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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Age-friendly City Design연구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8CTAP-C116690-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문화/예술/체육 | 환경디자인 | 공공디자인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Age-friendly City Design연구
주관연구기관 김현선디자인연구소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현선
소속 김현선디자인연구소 직위 대표
전화번호 02-545-6789 FAX 02-545-6425
총 연구기간 2016-06-27 ~ 2019-04-27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4-28 ~ 2019-04-27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47,000,000 11,580,000 104,220,000 115,800,000 462,8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자치단체는 도시디자인기본계획, 공공디자인기본계획, 범죄예방디자인기본계획을 실행하고 있음. 이는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늘어나는 원도심의 범죄율을 줄이고자하는 필요성에서 시작함. 늘어나는 원도심의 인구구성은 갈수록 고령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임.

- 이미 한국은 고령화 사회를 넘어 2018년에는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다는 수치를 통계청에서 발표하고 있고 이중 우리가 주목할 만한 것은, 고령사회에 진입하는 속도가 타 OECD 국가해 비해 빠르고 준비할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과 인구 10만명당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OECD 국가중 가장 빠르게 그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 서울시는 2005년부터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2015년 현재 서울시 인구의 9.8%가 노년인구임.

- OECD 가입국 인구 10만명당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비교하면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하여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는 일본에 비교하면 그 현실은 더욱 암울함.

- 이 때문에 정부는 노인에 대한 사회활동 증가 및 이동편의와 교통안전을 위해 2005년부터 “노인보호구역(SilverZone)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나 그 설치가 미비하고 운영 또한 형식적인 형태에 그치고 있어 사회적관심이 어린이보호구역 못지않게 요구되고 있는 상황.

- 가속화 되어가는 고령화 사회와 함께 점차 증가하는 노인 교통사망사고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가 필요한 실정임.

- 또한 노인의 자살률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그 원인은 외로움, 치매, 우울증등 사회로부터의 고립감으로 조사됨.

- 실버세대를 고려한 디자인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색채나 글자에 대한 가독성, 광고, 편집, 패키지 디자인, 웹 디자인 등 특정분야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인 형태에 대한 실버세대의 지각을 다루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편임.

-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실버세대들의 활동범위가 확장되고 시각적 인지대상 역시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실버세대의 시각적 인지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인지의 실패 확률 역시 높아지고 있으며, 정보를 대하는 실버세대들의 불안감 역시 높아지고 있음. 이와 같은 실버세대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책으로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Age-friendly City Design 연구가 필요함
최종목표 ?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Age-friendly City Design』기틀 마련

- 5년마다 재정비되는 도시 관련 디자인가이드라인, 기본계획 등에 유니버셜디자인을 넘어서는 고령화 인구에 대한 도시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로 2020년 이후 고령화시대에 대비한 도시디자인 기틀 마련

- 공공시설에 대한 고령자 입장에서의 배치기준, 설계기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노인이 행복한 나라를 위한 도시기반시설의 디자인지침마련

- 에이지프렌들리 디자인의 법제화의 기틀마련

- 분야별 가이드라인 표준매뉴얼개발을 통한 활용도 제고
연구내용 및 범위 ? 법제화 및인증제 기틀마련
- 관련법규 및 계획 검토
- 에이지프렌들리 인증제 법적검토
- 관련분야 정책방향 제시

?에이지 프렌들리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 고령자에게 안전한 우리도시디자인가이드라인
- 고령자와 함께 즐거운 우리도시디자인가이드라인
- 고령자 고립감해결위한 소통공간디자인가이드라인

? 실용화 및 활용도 제고
- 국내외 학술지 발표
- 디자인 등록을 통한 지적재산권확보
= 특화사업 및 시범사업 활성화전략 수립
= 공공디자인 개선

? 사회공감대 조성
- 시민, 전문가 등 관계자 역량강화
- DB화로 온, 오프라인을 통한 공감대 조성방안 마련

? 에이지 프렌들리 시티디자인의 법제화 및 인증제 마련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관련법규 및 계획을 검토하여 상위계획과의 및 법령상 위계를 정립하고, 관련분야의 정책 및 제도적 여건 분석을 통하여 체계화 및 통합관리를 위한 대안을 모색

?에이지프렌들리 디자인 가이드라인 지침 마련

고령자에게 안전한 우리도시 디자인가이드라인
도로환경가이드라인(황단보도, 보행로, 표지판 등)
주거환경가이드라인(주거진입로, 골목 등)
외부환경가이드라인(공원, 문화시설 등)
교통환경가이드라인(철도, 항공, 버스 등)
야간환경가이드라인

고령자와 함께 즐거운 우리도시 디자인가이드라인
실버커뮤니티 조성 가드라인
고령인구를 위한 소통공간 디자인가이드라인
고령인구를 위한 소통장치 디자인가이드라인

? 실용화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국내외 학술지발표(연2회, 총6회)로 에이지 프렌들리디자인의 여건분석 및 수준을 진단
디자인등록을 통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한다. 또한 고령자의 어메니티를 위한 고령인구친화마을 만들기 시범사업을 개발하여 에이지프렌들리 디자인을 할성화하고 공공디자인

? 사회적 공감대 조성을 위하여 전시와 연구과정과 자료를 DB화(개발과정 사진, 인터뷰동영상, 홍보동영상, 체험동영상등)하고, 시민, 전문가, 관계자 등의 역량을 강화

