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본 과제에서는 우선적으로 궤간가변 장치의 작동성 확보 관점에서 화차용 궤간가변 장치 핵심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하며, 최소로 갖추어야할 신뢰성 및 안전성에 대한 연구까지를 수행한다. 이후 실제 투입 및 상용화할 수 있게 하는데 있어서 신뢰성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품질 향상 방안은 차후의 실용화 연구를 통하여 확립한다. 본 과제 연차별 각 항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o궤간가변 메카니즘 및 궤간 가변장치의 시스템 요구사항 도출o궤간가변 장치 아이디어 도출 및 개념설계기법 연구o궤간가변 장치 기본 해석 및 설계 o궤간가변 장치 설계기술 확립o궤간가변 시스템 통합 및 Mock-up 제작/평가본 과제의 성격은 궤간가변 기능만을 가지는 대차를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대차에 궤간가변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궤간가변 기능을 완성하였다고 하여 과업이 완성되었다고는 할 수 없으며 철도차량 대차가 가지는 일반 성능을 모두 보장하여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기존 대차의 일반 성능 부분까지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며 궤간가변 기능의 추가가 기존의 일반 성능 부분에 끼치는 영향이 없도록 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이다.따라서 궤간가변 기능을 설계할 때 대차의 일반 성능이 보장되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궤간가변 기능을 구현한 후 그 기능이 대차 일반 성능에 주는 영향을 파악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필요시 기존 대차 부분의 일부분을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차년도 까지는 궤간가변 기능을 구현할 윤축 개발에 집중하였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윤축의 신뢰성을 높이는 설계 작업과 함께 그 윤축이 대차에 적용되었을 때 대차의 모든 성능이 보장되는지를 검증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수행해 나갈 것이다.개략적으로 살펴보면 5차년도에 걸친 본 궤간가변 장치 기술개발 흐름도를 그림 5에 나타내었다. 1차년도에는 동북아 물류수송 체계에 적합하며 독창적인 궤간가변 장치를 개발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단계로서 궤간가변 시스템의 기술 조사와 함께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특허범위 분석 및 특허맵 작성, 궤간가변 메커니즘의 기술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후 2차년도에 독자적인 궤간가변 메커니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궤간가변 장치에 대한 동역학 및 구조해석을 연성하여 수행할 수 있는 S/W를 구축하였다. 3차년도에는 화차용 궤간가변 장치의 기본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궤간가변 대차 및 차량의 주행안전성 예측 및 설계, 주행 시 및 궤간변환 시의 핵심 잠금부품의 구조해석 및 피로수명 해석, 궤간변환 레일의 기초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이후 4차년도에는 대륙철도 운행 시 요구되는 내한성을 고려한 각 부품의 상세 해석 및 설계를 수행할 것이며, 5차년도에는 국가간 운영을 위한 운영체계 및 유지보수 체계에 대한 연구와 함께 해당 모델에 대한 Mock-up을 제작하고 평가하게 된다. 향후 시제모델의 제작과 Roller Rig 시험을 통한 신뢰성 평가, 실제 노선에서의 안전/신뢰성 검증을 통한 종합성능 시험평가를 수행하고 실용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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