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교통약자 보행지원 시스템 개발 연구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17TLRP-B079209-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교통약자 보행지원 시스템 개발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장원재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선임연구위원
기관 대표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14-06-30 ~ 2018-04-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7-04-30 ~ 2018-04-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2,122,000,000 55,950,000 503,550,000 559,500,000 2,681,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o 보편적 권리인 보행권 확보를 위해 현재의 보행체계를 개선해 교통약자들도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개발
o 단편적이고 실제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에는 부족한 보행 관련 정보를 체계적이며 통합적으로 수집 및 관리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연구개발을 통해 조성. 또한 교통약자들을 위한 보행기반 인프라 설계 및 평가, 보행시설의 개발을 통해 교통약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 마련
o 시각장애인은 보행 등 통행이 가장 어려운 계층으로 그간 보행권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최소한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보행권 제고가 필요
o 한국은 이미 2000년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으며, 2018년에는 고령 사회로, 2026년에 초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됨에 따라 고령자들의 이동성 향상과 보행안전도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을 추진함
최종목표 본 연구는 교통약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 구축과 보행지원을 위한 기술의 개발을 목적으로 함. 총 3개의 세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교통약자 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1세부 과제(교통약자 보행 DB 구축·활용 및 보행 인프라 설계평가 기술 개발)와 시각장애인을 중심으로 하는 2세부과제(시각장애인 보행편의 및 안전향상기술 개발), 고령자를 중심으로 하는 3세부 과제(고령자 보행보조 및 안전향상기술 개발)로 구성됨. 1세부 과제에서는 교통약자 일반의 보행환경을 개선을 위해 인프라 설계지침과 IT기반 보행안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개발, 그리고 이용자 체험 평가를 통한 연구개발 지원을 목표로 하며, 2세부 과제는 시각 장애인에게 교통수단 및 시설에 대한 접근성 강화와 보행안전 위험요소를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음. 3세부 과제는 미래 고령 사회를 대비하여 고령자의 보행 안전과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고령자의 보행 특징을 고려한 보행 지원 시설 및 서비스 개발을 목적으로 함
연구내용 및 범위 o 교통약자 맞춤형 보행지원서비스 제공 및 체험형 테스트베드 운영 기술 개발
-교통약자를 맞춤형 정보 제공을 위한 보행 관련 기초 데이터 구축 및 활용을 위한 시스템 기술 개발
-교통약자의 유형별 보행 경로선택 행태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유형별 맞춤형 경로선택 몇 지원시스템 기술 개발
-교통약자 보행안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교통약자를 고려한 생활도로시설 설계 방법론 개발
-생활도로 보호구역 보행사고 감소 및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설계지침(메뉴얼) 마련
-교통약자 생체기반 보행안전시설 설치기준 개발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교통약자 보행환경 진단 평가메뉴얼 및 평가시스템 개발
-교통약자 체험형 테스트베드 환경을 조성하여 기술의 이용자 서비스를 대상으로 시나리오 기반 이용자 서비스 체험 평가
o 시각장애인 보행편의 및 안전향상 기술 개발
-시각장애인의 보행지원을 위한 보행주변 랜드마크 및 장애물 정보를 제공하는 보행 상세정보 제공 기술 개발
-시각장애인에게 교차로의 횡단 방향에 맞는 보행신호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교차로 안전횡단 지원 기술 개발
-시각장애인 뿐 아니라 다른 교통약자들에게도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신개념 점자블록 기술 개발
-교통약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버스승차를 지원하기 위한 버스승차 유도지원 기술 개발
o 고령자 보행보조 및 안전향상 기술 개발
-고령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도보시설을 만들기 위한 보행설계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고령자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을 정의하고, 적합한 고령자 보행보조 서비스 개발을 위한 고령자 통행 상황별 보행특성 모델 개발
-고령자 생체신호를 분석하여 고령자의 보행 자립도를 진단하기 위한 고령자 보행능력 측정 시스템 개발
-고령자의 대중교통 시설 이용 편의성 증대를 위한 고령자 맞춤형 대중교통 차내 안전 편의장치 및 고령자 대중교통 안전승차향상 지원장치 개발
-경사로 등 고령자의 보행이 어려운 구간의 이동편의 향상을 위한 이동 핸드레일 설치 및 운영지침, 시제품 개발
-고령자의 안전한 보행이동, 안내 및 위급상황 신속 대응을 위한 고령자 안심보행 햅틱시스템 개발
-무신호교차로에서의 차량 및 교통약자(고령자 등)의 상충위험도를 측정하기 위한 고령자 횡단행태 모델 및 상충 위험도 평가 시스템 개발

