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PC-I 합성교의 각 부재셜 보강법 개발 및 검토-보강을 위한 장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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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빔의 손상이 없는 외부강선 정착에 의한 PSC 빔의 보강법 개발-형하공간이 한정된 교량의 상부구조 아래에서 강관파일을 항타하는 system 개발하고, 이를 실제 적용-받침장치 교체를 위한 ED잭 개발-강선 동시긴장 장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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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본연구는 새로운 공법을 위하여 성능개선의 낙후된 시공장비 및 측정장비를 개선함으로 관행적으로 교량의 성능개선을 위한 오차를 최대한 줄였다는 점에서 일차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을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공 후 성능개선의 상태를 보고서에 의지하는 것을 직접 그 상태를 검증 받을 수 있음으로 책임시공의 책임을 다 할 수 있어 그 장치의 개발측면에서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다. 또한 측정장비를 활용한 현장관리의 기술축적은 국내 기존교량에 대한 DATA를 제공함으로써 개선사항을 곧바로 도출할수 있음으로 시공 상의 오류를 최소화하여 교량의 정보를 체계화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마련했다는 점에 서 기대효과가 가장 크다. 기존 PSC 빔 보강을 위해 구멍을 뚫는 것을 탈피하여 무손상 강선인장의 공법은 교량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공법으로 기존공법과 차별되는 공법으로 지속적인 인장력을 보유할 수 있으며, 지구환경의 변화에 따른 자연재해에 대한 대책이 미비한 국내의 PC-I 합성형교 상태를 감안할때 교량하부구조 기초보강을 하기 전 후의 진동을 측정한 결과와 그의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계산한 결과를 상호 비교함으로 성능개선 정도를 측정해 낼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교량의 성능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할수 있다. 또한, 기초보강을 통한 교량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증진시킴으로 교량 수명을 연장시키는 공법으로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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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교량의 수명 연장 및 유실방지를 통해 인적 물적인 피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전자제어SYSTEM을 도입함으로 새로운 보수?보강 공법 및 그 장치를 통해 발생되는 고비용의 인건비 절감의 결과가 나타나며,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시도되는 연구이지만 향후 이러한 유사한 공법과 장치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장치의 개발과 공법의 연구 개발의 틀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산업적인 측면과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고 할수 있다. 전자제어시스템을 이용한 교량 성능개선의 부분이 다양하게 산재해 있음을 감안할 때 본 연구개발은 공법에 국한하지 않고 그 장치를 상용화함으로 보다 그 장치의 기술이 발전할 것을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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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시설물유지관리에 대한 새로운 공법을 연구하여 교량 성능개선공법을 현재 노후/낙후된 PC-I 합성형교에 적용함으로써 성능이 저하된 교량의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와 자연재해를 통해 준비해야 하는 보강공법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음. 조작이 간단한 제어시스템 및 장치를 개발하여 숙달하면 쉽고 정밀하게 보수/보강할수 있는 시스템 및 프로그램과 시제품을 개발하여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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