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년도 |
남북한 철도시스템 인터페이스 및 통합기술 연구남북 연결 주 간선철도 소요기술 연구남북한 철도환경 기준 조사 연구효율적인 남북한 철도 시스템 연계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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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직통 고속철도차량 연계운행연구주 간선의 선로상태 검토 및 유지보수 방안 기초연구주 간선의 철도화물 수송체계 효율화 방안 연구남북한 철도 환경분야 규제?법규조사 및 분석1,2,3,4차년 남북한 철도시스템 인터페이스 및 통합기술 분석 및 개선남북철도 시스템 개선 및 고속화 방안 연구효율적 철도수송을 위한 남북한 철도 시스템 연계방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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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남북한 통일시 즉각적인 국가 철도망의 연계와 정비가 가능해지며, 남북한 철도시스템에 대한 직결 운행체계의 구축이 가능해 짐 북한철도에 대해 기술적으로 접근이 가능함으로서 통일 또는 상호 교류시 철도차량의 정비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 남북한 철도의 기술을 동일하게 향상시킴으로서 유라시아 대륙 연계철도망의 구축을 위한 기술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음 남북한 공동의 철도차량제작기술을 확보함으로서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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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유라시아 대륙 연계철도망과 연계하여 한반도를 시점으로 하는 철도망의 구축이 가능해 짐으로서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특히, 나진/선봉 무역자유지대로의 물류 수송이 현재의 해상운송에서 남북 연계철도망을 이용한 철도운송으로 대체됨으로서 기간 및 비용 측면에서 기존 대비 25% 이상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유라시아 대륙 연계철도망을 이용한 해외 물류망의 구축을 위한 방안의 수립이 가능해 짐으로서 국가경쟁력이 제고될 수 있음 남북 통일시 철도와 관련된 투자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가능함 통일 전이라도 철도협력을 통한 남북한 관계의 개선이 가능해지고, 철도를 이용한 상호방문 및 관광의 기회도 증대될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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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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