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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U-중차량 무인 과적 단속 시스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7CCTI-C043539-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교통 | 유지 관리기술 | 시설물 수명 연장 기술·리모델링 기술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U-중차량 무인 과적 단속 시스템
주관연구기관 (주)동일기술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광수
소속 (주)삼안 직위 부사장
기관 대표번호 02-509-4600 FAX 02-503-5277
총 연구기간 2006-12-20 ~ 2008-06-16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7-08-17 ~ 2008-06-16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115,000,000 36,136,000 63,864,000 100,000,000 215,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무선 축중 센서를 통한 고속 주행 시 차량의 하중 및 속도 측정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을 통한 실시간 정보제공
-차량의 과적 및 과속 단속을 실시하여 위반차량에 실시간으로 통보
-무인 단속을 통한 부가적인 경제효과 기대
최종목표 도로 및 교통 성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과적차량의 단속에 대해 최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한 U-중차량 무인 과적 단속 시스템을 적용하여 국가적 과제인 U-ITS의 타 분야와의 연계성 향상으로 국가 유비쿼터스 지능형 교통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 중차량 무인 과적 단속 시스템에 유비쿼터스를 적용한 최초의 직접적인 사례로서 IT분야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또한 USN, RFID, GIS, Navigation 등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USN 기반의 Wireless, Embedded 기술 등의 사용으로 각종 센서관련 계측분야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한다.
또한 직접적인 효과는 도로 유지보수 비용 감소, 설계 시 불필요한 비용 감소, 도로 구조 내하력 증가 등 건설업 분야에도 많은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실시간 단속 내용 전송, 단속 도중 저속운행, 정지 등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운송업자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고 국내 고성능 고속 WIM센서의 일부 기술 이전으로 인한 발전 예상이 기대된다.수 있는 지능형 제어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연구내용 및 범위 ○ 기술개발 동향 분석
- 국내외 ITS, IT, Ubiquitous 관련 기술 동향 분석
- WIM 센서 관련 신기술 개발 동향 분석
○ 기존 시스템 현황파악 및 문제점 도출
- 기 설치 단속 시스템의 현황 파악 및 적용방안
○ 기존 시스템 적용성 검토
- 적용방안에 대한 데이터 수집 및 실내실험
○ 활용방안 정립
- 현재 시스템의 유선 방식 탈피 방안 연구
○ 센서별 성능비교 시험
- 개발된 센서들의 성능을 비교 실험하고 연구에 사용할 고성능 센서를 선정
○ 선정된 축중 계측 센서의 Wireless화
- 포장 종류별 시공성 검토
- 제어기와의 Network를 위한 Node 개발
- 포장의 내구연한을 고려한 LCC 검토
○ 센서의 온도 저항성 시험
- 선정된 센서의 온도 저항성 test
○ Middle ware 설계 및 개발
- 센서와의 호환성을 고려 S/W 설계
- Window 기반의 S/W 개발
○ 영상인식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영상 인식 시스템 설계
- 영상 인식 H/W, S/W 설계
○ 평가 알고리즘, 펌웨어 개발
- 시스템 신뢰도 향상을 위한 평가 기준 개발
- 알고리즘 및 시스템에 호환되는 펌웨어 개발
○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을 통한 계측센서 간의 Wireless 구축
- USN 기반의 각 센서 Node 개발
-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적용 가능성 검토
○ 차량과적 유무 판단 및 영상정보 출력 시스템 구현
- 센서를 통해 계측된 자료의 과적 판단 기술 설계
- 단속된 차량에 대해 PMS, 모바일 등을 통해 정보를 출력하는 시스템 설계 및 개발
○ LBS, GIS, GPS, Navigation를 이용한 차량과적 유무 및 영상정보 구현
- U-sensor 간의 영상정보 .시스템 설계
- 위치 및 차량정보 입력 및 출력 설계
- Navigation를 이용한 영상정보 구현
○ 계중 최저속도 60Km를 위한 속도별 Calibration
- 의사정적 설계 구현
- 속도별 축중 계산 및 오차 보완
- 최고 및 최저 속도 구현
○ 데이터 검증 및 보완
- 데이터 오차범위 축소 방안 검토
- 적용가능성 검토 후 설계 및 실험
○ 시범 모의 구간 적용성 검토
○ 국도 및 고속도로 구간 Test Bed
- 국도 및 고속도로 시범구간 설정
- Test Bed 설계를 위한 현장 설계
- 시범적용 및 평가
○ 통합 시스템 구축
- 기 수행 세부추진 계획의 결과를 통한 실제 U-중차량 무인 과적 단속시스템 구축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o Middle Ware 설계 및 개발 o 영상인식 시스템 설계 및 구현 o 평가 알고리즘, 펌웨어 개발 o USN을 통한 계측센서 간의 Wireless 시스템 구축 o 차량과적 유무 판단 및 영상 정보 출력 시스템 구현 - 전체 시스템 제어를 위한 Middle Ware 설계 - 설계된 Middle Ware 적용가능성 검토 - Middle Ware 개발 - 영상 인식 시스템 설계 (PDA) - 영상 인식 시스템 적용가능성 검토 - 영상 인식 H/W, S/W 개발 - 시스템 신뢰도 향상을 위한 평가 기준 개발 - 알고리즘 및 시스템에 호환되는 펌웨어 개발 - USN 시스템 설계 및 적용 가능성 검토 - USN기반의 시스템 개발 - 센서를 통해 계측된 자료의 과적 판단 기술 설계 - 과적 단속된 차량에 대해 PMS, 모바일 등을 통해 정보를 출력하는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과적, 과속 동시단속으로 효율성 증가
- USN 기반의 Wireless 시스템 구축
- 자체 프로그램 모듈 개발로 호환성 증가
- 시스템 시공, 유지 관리 기술 향상
- 유비쿼터스 도입으로 기술 자유도 향상
- LBS, GIS, GPS, Navigation 연계시스템 구축
- WIM센서 관련 기술 습득 기대
- 시스템의 신뢰도 및 편의성 향상
- 국내 유비쿼터스 기술 발전에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우회도로 및 중앙처리장치 등의 시설물 설치 불필요에 따른 비용 감소
- 도로, 교량 등의 유지보수비용 감소
- 무인 단속 시스템을 통한 인건비 감소
- 기존 장비 활용을 통한 이중 투입 비용 감소
- 도로 설계 기준 변경에 따른 비용 감소
- 과적재에 따른 불공정 거래 감소
- 과적측정으로 인한 교통체증 해소
- 과적차량에 의한 대형사고 감소
- 국내 U-ITS 산업에 기여
활용방안 o 국내 도로관련 Turnkey사업에 적극 활용
- Turnkey사업에 신기술인 U-중차량 무인 과적 단속 시스템을 활용하여 경쟁력 확보
o 민자 사업(고속도로, 국도)등의 SOC분야에 활용
- 차세대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한 U-중차량 과적 단속 시스템을 통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도로 관리
o 신기술 특허 등록
o 실용화, 제품화
-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으로 제품 경쟁력 확보
o 국내 U-ITS 분야 기반 확보에 기여
o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한 블루오션 시장 창출
- 국내외 기존 중차량 과적단속 시장에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을 사용하여 블루오션 시장 개척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유비쿼터스 WIM 시스템 압전 수정 광섬유 무선
영문 Ubiquitous WIM system Piezo quartz Fiber optical Wireless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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