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국내외 강교량 설계자동화 관련연구 및 기술현황 분석○강교량 설계단계의 전공정 자동화 ○가설물량 산출 자동화 시스템 개발○강교량 설계 단계와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의 연계를 위한 방안 마련○4D CAD기반 공사관리기법의 정립 및 지원기능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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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교량관련 소프트웨어 비교분석. 3D/4D CAD기반 설계 자동화 기술현황 분석. 강교량 설계자동화 관련 요소기술 분석. 정보기술 표준화 현황분석. Product 중심의 강교량 설계, 제작과정과 Process 중심의 시공과정간의 정보 연계 및 공유를 위한 매카니즘 개발. 설계,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의 Data 흐름분석 및 모델링. 도면, 구조계산, 강재물량 산출등 설계 공정 자동화. S/W 와 H/W 및 Interface구축을 위한 개념 및 상세설계. 현장 작업 분석을 통한 가설계획 및 가설물량 산출 Process 파악. 가설물량 산출 알고리즘 개발. 설계 Data를 이용한 최적의 강교량 시공 및 유지관리를 위한 방안 제시 (CALS, CITIS 연계고려). 1차년도 연구보고서 작성 및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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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설계과정에서 도면작성, 구조계산, 물량산출등의 전과정을 자동화하므로써 최적화된 교량설계를 단시간에 수행 설계기술자들이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하는 단순작업에서 탈피하고 기본계획 및 계획단면의 적정성 검토단계에서 충실한 지식기술을 바탕으로 한 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술 습득, 향상 및 아이디어 창출등에 작업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신기술 개발등 우리나라의 토목기술 발전과 아울러 대외적인 기술 경제력의 향상이 기대됨 ○설계와 제작과정이 서로 연계되어 제작과정에서도 설계의 안전성의 검토가 가능하고, 설계변경 시에도 변경후의 구조적 안전성의 파악이 즉시 가능하므로 제작 기술과 능률의 향상 및 교량붕괴 등의 재해예방 효과가 기대됨 교량공사의 설계단계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 효과적 활용하므로써 기존의 정보의 분절에 의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가 있음 ○시뮬레이션을 통한 설계안의 시공성을 미리 파악하므로써 기존의 설계자와 시공자의 의견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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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최적화된 설계로 공사비의 대폭 절감이 가능하며, 각종 시방규정에 부합한 설계의 지원을 통하여 사소한 실수로 인한 막대한 인적, 재산적 손실을 미연에 방지 ○제작공정, 자재구매 및 발주 자동화로 공정계획수립 및 공장 운영의 효율성제고 효과가 기대됨 ○설계와 제작을 연계하여 상호검증이 용이해지며 자료의 공유를 통하여 반복적인 자료의 입력 및 입력오류에 기인한 제품불량의 해소로 불량제품의 처리 및 재제작에 소요되는 비용의 절감효과 기대 ○수치가조립을 통한 가조립 배제 시스템의 도입으로 제품의 검증을 위해 가조립 공정에 투입하고 있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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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플레이트거더 및 소수주형을 포함한 강교량의 설계에서 도면 작성, 구조계산, 물량산출 등 설계의 전공정을 자동화하므로써 최적화된 교량 설계를 단시간에 수행하며 안전성 향상 및 공사비 절감 ○강교량의 설계, 제작, 시공, 감리 및 유지보수 전반을 연계한 정보의 공유와 처리를 통하여 생산성 향상, 인력의 절감, 제품의 질적향상 및 품질유지, 원가 절감으로 인한 경쟁력 향상 및 신뢰성 확보 등의 기대효과 ○2D 자료에 기초한 3D도면의 생성 기능과 여기에 부재 각각의 공정정보를 포함한 이른바 4D 기반의 강교 건설정보 관리 시스템의 구축함으로써 설계, 제작, 시공에서의 공정, 원가, 자원정보의 통합관리를 지원하는 효율적인 공사관리 환경의 제공 ○시공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설계안에 대한 시공성을 파악하고 가상의 공사를 미리 시행함으로써 실제 교량공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제시 ○제작현장, 내업부서과 시공현장을 동시에 연결하여 문제점을 즉시에 파악, 해결하며 그 자료를 공유하고 처리하는 처리하는 설계, 제작, 시공, 감리 전과정과 유지보수를 위한 교량관리시스템의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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