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도심지 소단면(Φ3.5m급) 터널식 공동구 설계 및 시공 핵심기술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7SCIP-B105148-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토목시공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국토공간개발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국토공간개발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도심지 소단면(Φ3.5m급) 터널식 공동구 설계 및 시공 핵심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계춘
소속 한국과학기술원 직위 정교수
기관 대표번호 042-350-2114 FAX 042-350-2210
총 연구기간 2015-11-30 ~ 2020-05-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7-05-30 ~ 2018-02-28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775,000,000 837,251,000 1,229,860,000 2,067,111,000 5,842,111,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전선로/통신선로/수도관 등 기존의 다양한 지하매설물을 공동 수용하는 공동구는 국토 공간내 기반시설과 이의 연결망으로 구성되는 ‘라이프라인’의 일부로서, 특히 우리나라의 높은 도시화율을 고려할 때 [경제적인 도심지 소단면 공동구 설계 및 시공 기술]은 도심지내 지하매설 사회기반시설의 경제성 향상을 위하여 필수 불가결한 기술임.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소단면(Φ3.5m 급) 터널식 공동구 건설기술 고도화를 위한 도심지 터널식 공동구 최적 설계용량산정 및 글로벌 표준화 설계 기술 개발, 도심지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굴진율 예측(오차율±20%) 기술 및 급곡구간(R30m 급)/특수지반(downtime 40% 이하) 급속시공 기술 개발, 공동구용 수직구 저소음(60dB(A))/무진동 급속(1m/day 이상) 시공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함. 성공적인 기술개발을 통하여 도심지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건설 비용 10% 절감, 공사중 민원 30% 저감 및 안전재해 20%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최종목표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도심지 소단면(Φ3.5m 급) 터널식 공동구 설계 및 시공 핵심 기술을 확보하여, 자립형 기술 체계를 확립하는 것임. 이러한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3 가지 중점기술 개발 목표를 설정함:

- 도심지 터널식 공동구 최적 설계용량산정 및 글로벌 표준화 설계기술 개발
- 도심지 소단면(Φ3.5m 급) 터널식 공동구 굴진율(오차율±20%) 예측기법과 급곡구간(R30m 급)/특수지반(downtime 40% 이하) 급속 시공기술 개발
- 공동구용 수직구 저소음(60dB(A))/무진동 급속굴착(1m/day)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3 가지 중점기술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중점기술을 3개 세부과제로 구성하였으며, 각 세부과제의 연구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이 설정함:

[제1세부과제] 도심지 터널식 공동구 최적 설계용량산정 및 글로벌 표준화 설계기술 개발
- 제1-1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수용시설별(3종이상) 설계용량 및 단면 최적화 기술 개발
- 제1-2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의 글로벌 표준화 설계법(LRFD) 개발
- 제1-3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전주기 및 수용시설별 안전관리기술 개발

[제2세부과제] 도심지 소단면(Φ3.5m 급) 터널식 공동구 굴진율(오차율±20%) 예측기법과 급곡구간(R30m 급)/특수지반(downtime 40% 이하) 급속 시공기술 개발
- 제2-1요소기술: 쉴드TBM 현장굴진자료 DATA분석을 통한 굴진성능 예측 및 산정기법 제시
- 제2-2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급곡구간(R30m 급) 쉴드TBM 추진기술 및 중절장치 개발
- 제2-3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특수지반/특수조건 쉴드TBM 급속(downtime 40% 이하) 시공기술 개발
- 제2-4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실대형 성능검증시설 구축 및 운영기술 개발

[제3세부과제] 공동구용 수직구 저소음(60dB(A))/무진동 급속(1m/day 이상)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 제3-1요소기술: 공동구용 수직구 저소음(60dB(A))/무진동 급속굴착(1m/day 이상)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 제3-2요소기술: 공동구용 수직구 하향식 라이닝 현타 급속(1m/day 이상)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 제3-3요소기술: 공동구용 수직구 접속부 보강/차수장치(심도 50m 이내, 차수율 100%) 및 친환경 차수재 개발