o 교통약자 맞춤형 보행지원서비스 제공 및 체험형 테스트베드 운영 기술 개발
-보행 DB 통합 표준화 방안
-맞춤형 이동경험 공유지원 시스템
-유형별 보행안내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교통약자를 고려한 생활도로 설계지침
-교통약자기반 생활도로 교통안전시설 설치지침
-교통약자 보행 관련 진단 평가 메뉴얼 및 시스템
-교통약자 체험형 테드트베드 서비스 시험/이용자 체험 평가 보고서
o 시각장애인 보행편의 및 안전향상 기술 개발
-시각장애인 보행상세정보제공시스템
-교차로 안전횡단 지원 보행신호정보제공시스템
-신개념 점자블록
-교통약자 버스승차유도지원시스템
o 고령자 보행보조 및 안전향상 기술 개발
-고령자 통행 상황별 보행특성 모델 및 고령자 보행시설 설계 지침
-고령자 보행능력 측정 시스템
-고령자 맞춤형 대중교통 차내 안전 편의시설
-고령자 대중교통 안전승차향상 지원장치
-이동 핸드레일 설치 및 운영지침
-이동 핸드레일 시제품
-고령자 안심보행 햅틱 시스템
-고령자 횡단행태 모델
-고령자-차량 상충위험도 분석 및 평가 시스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 교통약자 보행DB 구축·활용 기술 개발
- 교통약자 보행 인프라 설계·평가 기술 개발
- 보행상세정보 제공기술 개발
- 교차로 안전횡단 지원기술 개발
- 고령자 보행 기초 연구
- 고령자 공공교통 접근성 기술
- 이동 핸드레일 기술
- 안전 기술(햅틱 및 상충)
- 보행 DB구축 장비 고도화(장비 단소 및 경량화, Odometer 등 추가 보조조사장치 부착)
- 통합컨트롤러 제어기 및 S/W 개발
- 보행로 상태 취득 알고리듬 고도화
- 영상처리를 통한 랜드마크 추출 및 DB화 방법 개발
- 조사 지원 통합 S/W개발(조사경로 표시, 데이터 통합 취득 등)
- 대상지역 선정을 위한 교통약자 대상 설문조사
- 조사 효율성 제고 및 정확도 향상을 위한 최적 조사 계획 수립 알고리즘 (구역별 최적동선 및 조사시간 추정 등) 개발
- 대상 지역에 대한 보행 DB 시범구축 및 평가
- 보도시설 설계지침 개발, 시제품 설계 및 제작 그리고 검증
- 고도변화나 단절구간 극복을 위한 위치추정(Localization) 고도화 기술 개발
- 휴대용 보행상세정보 제공시스템 통합 및 안정화
- 휴대용 장치의 사용 편의성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법 연구
- 맵생성 기술 및 방향정위 등 보행정보제공 기술 임베디드 보드 이식
- 보행 맵 기반 보행지원 응용 서비스 및 맵 생성 도구 개발
- 정적/동적 장애물과 랜드마크가 포함된 테스트베드 환경 구축 및 시각장애인 참여 시험
- 보행정보 획득 장치 안정화 및 연동 SW 최적화(CPU 점유율 최소화 등)
- 테스트베드 현장 시험 지원 및 성능 보완
- 흰지팡이 통합형 보행신호제어장치 시제품 제작
- 안전횡단지원 음향신호기 관리자 도구 개발
- 스마트폰, 음향신호기 연계 S/W 개발
- 흰지팡이 연계 교차로안전횡단지원 시스템 통합 및 안정화
- 흰지팡이 연계 교차로안전횡단지원 테스트베드 현장 시험 및 최적화
- 흰지팡이 연계 사용자 단말 S/W 개발 및 안정화 (안드로이드, 아이폰)
- 흰지팡이 연계 사용자 단말 S/W 테스트베드 현장 시험 및 최적화
- 보행신호제공장치 통합 음향신호기 안정화
- 흰지팡이 통합형 안전횡단지원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시험
- 고령자 보행특성 측정 시스템을 이용한 고령자 특성 측정(계속)
- 고령자 보행자립도 측정 모형의 파라메타 업데이트 및 최종 모형 도출
- 고령자 보행시설 설계지침 완성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실험실에 최적화 된 고령자 보행특성 측정 시스템 보강 및 검증 (증액된 예산으로 추가)
- 고령자 보행측정 시스템 완성
- 고령자 견관절 3차원 모델 개발
- 시범사업 구축 상세 운영 계획 수립
- 시범사업 운영 및 평가를 통한 이동 핸드레일 설치ㆍ운영 기술 고도화
- 이동핸드레일 2기 추가 개발, 총 4기의 이동핸드레일 개발
-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수요자의 Buffer를 만족할 수 있는 이동핸드레일 개발
- 생활도로구간에서의 고령자-차량 상충위험도 모형 개발
- 고령자-차량 상충위험도 모형의 제도적 적용방안 연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세부]
-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 안내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 수집 체계 및 관리 기술 확보
- 모듈식 탈부착 형태의 측정 장비를 통한 보행 DB 구축 기술 마련
- 영상처리를 통해 도로명 표지판 등 교통약자에게 필요한 DB 정보 구축 기술 확보
- 30구역 법제화 이후 사람중심 도로환경 조성을 위한 보행안전시설물 설치기준 마련
- 보도시설 실효성 제고를 위한 현장 및 실험 중심의 시설 설계기준 마련
- 보호구역 운영관리 체계 개선을 위한 보행환경 평가 방법론 제시 및 전산화 제시
- 국내 교통약자의 특성을 반영한 한국형 보도시설 모델제시 및 관련기술 개발 등 인프라 개선 체개 기술개발

