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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이동불편 교통체계 개선 기술개발5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19TLRP-B103929-05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사회/인류/복지/여성 | 사회복지서비스/임상 | 장애인복지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이동불편 교통체계 개선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손승녀
소속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직위 실장
기관 대표번호 031-478-0400 FAX 031-478-0490
총 연구기간 2015-08-31 ~ 2019-06-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09-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5차년도 700,000,000 23,400,000 210,600,000 234,000,000 93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이동제약자(장애인, 고령자)의 사회참여 확대를 통한 독립생활 보장 및 고용증대를 위해서는 차별없는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체계 마련 필요
- 고령자: 08년 10.2%, 10년 10.9%, 13년 12.2% 15년 13.1%으로 매년 증가 추세
- 장애인: 08년 2,247천명에서 15년 2,490천명(휠체어 이용자 13.1%)으로 증가

· 휠체어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버스는 저상버스가 유일하나 안전 및 불편 이유로 휠체어 이용자의 96%는 저상버스 이용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됨(한국교통연구원, 2015)
- 저상버스에는 수동휠체어 고정 장치만 마련 / 급정거시 전동휠체어는 50cm 미끄러져 안전에 위협(뉴시스, 2013.05)
- 실제 휠체어 이용자는 장애인석에 자리를 잡는 데만 2분(연합뉴스, 2013.12)이 소요되나 출퇴근시 서울시 버스 배차간격은 3~4분(강남역 버스정류장 기준 조사자료)

· 특별교통수단, 저상버스 등에는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탑승할 수 있도록 휠체어석이 마련되어 있으나, 휠체어 고정장치 및 장애인 안전벨트 등 안전장치에 대한 기준 부재로 설치가 미흡하여 휠체어 탑승자는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있음

· 이에, 국가인권위원회는 장애인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특별교통수단 내부 안전장치 개선을 국토교통부에 권고(2015.03)
- 국토교통부는 해당 권고에 대한 이행계획으로 특별교통수단 전체에 적용 가능한 안전기준 마련 등을 R&D로 추진하겠다고 답변(2015.04)

· 교통약자법 제16조(특별교통수단 운행 등)에 의거 지자체에서는 이동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나 특별교통수단의 부족과 비효율적 운영으로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수준은 제자리 걸음이며,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효율적 특별교통수단 운영방안 및 이동지원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 마련 필요

· 한편 전체 교통약자 중 고령자의 비율은 50.2%로써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전년 대비 증가율은 4.31%로 교통약자 중 유일하게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고령자 보행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음

· 건강한 고령자는 일반인과 비교하면 보행능력의 저하가 있음. 한편, 고령사회의 진입에 따라 고령자 경제활동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즉 과거보다 절대적으로 많은 수의 고령자가 보행에 의한 통행을 발생시키고 있음
- 건강한 고령자란 일반인대비 보행능력은 떨어질 수 있으나(보행속도: 일반인 1.37m/s, 건강한 고령자 1.08m/s) 별도의 보행보조기구의 도움 없이 자립보행이 가능한 고령자를 지칭함. 건강한 고령자는 일반인에 비해 다소 느리고 지속적인 보행이 어려운 반면, 보행시 낙상의 위험이 적고 인지기능의 저하가 크지 않아 기기의 조작이 가능함

· 건강한 고령자는 안전하게 일반인과 동일한 속도로 보행하기를 원함. 상용화된 개인교통수단은 레저용으로 고령자 이용 시 조작에 어려움 등으로 위험하며, 보행보조기구는 신체가 불편한 사람이라는 사회적 인식을 줄 수 있는 한계가 있음. 이에 따라 고령자의 특성 및 요구사항 분석을 기반으로 기존 개인교통수단 및 보행보조기구와는 차별화된 신개념 이동수단인 실버캐리지를 개발하고자 함

· 본 연구는 모든 교통수단, 여객시설 및 도로를 차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이 한정적인 이동제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안전고정장치 등의 이동편의 증진기술을 개발하고, 고령자의 자립보행 지원을 위한 개인교통수단(실버캐리지)을 개발하여 일반인과 차별없는 이동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목표를 둠
최종목표 · 본 연구는 모든 교통수단, 여객시설 및 도로를 차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이 한정적인 이동제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이동제약자(휠체어 이용자 및 고령자)가 원하는 곳은 어디든 스스로 이동 가능한 교통체계 구현을 목표함
- 교통수단(저상버스, 특별교통수단)내 휠체어 고정을 위한 안전기준 수립 및 휠체어 표준 고정 프레임 개발
- 이동지원 서비스 개선을 통한 이동가능 범위 130% 확대
- 건강한 고령자*의 근거리 보행 지원을 위한 신개념 다기능 이동수단 (실버캐리지**) 개발
* 일반적인 지팡이나 보행보조차 등을 사용하지 않고 자립보행이 가능하지만 일반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보행 신체 및 인지 능력이 낮은 고령자
** 1회 충전 시 5km 이상 주행이 가능하고 보행보조 및 안전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경량화 및 저비용 구조의 근거리 개인이동수단
연구내용 및 범위 □ (1세부) 이동제약자 이동편의 증진 기술 개발
· 특별교통수단 및 대중교통수단에 다양한 휠체어를 수용하여 안전하게 고정시킬 수 있는 안전고정 표준프레임과 차별없는 이동권 확보를 위한 이동지원 서비스를 발굴하고 플랫폼으로 개발 보급하여 이동제약자의 이용가능 교통수단 확대 및 안전 도모