--------------------------------------------------------------------------------------------
본 연구의 3 가지 중점기술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중점기술을 3개 세부과제로 구성하였으며, 각 세부과제의 연구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이 설정함:

[제1세부과제] 도심지 터널식 공동구 최적 설계용량산정 및 글로벌 표준화 설계기술 개발
- 제1-1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수용시설별(3종이상) 설계용량 및 단면 최적화 기술 개발
- 제1-2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의 글로벌 표준화 설계법(LRFD) 개발
- 제1-3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전주기 및 수용시설별 안전관리기술 개발

[제2세부과제] 도심지 소단면(Φ3.5m 급) 터널식 공동구 굴진율(오차율±20%) 예측기법과 급곡구간(R30m 급)/특수지반(downtime 40% 이하) 급속 시공기술 개발
- 제2-1요소기술: 쉴드TBM 현장굴진자료 DATA분석을 통한 굴진성능 예측 및 산정기법 제시
- 제2-2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급곡구간(R30m 급) 쉴드TBM 추진기술 및 중절장치 개발
- 제2-3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특수지반/특수조건 쉴드TBM 급속(downtime 40% 이하) 시공기술 개발
- 제2-4요소기술: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실대형 성능검증시설 구축 및 운영기술 개발

[제3세부과제] 공동구용 수직구 저소음(60dB(A))/무진동 급속(1m/day 이상)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 제3-1요소기술: 공동구용 수직구 저소음(60dB(A))/무진동 급속굴착(1m/day 이상)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 제3-2요소기술: 공동구용 수직구 하향식 라이닝 현타 급속(1m/day 이상)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 제3-3요소기술: 공동구용 수직구 접속부 보강/차수장치(심도 50m 이내, 차수율 100%) 및 친환경 차수재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주관연구기관(한국과학기술원):장비모형/굴착기준 개발, 굴착장비 시제품 제작
- 협동연구기관 1(한국건설기술연구원):한계상태 방정식의 정의(2) 및 각 설계기준 별 설계수준 목표신뢰도지수 검토
- 협동연구기관 2(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통계분석을 통한 현장 굴진율 데이터 분석

- 공동연구기관 1(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공동구 활성화 방안 기초 조사
- 공동연구기관 2(㈜대정컨설턴트):국내외 터널식 공동구 단면 적용사례 및 배치기준 분석
- 공동연구기관 3(유니콘스㈜):경제성 평가를 위한 LCC 평가 시스템
- 공동연구기관 4(㈜평화엔지니어링):한계상태설계법을 적용한 설계조건별 수치해석에 의한 구조해석 비교검토
- 공동연구기관 5(㈜희송지오텍):국내 지반특성을 고려한 지반특성값 산정 기법 및 절차
- 공동연구기관 6(한국시설안전공단):안전위험요인 발굴,위험요인 분류 및 중요도 파악
- 공동연구기관 7(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시공 중 대형 재해 대응 방법론 개발
- 공동연구기관 8(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최적화기법을 적용한 쉴드 TBM 실굴진율 예측 초기모델 개발
- 공동연구기관 9(이엠코리아㈜):R30m 급곡 장비 제작 및 조립
- 공동연구기관 10(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급곡구간용 하이브리드 세그먼트 형상검토, 분할수, 폭, 테이퍼량, 연결부 검토
- 공동연구기관 11(㈜콘텍이엔지):급곡구간용 세그먼트라이닝의 보강상세기술 및 시공기술
- 공동연구기관 12(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급곡구간 지수재 선정가이드라인 제안
- 공동연구기관 13(한국지질자원연구원):워터젯 영향인자에 따른 암반 여굴량 상관관계 분석
- 공동연구기관 14(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특수지반 분류체계 제안
- 공동연구기관 15(㈜수성엔지니어링):특수지반의 보강 문제점 및 대책 제시
- 공동연구기관 16(㈜동아지질):국내외 쉴드 TBM 설계/시공자료 분석
- 공동연구기관 17(㈜진성티이씨):특수지반용 디스크 커터 설계
- 공동연구기관 18(한국과학기술원):소단면 TBM 실대형 성능검증 시설 구축
- 공동연구기관 19(㈜제영이엔씨):시제품 제작을 위한 설계보완
- 공동연구기관 20(㈜네오시티):수직구 하향식 급속성형장치 설계 및 부분제작, 직구 구조물 슬래브/계단/접속 개구부 설계 및 매뉴얼 개발, 수직구-수평터널 연결부 성형장치 설계 및 부분제작
- 공동연구기관 21(㈜세니츠코퍼레이션):차수장치 시제품 제작을 위한 설계보완

