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년도 |
- 교통약자 보행DB 구축·활용 기술 개발- 교통약자 보행 인프라 설계·평가 기술 개발- 보행상세정보 제공기술 개발- 교차로 안전횡단 지원기술 개발- 고령자 보행 기초 연구- 고령자 공공교통 접근성 기술- 이동 핸드레일 기술- 안전 기술(햅틱 및 상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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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행 DB구축 장비 고도화(장비 단소 및 경량화, Odometer 등 추가 보조조사장치 부착) - 통합컨트롤러 제어기 및 S/W 개발- 보행로 상태 취득 알고리듬 고도화- 영상처리를 통한 랜드마크 추출 및 DB화 방법 개발- 조사 지원 통합 S/W개발(조사경로 표시, 데이터 통합 취득 등)- 대상지역 선정을 위한 교통약자 대상 설문조사- 조사 효율성 제고 및 정확도 향상을 위한 최적 조사 계획 수립 알고리즘 (구역별 최적동선 및 조사시간 추정 등) 개발- 대상 지역에 대한 보행 DB 시범구축 및 평가- 보도시설 설계지침 개발, 시제품 설계 및 제작 그리고 검증- 고도변화나 단절구간 극복을 위한 위치추정(Localization) 고도화 기술 개발- 휴대용 보행상세정보 제공시스템 통합 및 안정화- 휴대용 장치의 사용 편의성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법 연구- 맵생성 기술 및 방향정위 등 보행정보제공 기술 임베디드 보드 이식- 보행 맵 기반 보행지원 응용 서비스 및 맵 생성 도구 개발- 정적/동적 장애물과 랜드마크가 포함된 테스트베드 환경 구축 및 시각장애인 참여 시험- 보행정보 획득 장치 안정화 및 연동 SW 최적화(CPU 점유율 최소화 등)- 테스트베드 현장 시험 지원 및 성능 보완 - 흰지팡이 통합형 보행신호제어장치 시제품 제작- 안전횡단지원 음향신호기 관리자 도구 개발- 스마트폰, 음향신호기 연계 S/W 개발- 흰지팡이 연계 교차로안전횡단지원 시스템 통합 및 안정화- 흰지팡이 연계 교차로안전횡단지원 테스트베드 현장 시험 및 최적화 - 흰지팡이 연계 사용자 단말 S/W 개발 및 안정화 (안드로이드, 아이폰)- 흰지팡이 연계 사용자 단말 S/W 테스트베드 현장 시험 및 최적화 - 보행신호제공장치 통합 음향신호기 안정화- 흰지팡이 통합형 안전횡단지원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시험- 고령자 보행특성 측정 시스템을 이용한 고령자 특성 측정(계속)- 고령자 보행자립도 측정 모형의 파라메타 업데이트 및 최종 모형 도출- 고령자 보행시설 설계지침 완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실험실에 최적화 된 고령자 보행특성 측정 시스템 보강 및 검증 (증액된 예산으로 추가)- 고령자 보행측정 시스템 완성- 고령자 견관절 3차원 모델 개발- 시범사업 구축 상세 운영 계획 수립- 시범사업 운영 및 평가를 통한 이동 핸드레일 설치ㆍ운영 기술 고도화- 이동핸드레일 2기 추가 개발, 총 4기의 이동핸드레일 개발-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수요자의 Buffer를 만족할 수 있는 이동핸드레일 개발- 생활도로구간에서의 고령자-차량 상충위험도 모형 개발 - 고령자-차량 상충위험도 모형의 제도적 적용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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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세부] -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 안내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 수집 체계 및 관리 기술 확보 - 모듈식 탈부착 형태의 측정 장비를 통한 보행 DB 구축 기술 마련 - 영상처리를 통해 도로명 표지판 등 교통약자에게 필요한 DB 정보 구축 기술 확보 - 30구역 법제화 이후 사람중심 도로환경 조성을 위한 보행안전시설물 설치기준 마련 - 보도시설 실효성 제고를 위한 현장 및 실험 중심의 시설 설계기준 마련 - 보호구역 운영관리 체계 개선을 위한 보행환경 평가 방법론 제시 및 전산화 제시 - 국내 교통약자의 특성을 반영한 한국형 보도시설 모델제시 및 관련기술 개발 등 인프라 개선 체개 기술개발[2세부] - 시각장애인의 보행특성을 고려한 보행 상황 맞춤형 핵심 기술을 확보 - 보행상세정보기술은 기존 보행지원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고정밀 맵 데이터 구축, 측위 인프라 구축 등의 부대 비용없이 스스로 맵을 생성하고, 활용하는 기술로 유사 기술에 비해 우수성이 있음 - 주변 시설물과 통신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보행 환경 개선하는 IoT 기반의 음향신호기 기술 확보[3세부] -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및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현재, 국내외 실버산업과 연결하여 고령자와 관련된 기업의 성장 및 신사업 창출에 기여 - 고령자 공공교통 서비스 접근성 핵심 기술 확보하여 선도적 기술보유 국가로서의 위상 제고 및 글로벌시장 기술경쟁력 향상 - 고령자 보행지원 기술분야의 선도기술 선점 - 고령자 맞춤형 보행시설 설계 및 구축 기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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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세부] - 교통약자의 보행권역 및 독립보행을 지원함으로써 외출, 여가, 여행, 모임이 증가하고 이와 관련한 시장/경제적 비용 증가 기대 - 한국형 보도시설 모델제시로 관련 산업 활성화 기대 - 주거, 상업지역 등 생활권도로 내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 감소 - 보행관련 정부추진사업(교통약자 보호구역, 보행환경개선사업 등) 확대 및 실효성 제고 - 교통약자의 생체특성을 반영한 보도시설 기준제시를 통한 선진국 수준의 보행 이동권 제공으로 지체/시각장애인의 보도시설 만족도 향상[2세부] - 복지교통 실현을 