[핵심성과 1] 교통수단 내 휠체어석 표준바닥판 및 장착형 표준모듈개발
· 교통수단 내 휠체어석 표준 바닥판 개발
-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내 휠체어석의 위치, 범위, 방향, 구조와 수단별 고정장치 및 구속장치의 장착위치, 방법 개발
· 교통수단 내 휠체어 안전고정 장치 및 휠체어 장착형 표준 고정 모듈 개발
- 다양한 휠체어를 교통수단에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기 위한 안전고정 장치 개발
- 안전고정 장치는 표준바닥판의 핵심 구성요소로써, 저상버스에는 자동잠금(도킹(Docking)방식, 특별교통수단에는 벨트(Belt)타입 수동 잠금방식으로 개발
- 다양한 휠체어의 수용을 위해 고정장치와 도킹되는 휠체어용 장착형 안전고정모듈 개발
- 저상버스 : 신속한 체결을 위한 휠체어 진입 자동 감지 및 자동체결 형태
- 특별교통수단 : 휠체어 고정 시, 수용휠체어의 크기, 연결부 위치 등과 관계없이 안전기준 내 체결 각도를 유지할 수 있는 체결바닥판과 체결장치 개발 (Tie-Down(벨트)타입의 4점식)
· 휠체어 고정상태 모니터링 기술 개발
- 휠체어의 고정상태 검지센서 및 고정상태 판단 알고리즘 개발
- 운전자/이용자용 고정상태 모니터링 장치 및 정보표출 기술 개발

[핵심성과 2] 이동지원센터 아키텍쳐 및 표준플랫폼 개발
· 이동지원센터 서비스 아키텍쳐 정립 및 확장형 표준플랫폼 개발
- 국내외 이동지원서비스 센터 현황 분석을 통한 이동지원 서비스 아키텍쳐 정립
- 광역이동지원 서비스 지원을 위해 특별교통수단 스마트 배차를 포함한 확장형 이동지원센터 표준 플랫폼 개발

[핵심성과 3] 교통수단 내부 안전장치의 세부기준 및 법제도 개선안
· 휠체어 고정장치 및 탑승객 구속장치 안전성 평가 및 세부 기준 정립
- 휠체어 차실내 고정장치 설치위치에 따른 구속 기능성 단품평가
- 기준(안) 상용 휠체어 수용성 평가
- 실차시험을 통한 기준 적용성, 타당성 등 평가
- 특별교통수단/저상버스 내부 안전장치(휠체어 및 탑승객 구속장치) 구조 및 안전도 등에 관한 세부기준(안) 개정건의(‘17년 12월)
· 법제도 개선안 제시 매뉴얼 및 교육자료 개발
- 안전고정장치 및 안전고정 표준모듈 품질확보를 위한 인증체계 개발
- 관련 법제도 현황 검토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을 위한 법제도 개선(안) 제시
- 이동지원 서비스 제고를 위한 지자체 표준조례(안) 개발
· Test-bed 구축 및 운영

□ (2세부) 고령자 자립지원 개인교통수단 개발
· 일반인에 비해 인지 및 신체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건강한 고령자의 보행 자립권 확보와 행복 추구권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하고 편리한 근거리 보행을 지원하는 개인교통수단(실버캐리지) 개발

[핵심성과 1] 실버캐리지 설계기준
· 실버캐리지 요소기술 도출
- 고령자의 보행 및 수단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
- 요구사항 해결을 위한 실버캐리지 요구 기능 도출
· 실버캐리지 설계기준 정립
- 요소기술 기반 설계기준 수립
- 안전 주행을 위한 구현 서비스 정의

[핵심성과 2] 실버캐리지 시작품 및 관련 요소기술
· 실버캐리지 디자인 개발
- 실버캐리지 렌더링 디자인 및 최종 디자인 개발
· 실버캐리지 시작품 제작
- 실버캐리지 구동 휠 및 프레임 개발
- 실버캐리지 최종 시작품 제작

