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대중교통 차량용 연료전지/연료시스템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3PTSI-C04411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대중교통 차량용 연료전지/연료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목재균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원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3-06-30 ~ 2008-07-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3-06-30 ~ 2004-04-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640,000,000 96,000,000 224,000,000 320,000,000 96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버스는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대부분의 장점을 갖고있는 반면 단지 정시성에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시성을 갖으면서, 접근성이 뛰어나고 시스템구축비용이 저렴하다면 이것이 바로 우리가 찾는 대중교통시스템이다. 외국에서는 이를 BRT(Bus Rapid Transit)시스템으로 명명하여 운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는 철도시스템처럼 아주 고도화된 BRT가 운행되고 있는 곳이 있는 반면 일반적인 버스를 일부의 전용궤도로 운영하는 BRT가 운행되고 있는 곳도 있다. 우리는 지금 아주 고도화된 BRT를 지금까지 운영해 왔던 지하철 및 철도시스템의 경험 및 운영체계를 바탕으로 도시형 궤도차량으로 개선?개발하여 미래형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최종목표 - 초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1단계)
o노약자 및 보행 장애자의 승하차가 용이한 초저상 차량시스템
o국산화(차체, 초저상축, CNG Type4 탱크) 및 승객의 편리성에 중점을 둔 표준사양 개발
o추돌에 대한 안전 및 사계절 정밀정차를 위한 자동운전이 가능한 차량
- 연료전지로 구동되는 바이모달 차량 개발(2단계)
o전용궤도와 일반도로의 혼합형 선로에 효과적인 Bimodal 구조
o2,500?7,000명/방향/시간의 수송력을 갖는 도시형 대중교통수단
o추돌에 대한 안전 및 사계절 정밀정차를 위한 자동운전이 가능한 차량
o노약자 및 보행 장애자의 승하차가 용이한 초저상 차량시스템
o전체차륜의 독립 조향에 의한 최소 회전반경 및 최소 정거장 구현
o무공해 연료전지를 주 동력원으로 하는 추진시스템의 실용화 검증
연구내용 및 범위 ○ 1차년도 연구내용
- 궤도차량에 적합한 200kW 이상의 대용량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 주요 연구내용
o궤도차량시스템 설계를 위한 시스템엔지니어링
o연료전지시스템 설계 개념 수립
o설계 검증용 연료전지 Power Submodule 개발
o궤도차량단위시스템 개발

○ 2차년도 이후 연구내용
-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의 연료전지개발 연구와 중복성으로 인하여 본 과제에서는 연료전지 개발품을 적용하여 실용화 시키는 연구로 개발 방향 선회함.
- 개발 목표를 초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1단계)과 연료전지로 구동되는 바이모달 차량 개발(2단계)
- “초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 주요 연구내용
o기본설계 및 상세설계 : 시스템 통합 및 시험 평가 기술 개발, 초저상버스 표준모델 사양 개발, 초저상버스 차체 및 내장 시스템 상세설계, 초저상버스 추진시스템 기본 및 상세설계, 초저상버스 구동시스템 상세설계)
o구성품 제작 및 평가 : 초저상버스 차체/내장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초저상버스 추진시스템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초저상버스 구동시스템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o초저상버스 조립 및 통합시스템 시험 평가
-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 차량 개발” 주요 연구내용
o기본설계 : 저상굴절차량 시스템 설계, 저상굴절차량의 차체 및 내장시스템 기본설계, 저상굴절차량 추진시스템 사양결정 및 기본설계, 구동시스템 기본설계, 안내시스템 기본설계
o상세설계 : 저상굴절차량의 통합 및 시험 평가 기술 개발, 저상굴절차량의 차체 및 내장시스템 상세 설계, 저상굴절차량 추진시스템 상세설계, 저상굴절차량 구동시스템 상세설계, 안내시스템 상세설계)
o저상굴절차량용 연료전지 적용기술 개발
o구성품 제작 및 평가 : 저상굴절차량 차체 및 내장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저상굴절차량 추진 시스템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저상굴절차량 구동시스템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o하이브리드 차량시스템 통합 및 시험평가 : 시스템 통합(차체/내장/하이브리드 추진/구동/안내), 통합시스템 시험평가
o연료전지 차량시스템 통합 및 시험평가 : 시스템 통합(차체/내장/연료전지 추진/구동/안내), 통합시스템 시험평가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연료전지에 의한 대중교통용 차량이 실용화될 경우, 자동차로 인한 환경 오염과 에너지 소비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또한 차량에 탑재될 정도로 가격, 성능, 안전성 측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 제작 기술이 완성되므로, 선박, 건물, 일부 지역 등의 소규모 발전이 필요한 모든 곳, 잠수함과 저소음 차량 추진, 이동 통신 등과 같은 군사적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에너지 효율 제고를 통한 지구 온난화 방지, 대기 환경 보호, 대체 연료 사용, 기술의 다각적 활용 가능성 측면에서 여러 분야에 이용 가능한 기술임.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선진국의 환경 관련 기술 장벽을 극복해야만 수출 중심의 한국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국내 전체 산업의 20%에 이르고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큰 자동차 산업및 미래형 철도산업이 그 주도적 역할을 할 것임.
- 대도시와 같은 인구 밀집 지역에서는 대중교통수단의 배기가스에 의한 공기 오염,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과 같은 공해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나타나고 있어서 자동차 공해에 의한 사회적 손실 비용을 줄이고, 삶의 질 향상에 고효율 고청정 저상굴절차량이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활용방안 - 서울과 인접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및 주요간선도로를 대상으로 21개 노선(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본 사업에서 개발되는 도시형 연료전지저상굴절차량을 이용하여 간선급행버스체계를 대체하거나 미 착공된 노선에 투입하여 활용하고자 함.
- 도심의 궤도 차량 및 연료전지 버스 운행에 따른 환경 부하 저감 및 대기 오염 문제를 경감할 수 있으며, 미래 에너지원인 연료전지 스택의 국산화 개발로 외국 업체에 대한 기술 경쟁력 확보 및 수입 대체 효과 예상.
- 고용량 연료전지 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 공유를 통한 산업인프라 확보(발전용, 연료전지버스외)가 가능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무공해 대중교통 고분자형 연료전지 연죠전지 스택 연료전지 차량 -
영문 Zero Emission Public Transportation PEMFC Fuel Cell Stack Fuel Cell Car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2003_2014_신에너지바이모달수송시스템개발(신에너지 Bimodal 저상굴절 차량 개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