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O 제1세부과제 - 차상 CBTC장치 국산화 개발 - 지상 CBTC장치 국산화를 위한 각 모듈 동작 알고리즘 설계 - 더미차량 기본설계 및 제작 - 종합운행제어관리장치 다중편성 시스템으로 개선 설계(현재 단일차량 정보만 표시하도록 구현되어 있음) - 주파수 확보를 위한 기초연구 O 제2세부과제 - 다중 편성시험을 위한 시험선 개선 설계 - K-AGT 적용 활성화를 위한 경량전철 사업추진 모델 수립 연구 O 제3세부과제 - 노면전철형식 표준화 기준연구 - 모노레일형식 표준화 기준연구 - LIM 형식 표준화 기준마련 및 의견수렴 - 철제차륜형식 표준화기준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 고무차륜형식 표준화기준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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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제1세부과제 - CBTC부 알고리즘 설계 - CBTC부 하드웨어 설계 - 더미차량과 차상 CBTC장치 인터페이스 설계 - 더미차량 제작(Ⅰ) - 다중편성 정보디스플레이 시스템 설계 - 세계 철도신호 전용 주파수 동향 파악 및 국내 주파수 사용 현황 파악 O 제2세부과제 - 다중편성 시험을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 연구 - 시험선 인프라시스템 개선 설계(다중편성시험을 위한 보완 및 시스템 개선 설계) - 다중편성을 위한 전력시스템 개선 O 제3세부과제 - 노면전철형식 표준사양 연구 - 노면전철형식 안전기준 연구 - 모노레일형식 표준사양 연구 - 모노레일형식 안전기준 연구 - LIM 형식 성능시험기준 연구 - LIM 형식 표준사양, 성능시험기준, 건설지침 의견수렴 및 기준 마련 - 철제차륜형식 표준사양, 건설지침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 고무차륜형식 건설지침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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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O 경량전철의 차량, 전력공급, 신호제어, 토목/궤도 기술이 종합된 시스템엔지니어링 기술 향상O 철도차량 개발 프로세스 및 데이터 관리로 개발기간 단축 O 경량전철시스템 투입비용 분석 기술개발로 연구개발품에 대한 실용화 촉진O 경량전철 표준화 체계 구축 기술로 체계적인 국가 교통망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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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O 국내 시장 진입이 추진되고 있는 해외의 경량전철 도입가격이 낮아졌고 협상과정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하여 외화절감효과.O 국내에 도입예정인 경량전철 건설사업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시한 예상 사업규모는 2005년 12월 현재 기준으로 총 13조8,040억원(차량:5조7,120억원, 인프라:8조920원) 추산되며, O 한국형 경량전철이 활용된다면 연간 1,579억원의 유지보수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5조2,836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됨.O 건설 계획노선의 승객수요와 지자체의 재정 상황에 따라 기 개발된 고무차륜 AGT을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서 국내 도시철도운영기관의 경영개선에 기여(건설 및 운영, 유지보수비용 절감).O 국내 실적을 기반으로 해외 수출이 용이O 국책연구기관이 시스템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국가의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 수립 가능O 교통혼잡 완화로 물류비용 및 교통혼잡비용 절감과 대국민 교통서비스 향상O 대기오염, 소음, 진동 문제 및 에너지 문제의 개선효과O 지역 사회 발전 및 국민 복지 향상O 기술성과 발표회 및 지자체 지원 등을 통해 경량전철 건설방향 및 기준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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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O 부산, 용인, 의정부, 김해 등 경량전철을 추진 중인 지자체에 관련 규정의 제공O 도시철도 운영기관 및 지자체에 국내 최초 무인운전 경량전철의 견학/기술교육O 경량전철 건설 규칙 및 지침(안) 건교부 고시O 국내 교통문화에 조기 정착하여 새로운 교통문화 창출을 위해 경량전철 성능/안전기준(안) 표준체계 확립O 도시철도 협의체인 경량전철분과를 통한 성과 확산- 철도관련기관 전문가 및 종사자(건교부,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지방자치단체 등) 대상 년간 1회 이상 개최 - 개발 기술 발표와 개발방향 의견 수렴O 경량전철 건설 계획시 기준 자료로 활용O 기 건설된 경량전철시험선을 활용하여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경량기술을 지원 및 국산화 개발품의 품질인증, 성능시험 등을 수행O 국제 입찰의 경우 시스템의 신뢰성을 중요시함으로 신뢰성의 조건(요구사항)을 충족시켜 해외 수출시장 개척 근거 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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