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현장적용을 위한 검증실험 및 종합적 성과도출1. 모형 복합교량 실험체의 설계 및 제작2. 기술개발 성과의 검증을 위한 극한하중 재하실험3. 복합구조 철도교 동적 사용성 평가4. 설계 지침서(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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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형 복합교량 실험체의 설계 및 제작- 실제 구조물의 거동에 가장 가까운 모형 복합교량의 설계- 연구 성과의 검증 및 보완과 시공기술 분석을 위한 모형 교량 실험체의 제작- 극한하중 재하를 통한 파괴 거동 분석2 파형강판 복합교량의 비틀림 거동 및 횡방향 설계- 비틀림 거동 영향 인자 추출과 횡방향 설계기법의 정립3 연결재 설계식의 검증 및 보완- 연결부 거동을 계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설계식 보완4 철도교 단면도출과 사용성 검토- 단면특성 및 동특성을 고려한 복합구조 철도교 단면 도출5. 설계 지침서(안) 작성- 기존 연구자료 및 설계기준에 대한 분석과 3년간의 각종 실험 및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설계 지침서(안) 작성- 복합교량의 시공시 고려해야할 사항도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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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해외의 기술적 조류에 부응하는 교량 기술을 확보하여 선진국과의 기술적 격차를 해소하고 설계 및 시공분야에서의 경쟁력 확보 동일한 지간장의 교량에 있어서 형고를 낮출 수 있어 하부 공간상의 제약이 많은 곳에서도 교량을 건설 자중을 경감시켜 상, 하부구조의 전반적 규모를 줄일 수 있고 지반조건상의 제약이 많은 지역에서 효율적으로 적용 FCM, ILM 등의 기존 공법을 이용하여 시공하는 경우에도 시공단계에서의 단면력이 설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상부 구조의 자중 경감에 따라 대블럭 가설, 경간 일괄 가설 등을 비롯한 다양한 공기단축형 시공법의 적용이 가능 연결재의 개발과 접합부 설계법의 확립은 합성 구조체의 전반적인 해석 및 설계기술을 향상 철도교의 경간장 증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사용성 및 경제성을 제고 고성능 콘크리트를 비롯한 구조적 성능이 우수한 토목재료의 적용성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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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고속국도 및 일반국도에서 총 연장대비 60%에 이르는 중지간 교량의 시공 및 구조 효율성 증진으로 전반적인 공사비 절감과 시공성 개선 약 1조원에 이르는 기존 중지간(40m~110m) 교량의 년간 건설비를 물량 감소 및 공기단축을 통하여 5% 이상 절감 가능 신형식 및 특수 구조물의 설계와 시공, 그리고 감리를 위하여 반복적으로 해외에 유출되는 기술적 비용을 절감 자중 감소를 이용한 급속 시공법의 채택으로 조기 개통에 따른 사회적 기회비용의 획기적 감축 향후 해외 공공공사 입찰에서 크게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Design-Build 방식의 공사 수주를 위하여 요구되는 선진 교량기술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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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개발된 형식의 구조물은 다음과 같은 환경에서 교량을 건설할 경우에 특히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반조건이 열악한 지역에서의 교량 건설 경간 구성에 있어서 중지간 이상이 요구되면서 형고 제약이 심한 지역 상부 돌출 구조물이 없이 비교적 장지간의 교량을 설계해야 하는 경우급속시공 등을 위하여 프리캐스트 대블럭 가설이 필요한 경우 경관성과 투시성이 강조되는 횡단 교량 및 도심지 구조물 풍하중의 영향이 우려되는 지역에서의 구조물 건설 상부구조의 자중을 감소시켜 하부 구조물의 단면을 감소시켜야 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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