[2세부]
- 시각장애인의 보행특성을 고려한 보행 상황 맞춤형 핵심 기술을 확보
- 보행상세정보기술은 기존 보행지원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고정밀 맵 데이터 구축, 측위 인프라 구축 등의 부대 비용없이 스스로 맵을 생성하고, 활용하는 기술로 유사 기술에 비해 우수성이 있음
- 주변 시설물과 통신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보행 환경 개선하는 IoT 기반의 음향신호기 기술 확보

[3세부]
-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및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현재, 국내외 실버산업과 연결하여 고령자와 관련된 기업의 성장 및 신사업 창출에 기여
- 고령자 공공교통 서비스 접근성 핵심 기술 확보하여 선도적 기술보유 국가로서의 위상 제고 및 글로벌시장 기술경쟁력 향상
- 고령자 보행지원 기술분야의 선도기술 선점
- 고령자 맞춤형 보행시설 설계 및 구축 기반 마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세부]
- 교통약자의 보행권역 및 독립보행을 지원함으로써 외출, 여가, 여행, 모임이 증가하고 이와 관련한 시장/경제적 비용 증가 기대
- 한국형 보도시설 모델제시로 관련 산업 활성화 기대
- 주거, 상업지역 등 생활권도로 내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 감소
- 보행관련 정부추진사업(교통약자 보호구역, 보행환경개선사업 등) 확대 및 실효성 제고
- 교통약자의 생체특성을 반영한 보도시설 기준제시를 통한 선진국 수준의 보행 이동권 제공으로 지체/시각장애인의 보도시설 만족도 향상

[2세부]
- 복지교통 실현을 통한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과 장애인의 적극적인 구직활동과 사회활동 참여로 인한 장애인 일자리 관련 사업 활성화 기대
- 시각장애인 보행지도에 스스로 맵을 구축하고 활용하는 전략은 기존에 비해 비용 절감 효과가 매우 큼
- 양방향 통신 지원 음향신호기 기술은 사물과의 연결을 통한 사물위치 안내 등 신서비스 창출이 가능
- 열악한 보행환경으로 인해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낮은 시각장애인의 통행횟수, 통행시간 및 음향신호기 이용만족도 개선효과 기대
- 시각장애인에 대한 보편적 보행이동권 개선으로 복지교통 국가 실현

