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오늘날 도로의 개념은 이동성확보, 경제성, 관리자 중심에서 안전성, 환경 친화성, 사용자 중심의 도로로 변화되고 있어 사용자에게 안전성과 정숙성, 쾌적성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환경친화성과 기능성 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임. 또한, 기존의 획일화된 포장공법의 적용으로 야기된 잦은 유지보수로 인한 도로의 지/정체를 해소하고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도로 포장의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장수명 포장 신재료 및 공법과 친환경적인 도로포장 공법에 대한 연구개발이 시급한 상황임.
|
최종목표 |
이동성, 접근성을 강조하는 기존의 도로개념에 국한하지 아니하고 삶의 질, 쾌적성을 강조하는 미래의 도로개념에 대비하기 위하여 새로운 도로포장기술의 실용화 절실한 시점임. 이에 본 연구사업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실용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함- 도심지 열섬저감 및 친환경성을 고려한 도로포장의 해석 및 설계기술 개발, 콘크리트 포장으로서 고내구성 장점을 살리면서도 소음저감 등을 가능하게 하는 보강기술의 개발, 버스전용차로, 도심지 주 교차로 등지에서 유지보수 등을 최소화 시키면서도 도심지 미관에 어울리는 초속경 칼라 콘크리트 포장 및 블록포장 기술의 실용화 - 유지보수 비용의 획기적 절감을 위한 고내구성 장수명 포장의 실용화, 동절기 도로안전 및 포장내구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설해방지 시스템의 실용화, 조기파손이 빈번한 교량 접속부 포장 개선방안의 실용화 - 비파괴 기법을 접목한 포장시공 품질관리의 개선을 유도하고 IT기술을 접목한 종합적 품질 모니터링 기법의 실용화, 아스팔트 혼합물의 최적 품질관리를 위한 품질시험체계의 수립 및 실용적 인증제도 도입- 유지관리시 교통체증 및 지체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보수품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실용적인 조기개방형 포장보수공법의 개발, 폐콘크리트를 활용한 재생아스팔트 포장공법의 실용화, 중소도시 도로관리의 효율화 및 최적 포장공용성 확보를 위한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술 개발
|
연구내용 및 범위 |
본 연구 사업은 (1-a 연구분야) 환경친화적 고강성 포장시스템 개발, (1-b 연구분야) 고내구성 포장 신재료 및 복합응용기술 개발, (2-a 연구분야) 도로포장의 첨단 시공관리기술 개발, (2-b 연구분야) 도로포장 유지관리기술 개발 이상 4개 세부분야로 나누어 진행되며, 관련기술개발을 위한 요소기술의 개발에서 현장검증을 통한 산업화 및 제도화 등 연구개발성과의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각 분야별 연구내용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제1-a연구분야인 환경친화적 고강성 포장시스템 개발에서는 보수성 및 저수성 포장공법 적용을 통한 열섬 현상제거로 혹서기 도심지 주거 및 도로 환경개선, 버스전용차로 칼라콘크리트 포장공법 개발과 블록포장 실용화를 통한 친환경적, 다기능성 특수포장 공법의 개발, 다이아몬드 그라인딩 공법 및 골재노출공법 기술연구를 통한 저소음 콘크리트포장의 설계 및 시공 공법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제1-b연구분야인 내구성 포장 신재료 및 복합응용기술 개발에서는 설해방지 및 특수환경에 적합한 포장 재료 및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는데 여기에는 고강성 아스팔트 포장 실용화 기술 개발, 고내구성 교면포장 신재료 및 공법 개발, 풍력을 이용한 융설 시스템 개발이 있다. 다음으로 최적매설형 신축이음장치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제2-a연구분야인 도로포장의 첨단 시공관리기술 개발에서는 비파괴 기법을 활용한 콘크리트포장 품질관리 기법 개발, IT기술을 활용한 도로 포장의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 및 도로포장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최적의 공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아스팔트 덧씌우기 혼합물 품질평가 시스템 및 인정체계 개발을 목표로 한다.- 제2-b연구분야인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술 개발에서는 조기 교통개방을 위한 포장 재료 및 시공 방법 개발이 있으며 장기공용성을 확보하며 경제적인 콘크리트 포장공법을 개발하고 고내구성 폼드 아스팔트 포장공법 개발, 시단위 특성(예산 및 관할도로 연장 등)에 적합하고 실질적 운영이 가능한 등급별 도로유지관리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