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요소기술개발- 외부긴장재 정착장치 개발
|
◆ concrete 교량1.기초자료 조사 및 실험준비2.보강방법 및 보강량 설계3. 정착장치의 개발4.개량된 정착장치의 내하력 평가실험◆ Steel 교량1.기초자료조사2.정찾장치 개선모델 제시 및 보강방안 제시3.유한요소 모델해석4.정착장치의 내하력 평가실험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 외부긴장재(강재,FRP) 보강공법의 개발로 보강기술의 선진화 2. 다양한 FRP(rod, strand, plate)를 사용하여 긴장하는 정착장치 개발로 독자적인 기술력확보 3.강합성교량의 보강기술 개발 4.연속교량 보강기술개발 6.슬래브교량 보강기술 개발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노후교량의 성능향향으로 시설물 직접적인 교체비용 절감 2.효과적인 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교량 공용 사용기간 연장 3.효율적인 유지관리로 교량성능 예측가능 유지관리 예산 절감 4.보강 관련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로 보강산업 활성화 6.FRP 재료 수요 창출로 FRP 생산 필요성 확보
|
활용방안 |
1.외부 긴장재에 의한 기존교량의 보강 지침으로 활용 2.다양한 FRP(rod, strand, plate)에 의한 보강방버 개발로 공법 선정시 자료로 활용 3.교량 구조물 보강공사 시방서 제정에 활용 5.유지관리기준 작성 시 기초 자료로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