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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고속철도시스템 신뢰성 및 운영효율화 기술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2PRTD-C04270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고속철도시스템 신뢰성 및 운영효율화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춘수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수석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2-12-24 ~ 2007-10-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2-12-24 ~ 2006-10-23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0 0 0 0 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한국형 고속전철 기술의 완성을 위해서는 개발된 시스템의 안정화 및 신뢰성을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
최종목표 o신뢰성 평가기술확보 및 종합시스템 구축 o고속철도시스템 인터페이스 기반기술 개발 o고속철도 복합운송시스템 기술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o고장정보 관리체계 운영 및 보완 -신뢰성 성장관리, 신뢰성 데이터 수집/분석, 신뢰성 시험 절차 수립 -안정화 시운전 시험 및 결과 분석, 계측시스템 보완 및 유지보수 -신뢰성 시험 및 분석 o차량폭 확대에 따른 특성 분석(공력 특성 및 주행 안정성 해석) *특성 분석 지원 및 추가사항 검토 - 자갈비산 방지를 위한 최적형상 분석
- 공력 및 동역학 분야 통합 프레임 개발
- 관절링 부 피로신뢰성 평가 연구
- 차량 레일간 상호작용 현상 연구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고속철도시스템 신뢰성 평가기법 조사 및 Data 수집 고속철도시스템 측정시스템 보완사항 도출 및 분석 고속철도 운영시 여객과 화물의 복합운송시스템 구축에 대한 타당성 검증 고속철도시스템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반기술의 기초조사 및 분석 o신뢰성 평가 기법 조사 /신뢰성 데이터 수집 /고장정보 관리체계(FRACAS)설계 /추가 측정 채널 및 항목 선정 /추가 채널 센서 설치 계획 수립 /H/W 및 S/W 보완방안 검토 및 일부 보완 /신뢰성 시험 및 분석 /국외 고속철도 복합운송시스템 사례분석 /고속철도 운영구간에 대한 고속철도 이용대상 화물 수요조사 및 물동량 예측 /복합운송시스템 형태 검토 /복합운송시스템 운영에 따른 경제성 분석 차체 하부 유동 계측 시스템 개발 /실용화를 위한 다분야 인터페이스 통합환경 기초조사 /기존선 시운전시험을 위한 시스템 성능해석(1)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신뢰성 분야
-고속철도시스템의 신뢰성 평가 기술 획득으로 기존선 및 도시철도시스템 신뢰성 평가에 활용될 수 있으며, 고속철도 시스템의 기술 자립을 달성할 수 있다.
o종합 측정시스템 구축 분야
- Network을 기반으로 하는 분산형 계측시스템의 개발에 따라 원거리 측정신호 및 다양한 물리량의 다채널 계측시스템을 구축하고 제어신호에 대한 응답의 피드백 등의 확인 및 각 장치간의 연관성 확인 등 고속철도 전체에 대한 종합 측정시스템 구축으로 신뢰성 시험 수행 및 데이터의 분석을 통한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유한 고속철도 개발
o복합운송시스템 분야
-고속복합운송방식 기술개발을 통한 시제품 제작, 시운전을 통한 검증을 마침으로써 현장에서 즉각 활용이 가능하고, 고속복합운송방식 기술개발을 통하여 향후 고속전용화차의 개발 등 철도화물의 고속화 기술개발에 활용 가능함. 또한, 고속철도 복합운송 기술개발은 각 분야별 활용은 고속철도기술의 산업연관성을 고려해 볼 때, 국내 고속철도 복합운송 기술수준의 향상에 기여하여 후속 고속철도 복합운송 사업에 활용 가능하여 국내 철도산업의 대외 경쟁력 제고 가능 o인터페이스 기반기술 분야
-고속철도시스템 안정화에 필요한 기초기술의 개발과 기존선 연계 운행에 필요한 기술개발 및 지원으로 고속철도시스템의 자립화 달성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o신뢰성 분야
-신뢰성기술 확보를 통하여 경부고속철도 등 철도 운영 분야에서의 진정한 기술자립 가능
o종합 측정시스템 분야
-안전성과 신뢰성이 있는 철도시스템 개발이 가능하고, 타 분야 대형 시스템의 시험평가에 활용
o복합운송시스템 분야
-철도 물류수송의 증대로 수송구조의 합리화, 도로교통 체증 해소 및 물류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물류비용의 획기적 절감으로 국가 산업시설에 대한 재투자 효과 창출. 또한, 고속복합운송방식 기술개발에 대한 타당성과 운영가능노선에 대한 검증후, 향후 한국형 고속철도 노선 운행시 즉각적인 활용 가능하고, 신속한 수송을 요구하는 화물 또는 고부가가치 화물에 대하여 신속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수행함과 동시에, 여객수송수요가 적은 비첨두시간대에 화물수송을 함으로써 열차운영의 효율성 향상
o인터페이스 기반기술 분야
-기초기술의 자립을 통해 국가경제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고 관련 산업분야의 기술적 지원을 가능하게 하여 활성화 유도
활용방안 경부고속철도(KTX)의 고속선 및 기존선 통합시험에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호남고속전철과 현재 추진중인 플로리다 고속전철 등에 널리 활용될 전망.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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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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