[핵심성과 3] 실버캐리지 관련 요소기술
· 실버캐리지 안전주행 지원장치 개발
- 주변환경 인식 및 주변 거리 측정 센서 기술 개발
- 실버캐리지 균형정보 센싱 기술 개발
· 실버캐리지 제어장치 개발
- 실버캐리지 메인제어기 개발
- 실버캐리지 구동제어기 및 안전/편의장치 개발

[핵심성과 4] 실버캐리지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
· 실버캐리지 법제도 개선 및 안전성 평가
- 실버캐리지 안전성 평가 기준 및 방법론 수립
- 실버캐리지 이동성 확보를 위한 법제도 개선(안) 도출
· 실버캐리지 품질인증
- 실버캐리지 규격기준 제정(안) 제출 신청
- 실버캐리지 품질인증(KC) 획득
· 실버캐리지 안전운영을 위한 보험제도 개선
- 실버캐리지 보험상품 개발 및 출시
· 실버캐리지 사용성평가 및 종합테스트
- 실버캐리지 테스트베드 운영 및 사용자 평가 수행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5차년도 [1세부]
이동편의 증진기술 국내/국제 표준화
안전고정 프레임 시제품 보완 설계
휠체어 고정상태 모니터링/알림 및 고정장치 운용 기술 보완
장착형 안전고정 모듈 시제품 보완 설계
실환경 이용자 테스트를 위한 복합 Test- Bed구축
광역이동지원센터 플랫폼 종합 운영 및 효과평가 분석
안전고정장치 등 이동편의 증진기술 인증체계 개발
차내 수용 휠체어 안저성 확보 방안 수립
[1세부]
● 국내/국제 표준화 활동
● 복합 테스트베드 체험 평가
● 체험 평가결과를 반영한 개선된 시제품 제작
● 이동지원센터 Test-bed SW 구축
● 체험형 복합 test-bed 구축
● 복합 test-bed 운영/관리
● 복합 테스트베드 체험평가
● 광역이동지원센터 플랫폼 종합운영 및 효과평가, 개선
● 차내 수용 휠체어 충돌시험 및 안전성 검증, 법제도적 보완 방안 검토
●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 시행규칙 및 관련 고시 개정을 위한 해당부처 기술적 지원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해외제품에 대한 의존성이 높은 현 국내 보조기기 시장에서 핵심기술 국산화를 통한 국내 기업 경쟁력 향상 및 관련 산업 육성 기대
- 안전성 확보와 더불어 사용편의성을 고려한 휠체어 고정장치 개발로 선진국 수준의 교통복지 기술 확보
- 안전성이 최우선 고려 대상인 프레임 구조와 제어기술을 활용하여 개인교통수단 이용자들의 안전 확보
- 이동제약자(고령자 및 휠체어 이용자)의 생활반경이 확대되고, 이로 인한 사회성이 증대되어 소외계층으로 대우받지 않고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스테레오 방식의 거리 측정 센서는 실버캐리지의 안전운전 지원을 위한 센서 모듈로 옵션 형태로 판매함과 동시에 별도의 거리 측정 센서로 단품으로 판매가 가능한 형태로 연구가 진행됨. 따라서 실버캐리지와 별개로 매출이 가능하며, 다양한 교통수단에 적용하여 사회 전반적인 교통안전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해외 휠체어 관련 복지 및 보조기기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 휠체어 이용자 등 이동제약자의 이동편의가 크게 증진됨에 따라 사회, 경제활동 참여 증대와 더불어 국민 생산성 향상 기대
- 이동제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적극적 이동권 보장과 단절없는 복지교통환경 제공을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 2025년 예상되는 고령자 교통사고 비용은 연간 9,400억 원 정도로 예상되며, 고령자의 경제활동 인구 증가추세와 고령자 통행건수가 증가됨을 고려한다면, 2025년 고령자 교통사고 비용은 연간 1조 3,300억 원까지 증가될 수 있음
- 실버캐리지 활용을 통한 교통사고 비용 감소효과는 고령자 보행교통사고의 5% 감소시 연간 약 660억 원의 교통사고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활용방안 ■ (1세부) 이동편의 증진 기술 개발

· 제도 기반 조성 방안
- 관계부처에 입법 건의를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관계법령 재개정 지원)
- 이동제약자 용 교통수단(특별교통수단, 저상버스)의 휠체어 이용자 안전장치(고정장치 및 안전띠) 기준(초안_설치기준, 정적 및 동적평가 시험절차, 안전기준) 제정 고시
- 이동지원센터의 효율적인 운영과 서비스 제공 방안 등을 포함한 표준조례(안) 작성
- 이동지원센터를 운영 중인 광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표준플랫폼 도입 등 시범사업 참여를 제안하고, 이와 함께 표준조례 적용을 위한 기존 조례 개정 추진을 지원
- 국내외 표준화 활동 추진(단체표준, 국제표준)
* 이동지원센터와 특별교통수단 운전자 단말, 이용자 단말간의 데이터 수집 및 연계 표쥰규격(안)의 단체표준(ITS표준총회) 등록 추진
* 개발 장치의 고정방식과 부착위치 등 기준규격에 대한 표준화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표준바닥판과 안전고정장치의 상용화 추진
* 복지기기 제조 민간사업자인 ㈜이지무브(공동연구기관)를 필두로 하여 NMEDA(미국)협회 교류를 통해 국외 단체규격 등록 활동 지속 추진

