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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소형항공기용 블랙박스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과제번호 03PATA-C042048-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소형항공기용 블랙박스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안이기
소속 (재)한국항공우주연구원 직위 책임연구원
기관 대표번호 042-860-2351 FAX 042-860-2789
총 연구기간 2003-06-27 ~ 2006-05-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3-06-27 ~ 2004-05-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00,000,000 9,452,000 40,599,000 50,051,000 250,051,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ㅇ 블랙박스는 조종사의 음성 및 항공기의 자세, 시간, 속도 등의 비행 데이터를 비 휘발성 메모리에 저장하며, 항공기의 재난 발생 시에 저장된 중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항공사고 예방 및 항공안전을 증진하는데 기여하는 장비이다.

ㅇ국내에서는 2005년 일반 항공기용 비행, 음성자료 기록장치(FDR/CVR) 장착의무에 따라 국내 항공기의 블랙박스 수요가 증대되는 환경적 요인 및 국가교통핵심기술 확보 차원에서 소형항공기용 블랙박스 연구개발이 시작됨에 따라, 국내 최대 보유의 소형급의 헬기기종(MTWA 2,700kg ~ 7,000kg, Small Helicopter)에 탑재할 수 있는 블랙박스 체계를 개발한다.
최종목표 ㅇ소형항공기에 적용 가능한 3세대(SSR Type) 비행?음성기록장치 개발 및 국내 품질인증 획득을 위한 환경시험 기술개발 및 평가 확보
- 자료기록장치(CSMU) 개발 : ICAO Type V 적용 품목 (FDR Class B2, CVR Class 1)
- 자료수집장치(DAU) 개발
- 점검/복원장비(Replay Equipment) 개발
- 극한시험/평가 방안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CSMU 개발]
FDR 데이터 최소 10 시간, CVR 데이터 2 시간 저장 가능한 블랙박스 장비 개발 (Size는 1/2 ATR Short 이하, 전원 : +28V DC 사용)
RIPS 구현은 추후 외장형 RIPS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며, 본 연구내용에서는 제외한다.
Underwater Location Beacon는 CSMU 외부에 장착할 수 있도록 기구적 구성만 하며, 요구 시 구매 공급한다.
기능, 성능 시험, CSMU-DAU 연동 시험 수행
체계 연동시험 , 환경( 일반/극한) 시험 수행
[DAU 개발]
DAU 개발 : AC, DC Synchro Input 20 채널, 오디오 4채널, 이산 신호 8채널, ARINC 429 등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획득된 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RS-422을 통하여 CSMU 로 데이터 제공하는 장비.(Size는 1/2 ATR Short 이하, 전원 : +28V DC 사용)
기능, 성능 시험, CSMU-DAU 연동 시험 수행
체계 연동시험 , 환경(일반) 시험 수행
[RE 개발]
랙형상의 구조로써, CSMU로부터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데이터 해독을 하여, 운영자에게 정보를 전달
체계 연동시험 수행
[극한환경시험평가]
ED-55, ED-56/A 에 규정된 CSMU 극한 시험치구 설계/제작 및 6가지 극한 환경시험 수행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블랙박스는 항공기의 전자구성품으로서, 항공산업의 핵심/필수기술이며, 첨단 항공기의 독자개발을 위한 필수 요소기술임
블랙박스 개발을 통한 독자적인 항공사고 분석기술의 확보로 항공안전 기술력을 증대시키며, 항공기 사고예방이 확대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FDR System Integration, 항공장비(지상지원장비) 개발 및 운영, 항공기반 S/W 개발 등 낙후된 국내 항공 산업의 활성화 기반 구축이 기대됨.
충격흡수 및 내열 등 고신뢰성 기술은 건설, 안전, 방화, 보안 등 산업분야의 직접적인 기술활용이 가능함은 물론, 기계, 전자, 통신, 재료 등 첨단 기술분야의 품질향상과 부가가치 향상 등 기술의 파급효과가 기대됨.
활용방안 국내 국가기관(예, 경찰청, 각 지방시청) 보유의 소형 헬기에 국내 독자 개발의 블랙박스 장착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
향후에는 중고도 무인기, 한국형 헬기(KHP) 및 한국형 전투기(KFX) 등의 항공 사업 개발에 따른 블랙박스 활용도가 커질 것으로 예상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블랙박스 극한환경시험 - - -
영문 FDR Crash Survival Test - -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392_소형항공기용 블랙박스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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