- 위탁연구기관 1(㈜한국종합기술):도심지유형을 고려한 평가 모델의 AHP분석 및 가중치 설정
- 위탁연구기관 2(㈜에이치비씨):주관연구기관(한국과학기술원)과 동일
- 위탁연구기관 3(UNSW):비시멘트 바이오폴리머 기반 재료 개발
- 주관연구기관(한국과학기술원):
○ 급속 라이닝 외주면 굴착장비 모형 제작(2차년도 연구 이관)
○ 수치해석을 통한 원심모형시험 결과 검증 및 사례 연구(당초 연구계획에서 방향 수정된 연구 내용)
○ 급속 라이닝 외주면 굴착장비 및 장비 제어시스템 일부 제작
- 협동연구기관 1(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한계상태 방정식의 정의(2)
○ 각 설계기준 별 설계수준 목표신뢰도지수 검토
- 협동연구기관 2(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암반분류와 굴진율 상관관계 분석(RMR)
○ 지반조건별 굴진율 및 관련 영향인자 데이터베이스 구축(계속)
○ 국외 TBM 장비 특성 조사
○ 통계 분석을 통한 현장 굴진율 데이터 분석(계속)
○ 굴진율 산정 실대형실험장비 구축

- 공동연구기관 1(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공동구 활성화 방안 기초 조사
- 공동연구기관 2(㈜대정컨설턴트):
○ 해외 터널식 공동구 단면 적용사례 조사
○ 국내?외 공동구 단면 설계 및 배치기준 분석
- 공동연구기관 3(유니콘스㈜):
○ 경제성 분석 통합모델 수립
○ 경제성 평가 매뉴얼 개발
- 공동연구기관 4(㈜평화엔지니어링):
○ 한계상태설계법에 의한 구조해석 항목별 설계방법 검토
○ 설계조건별 수치해석에 의한 비교 검토
- 공동연구기관 5(㈜희송지오텍):
○ 국내 지반특성값 변동성에 따른 변동계수 평가
- 공동연구기관 6(한국시설안전공단):
○ 터널식 공동구 공사 특성 파악
○ 터널식 공동구 건설공사의 안전위험요인 발굴
○ 위험요인 분류 및 중요도 파악
- 공동연구기관 7(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시공 중 대형재해 위험요인 발굴
○ 시공 중 대형 재해대응 방법론 개발
- 공동연구기관 8(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 회귀분석을 적용한 굴진율 예측 모델 제시
○ 최적화기법을 적용한 굴진율 예측 모델 분석(계속)
- 공동연구기관 9(이엠코리아㈜):
○ 초기 시제품 제작 진행
○ 한전 연구과제 성과물 검증용 EPB Shield 장비 호환
개조 제작 및 조립
○ 자체 검증을 통한 성능 평가
○ 초기 시제품 성능 평가 후 문제점 보완 수정 제작
- 공동연구기관 10(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모형굴착실험을 통한 상호거동모델 이론 검증 및 보완
- 공동연구기관 11(㈜콘텍이엔지):
○ 급곡구간용 하이브리드 세그먼트 형상검토
○ 세그먼트 분할수, 폭, 테이퍼량, 연결부 검토
- 공동연구기관 12(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 급곡구간에서 수팽창 지수재의 적용성 분석
○ 급곡구간에서 Gasket 적용성 분석
○ 급곡구간에서 고정형 gasket의 적용성 분석
○ 시공조건에 따른 지수재 선정 가이드라인 제시
- 공동연구기관 13(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워터젯 영향인자에 따른 암반 최대 여굴량 성능 및 상관관계 도출
- 공동연구기관 14(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특수지반의 공학적 분류기법의 제안
○ 특수지반 시험체에 대한 실물절삭시험(1)
- 특수지반 및 보강된 특수지반 시험체에 대한 실물절삭시험
- 실물절삭시험을 통한 특수지반의 굴착 특성 분석
- 공동연구기관 15(㈜수성엔지니어링):
○ 특수지반 쉴드 TBM 통과시 보강공법 적용성 검토
- 공동연구기관 16(㈜동아지질):
○ 국내외 특수지반 쉴드 TBM 설계?시공자료 수집(2)
- 공동연구기관 17(㈜진성티이씨):
○ 특수지반용 디스크커터 링의 신소재 설계 및 디스크커터 내부구조 설계 검토
- 공동연구기관 18(한국과학기술원):
○ 풍화암, 경암, 연암, 연약지반 및 단층 등 다양한 조건의 지반 모사
○ 직경 3.5m급 소단면 쉴드 TBM에 적합한 환경 구현
- 공동연구기관 19(㈜제영이엔씨):
○ 실내시험에 의한 할암부 최적 굴착기준 도출
- 공동연구기관 20(㈜네오시티):
○ 수직구 하향식 급속성형장치 설계 및 부분제작
○ 수직구 구조물 슬래브/개단/접속 개구부 설계 및 매뉴얼 개발
○ 수직구-수평터널 연결부 성형장치 설계 및 부분제작
- 공동연구기관 21(㈜세니츠코퍼레이션):
○ 차수장치 시제품 제작을 위한 설계보완

