI 성능평가 기준을 만족하는 WSP 개발

□ 세부목표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기술개발
- 진동전달 경로 분석 등을 통한 차체 진동발생 원인 분석 및 규명
- 차량 현가장치 및 휠 프로파일 최적 파라미터 도출
- 최적 파라미터 현차 적용을 통한 설계 검증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 TSI 성능평가 기준 및 인증 절차 분석
- TSI 기준 만족여부 확인을 위한 성능평가절차서 개발
- WSP 제어 알고리즘 및 H/W 개선
- 시제품 제작 및 성능 검증 : 상기 성능평가절차서를 통한 시제품 성능 만족 여부 확인
연구내용 및 범위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기술개발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분석 기반 구축 및 현가장치 특성에 따른 차량 동특성 분석
- 철도차량 진동전달 경로 분석 등을 통한 차체 진동발생 원인 분석
- 국내 선로 여건 분석을 통한 현차시험 기준선로 선정
- HEMU-430X 현차시험을 통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현재 진동 수준 파악 및 진동저감 성능목표 설정
- 차량 동특성 해석을 통한 주요 현가장치 및 차륜 프로파일의 영향도 분석

○ 차체 진동저감 설계(안) 및 현가장치· 휠-프로파일 최적 파라미터(안) 도출
- 차체진동 원인규명 및 진동저감 설계(안) 도출
- 차량의 각 현가장치 및 차륜 프로파일의 영향도(민감도) 평가
- 현가장치· 휠 프로파일 최적 파라미터(안) 도출
- 현가장치· 휠 프로파일 최적 파라미터(안)의 현차 적용시험을 위한 인터페이스 검토 및 설계

○ 차체진동 저감을 위한 최적 파라미터(안) 현차 적용 시험 및 성능검증
- 저진동 차체설계 적용 방안 도출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방법 및 절차 정립
- 차륜 등가답면 구배 변화에 따른 진동 영향도 평가
- 차체진동 저감을 위한 최적 파라미터(안) 현차 적용 시험 및 성능검증
- 주행안정성을 고려한 단계별 증속시험 실시

□ 고속열차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 활주방지장치 TSI 기준/인증 절차 분석 및 성능평가를 위한 기반환경 구축
- WSP 관련 TSI 기준(EN15595) 문서 분석을 통한 주요 설계요구사항 및 필수 성능평가항목 도출 후 개발 WSP의 정량적 성능목표 설정
- HILS기반 WSP 성능평가를 위한 동역학모델(제동성능 및 슬라이드 모드)개발 및 성능시험 H/W 인터페이스(I/O 등) 검토
- 현차 성능시험용 국내 시험환경 검토 및 저점착 조건 형성을 위한 기본시험 수행

○ 활주방지장치 성능개선 기본설계 및 TSI 대응 설계 프레임웍 구축
- 구성품(H/W) 기본 설계 및 차량 취부 인터페이스 검토
- WSP 제어로직 현재수준 분석 및 개선로직 설계
- HILS기반 성능평가를 위한 H/W 인터페이스 설계
- TSI인증에 대한 국제 공인기관 컨설팅 (설계 부분)

○ 활주방지장치의 TSI 기준 만족여부 확인을 위한 성능평가절차서(안) 도출
- WSP 성능평가를 위한 HILS기반 시뮬레이터 설계/제작 및 건조 레일 조건 제동시험을 통한 동역학모델의 적정성 검증
- 동역학 모델 개선(점착조건 모델, 마찰재 모델 등 추가) 및 개발모델의 시뮬레이터 반영
- 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WSP 제어로직 성능개선 검토
- TSI기준 WSP 성능평가 주요 요구조건(저점착, 전차축 슬라이드 등) 구현 방안 도출
- 활주방지장치의 TSI 기준 만족여부 확인을 위한 성능평가절차서(안) 도출

○ 활주방지장치 성능개선 상세설계 및 TSI 대응 부품/시제품 제작
- WSP 주요 구성품 H/W 상세설계 및 시제품 제작
- WSP 성능개선을 위한 개선로직 확정 및 제어보드에 적용
- 단품시험을 통한 구성품 기본성능 확인
- 시스템 설계완료 및 시제품 제작
- TSI인증에 대한 국제 공인기관 컨설팅 (부품 및 H/W)

○ WSP 성능평가절차서(안) 기준으로 시제품 성능검증
- 저점착 시험을 통한 동역학 모델 및 시뮬레이터의 적정성 검증
- 오송시험선을 활용한 현차시험(초저점착 시험, Drag시험 등) 요구조건 구현방안 도출
- WSP 성능평가절차서(안) 기준 시제품 성능검증
- TSI 기준 대응 WSP 최종 성능평가절차서 작성 및 기술기준안 수립 검토

○ WSP 성능개선품 TSI 인증 준비 완료
- WSP 주요 구성품 H/W 및 개선로직이 포함된 제어보드 조합시험
- 최종 시제품 기본 성능 시험(환경, EMI 등)실시 및 공인인증
- 시제품 성능검증을 위한 현차설치 및 시험지원
- TSI인증에 대한 국제 공인기관 컨설팅 (성능인증 관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기술개발
- 차체진동 저감을 위한 최적 파라미터(안) 현차 적용 시험 및 성능검증