?1차년도
- 벤치마킹을 통한 전략 수립: 세계 고령화 연구의 선진도시의 고령친화도시(Age-friendly cities) 연구사례 조사 및 적용 현장 시찰을 통해 연구의 이상적 지향점과 현실적 적용에 대한 체계적 고찰(systematic review)을 통해 연구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목표 설정 및 실효적인 시행 방안에 대한 3개년 연구개발 로드맵 제시
-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외 여러 도시 및 전문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선행 사례 및 국제 사회 공동의 노력을 연구 분석
- 인사이트 도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기존 고령화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는 고령인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목적
- 인사이트에서 중요하게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고령인의 생활(Life) 속에서의 행동(Action, Behavior) 인사이트 발굴하기 위한 탐색의 대상은 ‘상품/서비스’ 보다는 ‘상품/서비스가 고령인에게 제공하는 가치’인사이트 인터뷰)
? 고령인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파악
? 고령인이 충족시키고자 하는 Needs에 따라 고객 분류
? 고령인의 행동을 분석? 고령인의 충족되지 않은 Needs 조사
? 고령인을 Needs별로 구분, 충족되지 않은 Needs의 중요도 평가

?2차년도
- 사용자 워크숍: 홍익대학교 세미나실에서 ‘Age-friendly Needs’별 사용자 워크숍을 개최(주요 Needs별로 총10회 예상). 고령인을 대상으로 Age-friendly 관련 주요 Needs를 분류, 1차년도 연구 결과물을 디자인하기에 앞서 인사이트별 이슈카드, 레고플레이, 그룹 스케치, 브레인스토밍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컨셉 도출에 필요한 정보 추출
- 마인드 맵: 사용자 워크숍을 통해 추출된 컨셉 키워드를 활용하여 연관 아이디와 관계도를 표현

?3차년도
- 사용성 검증(Usability Evaluation) : 주관기관에서 제작한 시물레이션용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사용자(고령인)가 사용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을 발견하고자 함. 발견된 문제점을 가이드라인 및 스토리보드, 표준화 매뉴얼 작성에 반영할 계획
-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고령인을 홍익대학교 사용성 테스트실에 초청하여 직접 프로토타입을 사용하게 하면서 문제점을 찾는 과정.
- 전문가 평가: 사용성 전문가를 초청하여 전문가들이 보기에 사용자들이 느낄 어려움을 찾는 과정.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주관연구기관(김현선디자인연구소) : 관계법령 검토를 통한 도시영역별 가이드라인 수립의 타당성 확보 보조기구 디자인 및 목업, 시범대상지 선정을 통한 활용가능성 진단
? 협동연구기관(홍익대학교 ): 정량조사, 정성조사를 통한 고령친화디자인 가이드라인의 타당성확보와 기본구상 근거마련, 해외사례조사를 통한 가이드라인 근거마련
? 주관연구기관(김현선디자인연구소) : 국내 고령친화디자인 법규, 계획분석(분야별 전문가활용), 영역별 도시디자인가이드라인, 시범단지 선정 및 디자인,
보조기구 시장분석 및 디자인, 목업, 선정시범도시 모델제작, 시범대상지적용 가능성 진단(MOU 등)

? 협동연구기관(홍익대학교): 분야별 전문가를 활용한 설문지 작성을 기반으로 정량조사 시행, 전문기관을 통한 통계분석, 사용자워크샵을 통한 심층 정성조사, 해외 고령친화디자인 법규, 계획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고령화인구의 참여디자인 모델개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사용자요구를 반영한 연구개발기에 대한 참여디자인과정개발 모델제시

-사회약자에 대한 도시디자인연구 단초마련 & 미래원천기술 확보
?고령자를 위한 도시디자인연구를 통해 어린이, 색약자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디자인기준 제시.
?디자인요소(재질, 색채, 조명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고령자 맞춤혐 원천기술 확보(미끄럼방지기법, 시간대별 적절 조도, 색약자를 위한 도료 표지판 표기요소 등 관련기술에 관한 미래원천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고령화인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현재 범죄예방디자인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향후 20년 후 도시의 주 이용자 가 될 고령인구의 복지, 안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기대
-교통사고 감소 및 경제성장
?교통 및 도로환경 관련 부처 견인차 역할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관련 분야 발전 및 경쟁력 강화 견인차 역할에 따른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
-세대간 격차해소
?고령친화디자인개발과정의 참여동영상 게시를 통해 세대간의 격차를 허물고 고령화 인구의 도시환경 개선 참여의 기회제공
-대내외 인지도 상승
? 선진 고령화인구 친화도시 역량 구축에 따른 대내외적 신뢰도 증대.
? 당국의 연구시설 및 인재개발 능력 강화에 따른 국가적 위상제고
활용방안 ○실용화, 제품화
- 노인친화 공공시설물의 실용화, 제품화를 위한 모델링, 시뮬레이션, 제품의 사양에 관한 기술적 검토 진행 후 서울우수공공디자인인증제등 각종 유니버셜디자인인증제 출품을 통한 실용화 시도
- 노인친화도시 시뮬레이터와 시범사업 개발기회

○실제적인 가이드라인 제시
- 도시계획, 경관계획, 도시디자인기본계획, 공공디자인기본계획, 야간경관계획 시 고령자를 위한 상세한 가이드라인 제시
- 공공디자인진흥법, 경관법 등에 에이지프렌들리 디자인관련 조례 제정 제안

○신사업 시장창출
- 공공시설물의 에이지프렌들리디자인 인증제의 기틀마련과 이를 통한 고령화친화사업시장창출

○미래원천기술 확보
- 디자인요소(재질, 색채, 조명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고령자 맞춤혐 원천기술 확보(미끄럼방지기법, 시간대별 적절 조도, 색약자를 위한 도료 표지판 표기요소 등 관련기술에 관한 미래원천기술 확보
- 연구프로그램을 논문으로 제작하고 학회에 발표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노인친화 안전 보행사고 유니버셜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영문 Age-friendly safety walk accident universal design service desig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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