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시설공간에 비하여 열차트래픽이 과다한 수도권 역 및 대형 분기역 에서는 역자원(선로, 차량, 홈, 사람)을 열차트래픽에 연동된 실시간 최적 활용이 불가능하므로 선로용량이 제한될 수밖에 없으며, 또 중앙제어시스템의 제어능력을 벗어나는 경우가 많아 역 직원에 의하여 수동으로 제어되는 상시로컬제어상태로 운영되고 있어 전체 철도네트워크의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어렵고, 역용량 및 선로용량을 줄이는 원인이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열차 운행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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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열차운행제어 처리용량과 수송능력 및 안전도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존의 중앙 집중 제어방식의 열차운행제어시스템과 병행운전을 통하여 고밀도운행 및 역자원 최적 활용이 가능한 철도역단위 열차운행제어시스템의 개발-이러한 열차 운행제어 시스템은 자율분산 개념을 바탕으로 구축됨으로써, 온라인 확장성, 유지보수성을 확보하여 낮은 비용으로 시스템의 지속적인 성장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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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수도권 철도망계획 및 직결/연계운용계획에 따른 요구사항 조사?분석-자율분산제어기술 및 실시간 트래픽 최적화 기술 적용방안 연구-일본 철도통합연구소(RTRI)와 프랑스 철도운영사 (SNCF)의 기존연구 및 기술개발내용 분석을 통한 요구사양 작성-국내 상시로컬제어역의 운행제어현황 및 조사를 통한 실제문제의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시스템아키텍쳐 개발-자율분산형 열차 운행제어 체계 상세 설계- 협조 논리 설계- 통신 체계 및 프로토콜 설계- 자율분산관리자(ADM) 설계-자율분산형 열차운행 체계 시뮬레이터 개발- 시뮬레이터 기능 및 시나리오 설계- 자율분산 역 운행제어시스템 시뮬레이터 개발- 이벤트 시뮬레이터 개발- 역 에뮬레이터 개발- CTC 에뮬레이터 개발-자율분산형 열차운행 체계 시뮬레이션을 통한 효과분석- 자율분산 효과 검증을 위한 시나리오 설계- 시나리오별 효과 분석 시험- 분석시험을 통한 보안책 도출-핵심서브시스템 상세설계- 실시간 열차위치 추적 서브시스템- 경로제어 서브시스템- 열차모니터링 서브시스템-시험대상역 프로토타입 제작- 핵심서브시스템 프로토타입제작- S/W, H/W 인티그레이션-자율분산 관리자 개발- 자율분산관리자 프로세스 개발, 시험- 데이터필드관리, 데이터구동관리, 온라인 속성관리 프로세스-홈 리스케줄링 프로세스 설계 및 알고리즘 개발- 홈 리스케줄링 업무 절차 정형화- 분석적 접근방법을 통한 홈 리스케줄링 절차 개선 방안 도출- 역 자율성에 대한 역과 센터의 운영범위 및 역할 정립- 홈 리스케줄링 프로세스 기본 설계 및 알고리즘 개발-핵심 서브시스템 테스트- 시뮬레이터와 핵심서브시스템 통합-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핵심서브시스템 시제품 테스트-핵심서브시스템 제작 및 시험-왕십리, 성북역 핵심서브시스템 제작-홈 리스케줄링 Upgrade 및 ASCS 통합-역간 및 센터연동시험- 서브시스템 개발 및 시험-라인모니터링 서브시스템 개발-수송관리 서브시스템 제작-라인경합관리 서브시스템 개발- 외부테스터 개발-외부테스터 상세설계-외부테스터 제작-외부테스터 자체기능 시험-외부테스터에 의한 온라인 테스트모드 시험- 홈 리스케줄링 연동 시험-홈 리스케줄링 자체 기능시험-인접역 연동시험-라인경합관리 연동시험(센터연동시험)- 종합연계시험 센터 개발 및 시험-종합연계시험 계획 작성-현장 실 데이터 DB 구축-CTC 에뮬레이터서버와 타 시스템 I/F 개발-CTC 에뮬레이터 시험 및 기능보완-에뮬레이터 보완 제작-종합연계시험센터 설치-종합연계모의시험-결과분석 및 수정보완- 현장시범시스템 구축 및 시험-현장시범시스템 구축-현장시험-시험결과분석 및 기능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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