- 위탁연구기관 1(㈜한국종합기술):
○ 도심지 유형을 고려한 평가모델의 AHP분석 및 가중치 설정
- 위탁연구기관 2(㈜에이치비씨):주관연구기관(한국과학기술원)과 동일
- 위탁연구기관 3(UNSW):비시멘트 바이오폴리머 기반 재료 개발
○ 비시멘트 바이오폴리머 기반 재료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국내 공동구 설계 및 시공 기술의 수준은 현재 선진국 대비 10~70% 수준으로 미흡한 단계에 머물러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각 핵심기술을 획득하게 된다면 세계 최고 수준의 공동구 설계 및 시공 기술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됨. 각 세부과제들이 개발하게 될 중점기술을 확보하여 나타날 기술적 기대성과는 아래와 같음.

[1세부] 도심지 터널식 공동구 최적 설계용량산정 및 글로벌 표준화 설계기술 개발
국내 터널식 공동구 공사의 설계 개념 및 수준을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이를 통해 관련 기술 분야의 발전을 도모할 뿐 아니라 새로운 기술 분야를 개척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해외설계 프로젝트 수주시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TRL 1 → 8).

[2세부] 도심지 소단면(Φ3.5m 급) 터널식 공동구 굴진율(오차율±20%) 예측기법과 급곡구간(R30m 급)/특수지반(downtime 40% 이하) 급속 시공기술 개발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에 대한 굴진율 산정기술은 국내 최초로 수행되는 연구로써 통계분석을 통한 현장 굴진자료 분석을 통해 TBM 굴진율 예측기술을 확보 할 수 있음. 급곡구간 중절장치 및 추진시스템 개발을 통해 해외 수입에 벗어나 국내 장비를 대체 가능하며 쉴드 소단면(Φ3.5m) 뿐 아니라 대단면 공동구(Φ6m~8m급)에도 적용 가능함. 또한 세계 유일의 성능검증시설을 통해 기술을 검증할 수 있어 세계 최고 기술 확보가 가능함 (TRL 1 → 8).