통한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과 장애인의 적극적인 구직활동과 사회활동 참여로 인한 장애인 일자리 관련 사업 활성화 기대 - 시각장애인 보행지도에 스스로 맵을 구축하고 활용하는 전략은 기존에 비해 비용 절감 효과가 매우 큼 - 양방향 통신 지원 음향신호기 기술은 사물과의 연결을 통한 사물위치 안내 등 신서비스 창출이 가능 - 열악한 보행환경으로 인해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낮은 시각장애인의 통행횟수, 통행시간 및 음향신호기 이용만족도 개선효과 기대 - 시각장애인에 대한 보편적 보행이동권 개선으로 복지교통 국가 실현[3세부] - 고령자의 보행자립도 30% 증진 및 고령자 보행 교통사고 감소를 통해 고령자 보행사고 비용 약 8,842억원의 30%인 약 2,600억원의 사회적 비용 감소 기대 - Active Aging을 위한 고령자 자립생활 지원(국토교통부 창조경제 추진 계획) 등 정부의 정책 추진방향 일조 - 복지서비스 측면에서 대중적으로 이용 가능하도록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여, 수직 이동시설의 설치 공간 및 비용의 확보가 어려운 고지대에 적용 가능한 핸드레일 장치를 통해 차별없는 교통 복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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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1세부]○ 교통약자에게 필요한 보행환경의 정보를 교통약자 자신들이 직접 구축하여 공유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마련○ 저렴한 비용으로 보행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장비 개발을 통해 관련 정보의 생성 및 보급에 기여○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경로안내 시스템의 기반 데이터로 활용○ 공공기관에서 ‘교통약자 맞춤형 보행경험 공유지원 시스템’ 이관 운영 : 교통약자 유형별 보행경험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약자에 대한 기초 정보 수집 및 활용 체계를 구축하여 주요 활동 동선분석, 보행시설물 현황 및 유지보수 현황 분석(사용 가능 불가 현황 분석) 등 ○ 장애인 단체와 연계 '교통약자 유형별 보행안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사업화 모델 구축(주요POI 시설물 등록과 해당POI의 광고 수익 모델 창출)○ 유관기관(국토교통부, 국민안전처, 경찰청 등)과 협의하여 안전시설 설치 및 보도시설 설계기준 관련 지침(생활권 이면도로 정비지침, 보행업무편람, 보도 설치 및 관리 지침 등) 개정 추진○ 유관기관(국민안전처, 경찰청 등)의 보호구역 보행환경 관리 및 평가 방법론에 대한 선행 연구로 활용○ 임상평가 결과를 반영한 보도시설 시제품 개발 및 검증을 통하여 시범적용 후 시제품 보급[2세부]○ 보행상세정보제공 기술 - 시각장애인 중 안내보행 후 독립보행하는 시각장애인을 주요 수요층으로 포커싱하여 개발하여 실수요자 중심의 보행지원서비스에 활용 - 시제품의 상용화를 위하여 실수요자인 시각장애인단체와 연계하여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시험 및 홍보를 위한 레퍼런스 사이트 구축 - 자가 맵 구축 기술을 활용한 로봇 주행, 크라우드 소싱 공간정보 구축 등 응용 분야 활용 - 연구개발결과물의 조속한 보급 확산을 위한 정부 및 유관단체의 정보통신보조기기 구매지원 사업 등을 연계한 활용 방안 마련 ○ 교차로안전횡단지원기술 - 현재 운용되고 있는 기존 음향신호기와 쉽게 호환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추진하며, 시각장애인연합회와 연계하여 실 교차로를 활용한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한 실용화 가능성을 시험 검증 - 상용화 및 확산 보급을 위해 교차로 안전횡단을 위한 선택형 음향신호기 단말 S/W에 대한 웹접근성(MA) 인증 등 수요자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 기술 개발로 실용화 - 지자체가 음향신호기를 설치하고, 시각장애인은 스마트폰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을 통한 활용 - 양방향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음성유도기, 출입문 손잡이 위치안내 등 시각장애인의 Door-to -Door 보행 환경 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산[3세부]○ 시범사업을 통한 ‘실버존’ 개선에 활용 - 공공교통 접근지원기술, 보행 보조시설 기술, 햅틱 보행안내 보조기술 및 상충지역 위험경고 기술을 포함한 고령자의 안전도가 극대화된 지역을 구축/운영하여 일반지역과의 안전도 향상 정도에 대한 비교 및 분석에 활용 -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고령자 밀집지역 및 노인보호구역 등 고령자 안전 증대가 필요한 지역 및 구간에 적절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 마련○ 고령자의 육체적 한계 제약 극복방안 마련에 활용 - 고령자의 육체적 제약으로 인해 교통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확률이 증가하고, 이동에 제약을 받고 있음 - 보행보조시설 및 공공교통 접근지원시설을 통해 시력과 청력 감퇴, 시야각 감소로 인해 주변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판단과 행동결정이 늦은 고령자의 이동 제약 극복에 활용 - 상충지역 위험경고 등을 통해 고령자의 신체적 능력저하를 보완하는 다양한 기술개발에 활용○ 맞춤형 고령자 복지서비스 기반 마련 - 고령자가 개별적으로 자신의 신체·인지적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보급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보조시설 및 안내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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