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의 내용은 크게1) 도시 주거지 현황을 표현하는 모델 제안,2) 모델 제작기 개발, 3) 화상/문자 정보 변환 체계 제안, 4) 화상/문자 변환기 개발, 5) 비교평가 모듈 개발, 6) 시스템의 웹 기반화,7) 시스템에 3차원 모델 기반 인터페이스 장착 등이다. 8) 용인지역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의 시험 운용. 1)에서부터 5)까지의 연구를 통해서 거주 성능평가 시스템의 기본 구조가 오나성되며, 6),7)을 통해서 거주성능평가시스템이 웹기반으로 작동하면서, 3차원 인터페이스를 갖추게 된다.1)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① 주거지 물리적 구조에 대한 객체지향 분석,② 주거지 성능체크리스트에 대한 객체지향분석 등이 필요하다. 분석의 결과 도시 주거지 현황은 도시 주거지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들과 그 요소들의 내부적 속성, 그리고 요소들 간의 관계(예를 들어, 접근성, 시야확보 정도 등)들로 표현될 것이다.2)를 위해서는 현재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한 구현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특별히 새로운 프로그래밍 기법이나 기술의 개발은 필요치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모델 제작기는 관리하고자 하는 주거지의 현황을 입력하고 또한 주거지 부가되는 건조구조물을 입력할 때 사용된다.3)을 위해서는 ①화상의 의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② 언어의 문법 구조에 대한 객체지향 분석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특징은 화상을 문자형태로 바꾸거나 혹은 문자를 화상의 형태로 바꾸는 기존 연구방법과는 다르게 양자를 그에 가장 가까운 공통의 형태로 변환하는 특징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방법을 채택함으로써 문자정보나 화상정보의 의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로서 Semantically Rich Urban Data Model이 가능해진다.4), 5), 6)를 위해서는 현재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한 구현 작업이 필요. 특별히 새로운 프로그래밍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4), 5),6)은 시스템을 실제로 구현하는 작업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1),2),3) 단계에서 개발한 논리구조를 적용한다.7)을 위해서는 ① 도시의 물리적 구조 분석과,② 현재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한 구현 작업이 필요. 이를 위해서 도시의 3차원 구조에 대한 분석과 그를 바탕으로 한 도시 빌딩 데이터 모델을 제안할 것이다. 프로그래밍에는 특별히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8)을 위해서는 용인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한 GIS 기본 자료 구축과 3차원 모델링 작업이 요구된다. 이렇게 구축된 데이터는 본 연구 목적인 거주성능관리 뿐 만 아니라 향후 도시 건설 및 관리 정책의 개발에 유효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시험운용은 개발 시스템의 평가 및 피드 백 과정을 포함한다. 즉 개발 시스템으로 용인시의 거주성을 평가하고, 다른 한편 동일 지역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에 의한 거주성 평가를 실시, 양자를 비교하여 개발 시스템의 효과를 검증하고 피드 백 과정을 거쳐 시스템의 기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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