[3세부]
- 고령자의 보행자립도 30% 증진 및 고령자 보행 교통사고 감소를 통해 고령자 보행사고 비용 약 8,842억원의 30%인 약 2,600억원의 사회적 비용 감소 기대
- Active Aging을 위한 고령자 자립생활 지원(국토교통부 창조경제 추진 계획) 등 정부의 정책 추진방향 일조
- 복지서비스 측면에서 대중적으로 이용 가능하도록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여, 수직 이동시설의 설치 공간 및 비용의 확보가 어려운 고지대에 적용 가능한 핸드레일 장치를 통해 차별없는 교통 복지 제공
활용방안 [1세부]
○ 교통약자에게 필요한 보행환경의 정보를 교통약자 자신들이 직접 구축하여 공유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마련
○ 저렴한 비용으로 보행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장비 개발을 통해 관련 정보의 생성 및 보급에 기여
○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경로안내 시스템의 기반 데이터로 활용
○ 공공기관에서 ‘교통약자 맞춤형 보행경험 공유지원 시스템’ 이관 운영 : 교통약자 유형별 보행경험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약자에 대한 기초 정보 수집 및 활용 체계를 구축하여 주요 활동 동선분석, 보행시설물 현황 및 유지보수 현황 분석(사용 가능 불가 현황 분석) 등
○ 장애인 단체와 연계 '교통약자 유형별 보행안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사업화 모델 구축(주요POI 시설물 등록과 해당POI의 광고 수익 모델 창출)
○ 유관기관(국토교통부, 국민안전처, 경찰청 등)과 협의하여 안전시설 설치 및 보도시설 설계기준 관련 지침(생활권 이면도로 정비지침, 보행업무편람, 보도 설치 및 관리 지침 등) 개정 추진
○ 유관기관(국민안전처, 경찰청 등)의 보호구역 보행환경 관리 및 평가 방법론에 대한 선행 연구로 활용
○ 임상평가 결과를 반영한 보도시설 시제품 개발 및 검증을 통하여 시범적용 후 시제품 보급

[2세부]
○ 보행상세정보제공 기술
- 시각장애인 중 안내보행 후 독립보행하는 시각장애인을 주요 수요층으로 포커싱하여 개발하여 실수요자 중심의 보행지원서비스에 활용
- 시제품의 상용화를 위하여 실수요자인 시각장애인단체와 연계하여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시험 및 홍보를 위한 레퍼런스 사이트 구축
- 자가 맵 구축 기술을 활용한 로봇 주행, 크라우드 소싱 공간정보 구축 등 응용 분야 활용
- 연구개발결과물의 조속한 보급 확산을 위한 정부 및 유관단체의 정보통신보조기기 구매지원 사업 등을 연계한 활용 방안 마련
○ 교차로안전횡단지원기술
- 현재 운용되고 있는 기존 음향신호기와 쉽게 호환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추진하며, 시각장애인연합회와 연계하여 실 교차로를 활용한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한 실용화 가능성을 시험 검증
- 상용화 및 확산 보급을 위해 교차로 안전횡단을 위한 선택형 음향신호기 단말 S/W에 대한 웹접근성(MA) 인증 등 수요자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 기술 개발로 실용화
- 지자체가 음향신호기를 설치하고, 시각장애인은 스마트폰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을 통한 활용
- 양방향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음성유도기, 출입문 손잡이 위치안내 등 시각장애인의 Door-to -Door 보행 환경 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산

[3세부]
○ 시범사업을 통한 ‘실버존’ 개선에 활용
- 공공교통 접근지원기술, 보행 보조시설 기술, 햅틱 보행안내 보조기술 및 상충지역 위험경고 기술을 포함한 고령자의 안전도가 극대화된 지역을 구축/운영하여 일반지역과의 안전도 향상 정도에 대한 비교 및 분석에 활용
-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고령자 밀집지역 및 노인보호구역 등 고령자 안전 증대가 필요한 지역 및 구간에 적절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고령자의 육체적 한계 제약 극복방안 마련에 활용
- 고령자의 육체적 제약으로 인해 교통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확률이 증가하고, 이동에 제약을 받고 있음
- 보행보조시설 및 공공교통 접근지원시설을 통해 시력과 청력 감퇴, 시야각 감소로 인해 주변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판단과 행동결정이 늦은 고령자의 이동 제약 극복에 활용
- 상충지역 위험경고 등을 통해 고령자의 신체적 능력저하를 보완하는 다양한 기술개발에 활용
○ 맞춤형 고령자 복지서비스 기반 마련
- 고령자가 개별적으로 자신의 신체·인지적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보급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보조시설 및 안내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유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통약자 시각장애 보행자 고령 보행자 보행기반시설 보행지원서비스
영문 Transport Vulnerables Visually impaired Pedestrians Elderly Pedestrians Pedestrian Infrastructure Pedestrian Assistance Service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교통약자 보행지원 시스템 개발 연구_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최종보고서+요약서(연구단) 초안.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