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덧씌우기 공법 조사 및 평가/설계방법 개발○노후 콘크리트 포장 상태 및 구조적 성능시험(유지관리 기법 도입)○고탄성 중간층용 아스팔트 바인더 개발○고탄성 중간층과 덧씌우기층의 배합설계 및 성능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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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교통국에서 실행하고 있는 공법의 요령 및 장/단점 분석○ASHTTO 86에 근거한 한국형 덧씌우기 설계 방법 개발○국내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구조적 상태 현장시험○FWD를 이용한 공동 조사○조인트의 이동거리 조사○고분자 개질 아스팔트를 이용한 고탄성 바인더 개발○미국 설계기준에 적합한 바인더 개발○배합설계○역학시험(Creep, MR 등)○포장 계면의 부착 거동시험○실내 주행시험○개발된 바인더를 사용하여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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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장수명 덧씌우기포장의 설계 시공 기술 확보에 따른 국내 기술력의 경쟁력 우위 확보 ○ 발주처에게 과학적인 덧씌우기포장 공용성 평가 기술 제공 ○ 민간 아스팔트 바인더 관련 기업의 첨단 포장 재료의 기술 개발 의지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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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동남아 기후 조건에 적합한 포장 건설 분야로의 참여 확대 ○ 외국의 덧씌우기 방지 재료의 도입에 따른 외화 손실 감소 및 국산화에 따른 기술 경쟁력 확보 ○ 도로 덧씌우기포장의 장수명화에 따른 국가 유지보수 예산의 절감 및 공사 구간 감소에 따른 지체 비용 절감 ○ 도로포장의 결함으로 인한 사고 발생시 도로 정체로 야기되는 사회적 손실 비용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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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이 과정에서 새로운 형태의 덧씌우기 관련 시공회사 및 벤처 기업으로 발전 가능 ○성과품인 고탄성 재료의 품질기준(안) 및 덧씌우기 공법 시방서(안)의 신기술 및 건설교통부 시방 지침 채택 유도 ○포장관련업체 및 시공업체에는 연구성과의 광범위한 보급이라는 기본 전제하에 탄력적 운용 ○발주처에서 시공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 재료의 품질 평가에 활용 ○시공업체들이 포장의 반사균열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대안으로 선정 가능 ○도로 유지보수업체들이 반사균열 방지 재료 및 공법으로활용가능 ○연구 결과물(반사균열 방지재료 및 공법, 유지보수시스템)을 상업용제품으로 보완 개발하여 국내외로 보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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