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1)500/600/800MPa급 고성능강개발 및 시설물 활용기술 실용화(2)FRP/FRC를 활용한 고성능/공기단축/LCC 저감형 하이브리드 교량시스템 실용화(3)신공간 창출을 위한 친환경/리사이클링/고성능 건설재료 개발 및 활용기술 실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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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B600 상업생산 및 SB600W 시험생산- 하이브리드 플레이트거더/박스거더교 최적 설계모델 개발- 무조인트 강합성 거더 제품화- 조립식 모듈라 교량 제품화- SPA-H강 적용 SB2등급 노측용 방호울타리 제품화- SB500(W) 적용 교량 설계기준/시방서 Interim 발간- F13T 볼트접합부 및 600MPa급 고강도강 적용 철골조- 시스템 설계법 정립- 프리캐스트 FCCD 모듈 개발- FRP/FRC의 하이브리드 교량 적용 Guide 개발- CFFT 설계모듈 개발 및 축소모형 제작- 인장강도 8MPa급 DFRCC 상업생산- 개별오염물(유기)정화용 지질복합물질 개발- 재생혼합토를 이용한 성토구조물의 성능평가- 주입 장비 P~Q~T 자동관리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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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 고성능 강재 개발 및 구조물 활용기술 실용화통합 성능 개선형 고성능 강재를 개발하고, 구조물 적용성 평가부터 최종적인 최적 구조물 시스템 개발까지 고성능 강재의 구조물 적용에 관한 실용화 기술이 확립된다면 현재 선진국에 비해 약 5년 정도 뒤쳐져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을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2) FRP-FRC 활용 하이브리드 교량시스템 실용화FRP와 FRC등 차세대 재료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교량 시스템은 기존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비해 내구성 및 시공성이 우수한 시스템으로 개발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국가적인 예산 점감효과와 FRP 복합재료 활용 기술을 선도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3) 친환경 신공간 창출용 재료 개발 및 활용기술 실용화세계경제(global economy)의 출현, 환경 보존이 가능한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의 요구, 산업시스템 및 생활문화 변화에 따른 급속한 도시화(rapid urbanization)라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있어 해양/지하 공간 활용기술은 상기의 요구에 대한 환경 보존과 신공간 창출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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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 고성능 강재 개발 및 구조물 활용기술 실용화- 교량 구조물 : 시장점유율 20%시 약 520억원/년 건설비용 절감효과- 도로시설물 : 약 247억원/년 규모의 시장 점유- 건축 구조물 : 시장점유율 10%시 약 180억원/년 건설비용 절감효과(2) FRP-FRC 활용 하이브리드 교량시스템 개발- 바닥판의 내구수명 증대 : RC바닥판 대비 LCC 기준 20% 경제성 증대- 고내구성 확보가 필요하거나 급속시공이 중요한 현장에 활용도 높음(3) 친환경 신공간 창출용 재료 개발 및 활용기술 실용화- 환경영향 최소화, 리사이클링재의 활용 등을 통해 사회적 비용 절감효과- 시공방법 개선에 따른 공기단축 효과로 인한 건설비용 절감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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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이 연구단의 연구결과는 건설산업에 고성능화된 건설재료를 도입하여 사회자본 시설물의 초기 건설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환경영향 최소화 및 민원 감소 등을 통한 사회적 비용 절감, 공사기간 단축 등을 통한 시간적 비용 절감, 유지관리비용 최소화 및 장수명화 등을 통한 LCC 절감 등 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양질의 사회자본을 저렴한 비용으로 건설, 정비, 유지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이 연구의 참여업체와 함께 각종 기술개발 결과를 실용화함과 동시에 기술이전을 실시할 예정이고, 정기적인 기술세미나, 연구결과 홍보지 발간, 연구 성과물 배포, Web Site를 통한 기술정보센터 운영 등 각종 기술홍보 활동을 통해 연구 결과물 중 일부는 연구 참여업체 이외의 관련업체화도 공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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