[3세부] 공동구용 수직구 저소음(60dB(A))/무진동 급속굴착(1m/day)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암반굴착 공종 단순화와 시공성 향상을 통하여 1m/day의 높은 수직구 굴착속도를 확보하여 25% 이상의 공기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심도 50m이내에서 100% 차수 성능을 갖는 차수/보강장치, 친환경 바이오 차수재 개발을 통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수직구 시공기술 확보 및 국내 설계?시공 기술 향상이 기대됨 (TRL 2 → 8).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공동구 관련 시장 규모는 급격하게 팽창 중이며, 이는 향후 10년간 총 6조 2,200억원으로 추정됨. 본 연구를 통해 획득될 기술을 활용할 경우 공동구 공사비의 약 10%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향후 10년간 약 6,220억원에 해당함. 또한 본 연구에서 30%의 민원저감, 50%의 교통혼잡비용 축소, 건설안전재해 20% 저감으로 인한 효과 등 간접적 비용 추정액은 1,870억원으로 추정됨.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될 기술로 인해 발생할 전체 경제적 효과는 총 8,09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각 세부과제들이 개발하게 될 중점기술을 확보하여 나타날 사회/경제적 기대성과는 아래와 같음.

[1세부] 도심지 터널식 공동구 최적 설계용량산정 및 글로벌 표준화 설계기술 개발
한계상태설계법을 공동구의 설계에 도입함으로서 기존의 획일적인 안전율을 적용하는 허용응력설계법에 비하여 지반의 불확실성을 정량적으로 고려할 수 있게 되므로 보다 경제적, 효율적 설계가 가능함. 또한 공동구 설계기술 자립화로 관련 기술 수입에 따른 국내 자본의 해외 유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본 중점 기술에 포함된 소단면 공동구의 효율적 재난대응방안 마련을 통하여 재난시 재산 및 인명 피해의 최소화를 기대할 수 있음.

[2세부] 도심지 소단면(Φ3.5m 급) 터널식 공동구 굴진율(오차율±20%) 예측기법과 급곡구간(R30m 급)/특수지반(downtime 40% 이하) 급속 시공기술 개발
도심지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의 설계 및 시공기술 향상에 기여하며, 나아가 공기지연 예방에 따른 민원저감, 도로점용기간 축소, 교통혼잡 예방 등 사회적 간접비용의 저감이 예상됨. 굴진율 산정 기술을 통해 연간 24억 절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며, 국외 장비 대체 효과 및 세계최초 실대형 성능 검증을 이용한 기술검증으로 수입 창출이 기대됨.

[3세부] 공동구용 수직구 저소음(60dB(A))/무진동 급속굴착(1m/day)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소단면 공동구 수직구 공사의 5년간 국내 누적 시장 규모를 610 억원으로, 수직구 급속 시공기술 개발로 공사비 10% 절감시 5년간 총 61억원 절감이 추정됨. 또한, 그 외 교통터널 등 다양한 지하시설물에 확장 적용될 시 공사비 10% 절감으로 5년간 총 120~180억원의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됨. 또한 지반침하 및 지하수 유출, 공사중 안전 사고 등의 안전 재해 20% 저감과 도심지 시공시 교통 혼잡 축소 및 공사중 민원 30% 저감이 예상됨. 한편 수직구 건설기술 자립화로 기술 수입으로 인한 국내 자본의 해외 유출 방지 및 기술 경쟁력 확보로 해외 시장 점유율 확대가 기대됨.
활용방안 본 연구에서 개발될 도심지 터널식 소단면 공동구 설계 및 시공 핵심기술은 민원 30% 저감, 안전재해 20% 저감, 건설비용 10% 절감 등 탁월한 경제적 효과를 지닐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국내에서 공동구를 활용한 세계 최고 수준의 라이프라인 구축에 활용될 수 있음.