○ 고속열차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 WSP 성능평가절차서(안) 기준으로 시제품 성능검증
- WSP 성능 개선품 TSI인증 준비 완료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기술개발

○ 차체진동 저감을 위한 최적 파라미터(안) 현차 적용 시험 및 성능검증
- 저진동 차체설계 적용 방안 도출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방법 및 절차 정립
- 차륜 등가답면 구배 변화에 따른 진동 영향도 평가
- 차체진동 저감을 위한 최적 파라미터(안) 현차 적용 시험 및 성능검증
- 주행안정성을 고려한 단계별 증속시험 실시
* 시운전 중 차량 가속도(차체/대차/차축) 모니터링 및 각각의 가속도 항목 자체 관리기준에 따라 차량 감속 등 안전조치 수행

□ 고속열차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 WSP 성능평가절차서(안) 기준으로 시제품 성능검증
- 저점착 시험을 통한 동역학 모델 및 시뮬레이터의 적정성 검증
- 오송시험선을 활용한 현차시험(초저점착 시험, Drag시험 등) 요구조건 구현방안 도출
- WSP 성능평가절차서(안) 기준 시제품 성능검증
- TSI 기준 대응 WSP 최종 성능평가절차서 작성 및 기술기준안 수립 검토

○ WSP 성능개선품 TSI 인증 준비 완료
- WSP 주요 구성품 H/W 및 개선로직이 포함된 제어보드 조합시험
- 최종 시제품 기본 성능 시험(환경, EMI 등)실시 및 공인인증
- 시제품 성능검증을 위한 현차설치 및 시험지원
- TSI인증에 대한 국제 공인기관 컨설팅 (성능인증 관련)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동력분산형고속열차 진동저감 기술개발을 통하여 고속열차 선진국 동등수준의 승차감 기술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
- 유럽의 TSI에 대응하는 고성능 활주방지기술은 유럽 선진업체만이 가지고 있는 고도의 기술로서 본 기술개발을 통하여 한국만의 독자기술 확보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세계고속철도 시장은 유럽의 고속철도망 확대, 미주 및 아시아 신흥국의 고속철도 도입 정책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철도차량의 승차
감 향상 및 핵심부품의 TSI 기준 만족은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고속철도 기술의 수주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
* 말-싱 고속철도, 터키 고속철도(640량)의 기본 요구사항 중 하나가 TSI기준 만족임
** 말-싱 및 터키 시장의 경우 알스톰, 지멘스 등 유럽 선진업체의 입찰참여가 예상되며, 최고 수준의 승차감을 달성할 수 있음을 입찰제안서에 명기하는 것
이 수주에 유리
-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된 활주방지장치는 TSI기준만족을 통하여 해외진출을 추진할 예정이며, 2022년까지 세계시장 점유율을 1%까지 확대하여 연간 글로
벌 매출액 95만 달러(12억원)의 경제적 효과 기대
- 차륜찰상방지 기술을 통하여 승차감의 근본적인 개선 뿐 아니라 찰상에 따른 차륜 삭정작업의 최소화 등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도 가능
* 차륜 삭정 최소화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시간 감소 (현재:3시간/축, 300만원/축)

○ 사회적 측면
- 국내 고속열차 승차감 향상을 통하여 대국민 서비스 품질의 향상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국민행복 실현이라는 정책의 홍보효과 강화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관련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주요 목표인 ‘주요 거점간 고속 이동 서비스 제공’ 실현에 기여 가능
활용방안 ○ 국내에서 발주되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에 진동저감 기술 및 고도화된 WSP 적용 가능
-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은 차량 구성품의 형태로 실용화가 가능하여,「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서해선, 중앙선 등 250km/h급 준고속노선에 투입될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에 적용 가능
* 2019년 개발 완료 예정으로, 2020년 이후 초도편성이 투입되는 서해선, 중앙선 등의 준고속열차에 적용 목표
** 수요처인 운영기관에 연구결과의 적극 홍보(시승 및 성능검증 시험 참여 유도)를 통하여 과제 성과물이 신규 고속철도 차량에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

○ WSP 핵심기술을 응용하여 기존 동력집중형 고속열차에도 사용 가능한 제품 개발
- 2020년 이후, 철도공사 및 SR에서 운영하는 KTX-산천 고속차량에 적용
* 원강선, EMU-250은 기본적으로 WSP 제어기가 별도 취부되어 개발품 장착 용이
** KTX-산천, 호남선, 수서 등 기존 고속열차 (ECU 내 WSP 로직 포함)에는 일부 개선을 통하여 적용 가능

○ 현차시험 결과 등을 토대로 국내 상용화 후 해외시장 진출 추진
* WSP의 경우 참여기업 주도로 TSI 인증을 추진하여 터키 등 해외고속열차 시장에 진출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열차 현가시스템 진동저감 활주방지장치 유럽 철도 상호운영을 위한 기술기준
영문 High-Speed Train Suspension System Vibration reduction Wheel Slide Protection TSI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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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및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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