· 시장확대를 위한 홍보 및 수요처 확보 전략
- 이동지원센터 고도화 예산반영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이동지원 증진계획 수립 지원
- 지자체 대상 이동편의 증진기술 연구성과 홍보 및 수요조사 실시
- KOTRA 해외 판매/홍보 지원사업 지원 및 국내외 박람회/전시회 참가를 통한 홍보
- 협회 내 ITS수출지원센터* 활용 국제전시회 참가 및 기술로드쇼 등을 통한 대내외적 홍보
*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는 국토부 지정 ITS수출지원 전담센터로써 매년 개발기술 수출지원을 위한 기술로드쇼 추진
- 체험형 Test-bed 구축 및 운영을 통한 제품 홍보
* 자동배차, 맞춤형 알림 등 맞춤형 복합지원 서비스제공을 목표로 인구 50만이상 대도시, 특별교통수단 도입률 70%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며 이용횟수가 100회/일 이상인 지역을 이동지원시스템 플랫폼 적용 대상 시범지역으로 선정/운영
- 저상버스 상용차 업체와의 지속협의를 통한 안전고정 시스템 실용화 추진

· 참여기관 보유 체계 활용 사업화 추진 전략
- 자제 제조설비 및 유통망을 적극 활용, 생산 및 판매에 활용
- 제작 판매중인 특별교통수단에 개발성과 적용(연구 완료시 (주) 이지무브 기술실시)
* ㈜이지무브는 국내에 자체 제조설비(공장)를 갖추고 있는 보조기기 제조 기반의 사회적 기업으로써, 제품 생산과 홍보, 유통, 직접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니며, 이를 적극 활용하여 실용화를 추진
- 고정상태 모니터링 장치 및 운전자 표시장치 특장차 및 상용차 업체에 납품(연구완료시 (주)하나텍 기술실시)


■ (2세부) 고령자 자립지원 개인교통수단 개발

· 제도 기반 조성 방안
- 법제도(도로교통법) 개선을 통한 실버캐리지 이용 및 활성화 장려
- 고령자 실버캐리지 기준 규격 및 품질인증 수립을 통한 품질인증 기반 조성
- 실버캐리지 안전주행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고령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계획 마련
- 실버캐리지 상용화에 맞춰 전용 보험상품 판매 등 보험제도 마련

· 시장확대를 위한 홍보 및 수요처 확보 전략
- 헬스케어 서비스 연계 보험사 고객 실버캐리지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
* 보험사 긴급출동 전국 체인망 활용 실버캐리지 배터리 급속충전, 배터리 교환 이용 서비스 추진
-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기술 홍보
- KOTRA 해외 판매/홍보 지원사업 지원, 국내외 박람회 및 전시회 참여를 통한 제품/기술 홍보
- 제주도 등 관광지의 고령자 위한 Package Tour를 통한 시범사업 추진
- 지자체 및 노인복지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고령자를 위한 공공 보행보조수단 임대사업 추진
- 지자체 별 노인복지 지원제도 활용(예시: 경 - 도 비급여 재활보조기구 구입비 지원사업) 보급방안 수립

· 참여기관 보유 체계 활용 사업화 추진 전략
- 해외 지역 판매 대리점구축 및 활용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 기존 보유 판매망활용(대리점, 영업조직, On-off line 마켓 활용) 제품 홍보 및 판매 촉진
* 중국 등 해외 OEM/ODM 생산설비구축, 국내 자체 생산/조립라인 구축(세종시 일대 공장 부지확보)을 통한 생산체계 구축
* 기존 전국 63개 대리점(티엔에스모터스 대리점)을 거점으로 활용하며, 자체 품질보증 - 관리 System 구축 및 운영, 제품 - 고객 등록 및 관리, A/S 및 B/S 체계 구축
- 개발기술 응용을 통한 부가 사업 추진
* 모듈 개선 등을 통한 이용 대상 및 기능 다변화 및 안전모듈 옵션화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이동제약자 휠체어고정장치 표준 플랫폼 건강한 고령자 실버캐리지
영문 The mobility handicapped Wheelchair securement systems Standard platform Healthy elderly Silver Carriages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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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이동불편 연구단 총괄] 이동불편 교통체계 개선기술 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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