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ㅇ연구의 필요성 국내에서 도로공사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도로결빙방지를 위한 시스템은 전기전열식 공법과 제설제를 뿌리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단열효과가 높고 열효율이 높은 친환경적인 면상발열체 재료를 개발하여 도로에 적용함으로써 에너지 절약과 관리비 감소로 인한 경제성이 높은 고효율의 신 도로결빙방지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면상발열체는 단열층, 발열층, 전원공급층으로 구성되었으며 고분자, 탄소, 및 Bronz나 은을 기본소재로 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전환하는 시스템으로써 실내난방용 시설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개발된 면상발열체는 유연성과 내구성이 증가되었고 성능이 크게 향상되어서 그 용도가 특수복에 적용되는 등 다양화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도로 특성은 사계절이 뚜렷하여 기온차가 심하고 강수량이 많아서 동경융해 및 풍화작용에 의한 도로유지 관리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겨울철 도로 표면의 결빙으로 인한 각종 교통사고의 증가와 시설물의 파손은 도로의 안전성을 크게 훼손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주로 상습결빙지역인 도로터널의 입출구, 교량, 지하차도, 단지내 지하주차장 출입로, 활주로 등에 대한 적용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면상발열체의 도로 적용을 위해서는 발열체의 열효율이 높고, 강도가 강하여 내구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또한 시공성이 간편하고 습기나 오염물질에 잘 견딜 수 있으며 전도성이 우수하고 외부 충격에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ㅇ연구 내용 위에 서술한 바와 같이 도로결빙 방지용 면상발열체는 도로 표면 및 지하에서 유입된 수분에 강하여야 되고, 도로표면에서 가해진 충격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절전효과가 커서 열효율이 높고 기온이 급강하 시에만 일시적으로 작동해야 하는 제어 기능이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다. 1. 도로결빙방지용 면상발열체의 개발 - Insulation part 개발 - Heating part 개발 - Electronic conduction part 개발 2. 전원공급 hybrid 시스템 개발 - 수요전원 설계 및 태양전지의 설계 - 축전 및 전원 공급장치의 설계 및 실험 3. 고성능 면상 발열체 시험제작 - Thick film heater 개발 - Thin film heater개발 - 성능평가용 pilot 개발 4. 전원공급 hybrid Pilot 시스템 개발 - 수요전원 설계 및 태양전지의 설계 - 축전 및 전원 공급장치 Pilot제작 5. 시공공법개발, 성능 및 경제성 평가 - 시공공법의 설계 및 개발 - 경제성 평가 - 성능평가 6. 고성능 면상 발열체 시험시공 - 면상발열체의 시험시공 - 시험시공의 성능평가 7. 시공공법개발, 성능 및 경제성 평가 - 시공공법의 설계 및 개발 - 경제성 평가 - 성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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