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본 연구는 마이크로터빈과 시물레이터를 이용하여 축소형 다중추진 장치를 구성함으로서 실험실 규모에서 구배 6/1000, 속도 150kph 의 조건에서 다중추진 열차의 주행성능을 시험해 봄으로서 기술개발의 타당성 검토 및 시험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실규모 10량 편성의 다중추진 열차에 대한 사양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개발 중인 다중추진 기술은 가스터빈을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한 후 이를 이용하여 휠에 연결된 모터를 구동한다는 점에서 디젤 기관과 유사하다. 그러나 가스터빈 엔진의 경우 디젤 엔진에 비하여 같은 비출력이 매우 크고, 즉 Compact하며, 진동이 작고 따라서 시간 경과에 따른 마모가 작으며 배기오염이 디젤에 비하여 15%이하라는 점에서 21세기 교통수단의 주요 동력기관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개발코자 하는 대상이 Catenary에서 받는 전기와 가스터빈에서 나오는 전기를 공용으로 사용함으로서 전철 및 비전철 구간에 병용 적용하기 위한 기술이므로 고속전철 방식의 건설에 막대한 시설 자금이 소요되는 점을 생각할 때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철도의 고속화를 실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상호 보완적 효과가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O 축소형 다중추진장치 동력시스템 성능시험 1) 가스터빈 성능시험 - 부분부하 시험 - 대기 온도 변화 시험 2) 과도성능시험 - 가속시험 - 감속시험O 축소형 다중추진장치 시뮬레이터 시험 - 가속시험 4단 - 감속시험 4단O 축소형 다중추진시스템 주행 시험 1) 가스터빈 장치와 시뮬레이터 연계 2) 통합 축소형 다중시스템 Steady state 성능시험 3) 통합 축소형 다중시스템 과도성능시험 - 가속시험 - 감속시험O 10량 편성 실규모 다중추진시스템 설계 및 해석 - 동력 시스템 해석 (엔진, 연료탱크, 보조기기 등에 대한 sizing) - 기본 및 상세설계 - 제어시스템 해석O 엔진 소음 저감기술개발 - 소음 레벨 65dB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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