본 연구에서 개발될 기술을 활용하기 위하여, 한전 등 참여기관의 사업 현장에 우선적으로 접촉하여 전력구/통신구/공동구 등 소단면 터널에 개발된 기술 적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시도할 예정임. 본 기술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현장 대상에는 LH공사 도시재생 사업현장 및 신도시 현장, 도로공사/철도시설공단/지하철공사, 민간 시설물 건설현장 등이 있으며, 이러한 사업 현장으로는 아래와 같은 예가 있을 수 있음.

예1. 한국전력 전력구 현장
(한전은 매년 10km 정도의 전력구 신규 현장 발주 계획)
포천지역 전기공급시설 전력구공사(용정분기) 2차 등 현장

예2. LH 공사 도시재생사업 현장
(2016년‘도시재생사업 일반지역’과‘도시활력증진 지역개발사업’ 지구선정을 위한 공모 중)
서울 창신 - 숭인 뉴타운해제지역 도시재생사업 현장 등

또한, 한편,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기술 및 시험 인프라 시스템 등은 교통터널/광산터널/저장시설 등 소단면/대단면 터널의 수직구 및 터널공사, 항만, 댐, 도로, 철도 등 SOC 시설물 공사, 도심지 건축물 지하 기초굴착 등에 활용이 가능하며 콘크리트 구조기준,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터널설계기준, 터널표준시방서 등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에도 활용될 수 있어 우리 나라의 각종 지하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 능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국내 설계사 및 시공사의 해외 진출 확대 및 해외 기술 수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각 연구 단계별 산출물의 활용방안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음.

■ 1단계 (1~2차년도)
- 도심지 소단면 공동구 활성화 정책/제도/사업추진 절차 등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설계 및 시공시 일선 업무에 적용
- 현장굴진자료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수행하여 국내 지반 조건별 굴진율을 제시하고 현장 적용
- 소규모 수직구 굴착 장비 모형을 제작하여 수직구 급속굴착 기술 및 굴착 효율성 증진을 위한 연구에 기여

■ 2단계 (3~4차년도)
- 글로벌 표준화 설계요소기술 개발 및 최적 설계 기준을 전반적으로 정립하여 설계 및 시공 등의 업무 수행에 적용
- 소단면 공동구용 쉴드 TBM 중절장치 개발 및 추진시스템, 방수시스템 특수지반 급속시공장비 등을 개발하여 성능검증시설을 통해 검증하고 현장 적용
- 수직구 외주면 굴착장비, 수직구 암반 굴착장비, 콘크리트용 조강재, 접속부 차수장치 및 차수재 등을 개발하여 성능검증 시설을 통해 검증하고 현장 적용

■ 3단계 (5차년도)
-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의 안전관리 및 방재기법 매뉴얼 개발과 현장 적용
- 지반조건별 굴진율이 보완된 전력구 설계 기준 및 TBM 장비 선정 가이드라인, 소단면 공동구용 쉴드 TBM 중절장치 및 추진시스템 매뉴얼, 특수지반 급속시공 가이드라인 등을 테스트베드 또는 성능검증 시설을 통해 검증하고 현장 적용
- 외주면 및 암반 굴착장비 운용 가이드라인 및 매뉴얼, 수직구 접속부 차수장치 및 차수재 시공 매뉴얼 등을 도출하여 테스트베드 또는 성능검증 시설을 통해 검증하고 현장 적용
- 본 연구를 통해 구축된 실대형 성능검증시설은 신기술의 검증뿐만 아니라 개발된 다양한 장비의 운용교육을 할 수 있는 교육시설로서도 활용할 예정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터널식 공동구 공동구 수직구 급속시공 급곡굴착 한계상태설계
영문 Utility tunnel Vertical shaft Rapid construction Sharp curved excavation LRFD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1. 도심지 소단면(Φ3.5m급) 터널식 공동구 설계 및 시공 핵심기술 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2. 주요 연구내용 보고서.pdf   다운로드 6. 연구성과집.pdf   다운로드 4. 연구개발 핵심성과 요약.pdf   다운로드 5. 최종성과물 일람.pdf   다운로드 3. 연구개발성과활용계획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