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건설구조물의 대형화,고층화에 따라서 공가기간이 전반적인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공기단축 건설기술의 미비로 인하여 국내의 건설공사기간은 선진국에 비하여 최대 두배 이상 소요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환경에 적합한 복합화 조립식 공법을 사용하여 재래식 현장콘크리트 공법에 비하여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구조시스템 및 상세를 개발하고자 한다. 공사기간의 단축을 통하여 공사비 절감, 소요인력감축, 금융비용의 절감, 소음, 분진 등의 환경문제 해소등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주요한 연구목표로는 1) 완전건식 복합화 건축구조 시스템 개발 2) 공기단축형 복합 시공기술개발 3) 조립식 교량 구조시스템 개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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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연구목표 : 건설공기 최대 50퍼센트 절감형 복합구조시스템설계 및 시공기술 개발건설공사의 경제성, 효율성 제고를 위한 건설공사기간을 최대 50% 단축할 수 있는 공기단축형 복합구조 시스템 및 시공기술 개발을 본 연구의 최종목표로 하며, 이를 통하여 건설공사의 효율성과 국내 건설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3가지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1) 중장기적인 목표로서 현장작업을 최소화하여 층당 1일 공정을 실현할 수 있는 조립식 건축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국내 건설환경에 적합한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프리캐스트 공법 및 하이브리드구조의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2) 단기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재래식 공법을 개량/보완한 공기단축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공기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흙막이 공법 및 지하골조 시공기술의 개발을 비롯하여 지상 및 지하골조 시스템 거푸집의 개발, 철근의 가공 및 조립 자동화 기술의 개발 및 공기단축이 가능한 구조시스템의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한다. 3) 교량건설의 획기적인 공기단축과 공사비절감을 위하여 전체 교량 수요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소형교량에 대하여 공장생산 및 조립형 PC 교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공사 중 교통통제를 최소화하고, 공사비 절감 및 건설된 교량의 내구성 증진을 위하여 교각의 프리캐스트화를 포함하여 20 - 50m 경간의 교량을 완전 조립식으로 건설하는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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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1 세부과제 : 완전건식 복합화 건축구조 시스템 개발고층 및 대형 업무용, 주거용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는 완전건식 조립식 건축구조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의 습식 시공법에 비하여 골조의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소요인력을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부적인 개발기술은 다음과 같다.① 조립식 건축 구조 시스템 및 상세 설계 기술② 내진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모멘트 접합부개발③ 공기단축을 위한 완전건식접합부개발④ 층고절감을 위한 프리캐스트 및 하이브리드 바닥구조의 개발⑤ 중량절감을 위한 PC, 철골조, 현장콘크리트와의 복합화 공법⑥ 공기단축을 위한 PC 및 하이브리드 벽구조의 개발⑦ 외벽 등에서 건축마감후속공정이 필요 없는 프리캐스트 부재 개발⑧ CFT기둥-RC 무량판/철골보 접합부 개발⑨ 고층 건축물에서 양중이 가능한 경량 조립식 부재 개발⑩ 시공오차 보정기술제 2 세부과제 : 공기단축형 복합시공기술 개발지하골조, top-down 시스템, 지상골조 거푸집, 철근조립공법 등의 시공기술을 개발하여 현장콘크리트 공사의 공기단축을 위한 지상 및 지하구조물의 복합시공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세부적인 개발기술은 다음과 같다. ① 가설공사의 효율적 개선② 가설 공사를 고려한 지하수평구조③ 지하수직구조 및 접합부④ Top Down 공법 개선⑤ 요소기술적용을 위한 설계의 단순화, 경제적인 구조설계⑥ 공기단축형 현장타설공법 개발(역T형 수직재, 수평재 동시타설공법)⑦ 벽식구조 내부벽체거푸집의 클라이밍시스템화⑧ 철근 선조립 및 배관 선매입공법 개발(철근+전기+설비 공정의 통합)⑨ 철근접합부의 이음 및 정착방법 개발 ⑩ 3 Day Cycle을 위한 양중시스템 및 공정관리 시스템 개발제 3 세부과제 : 조립식 교량 구조시스템 개발교량건설의 단축을 위하여 전체 교량 수요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20 - 50m 경간의 소형교량에 대하여 공장생산 및 조립형 PC 교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토목공사의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공사 중 교통통제를 최소화하고 공사비 절감 및 건설된 교량의 내구성을 증진하고자 한다. 세부적인 개발기술은 다음과 같다.① 양중중량 절감형 다절 교각공법의 개발② 양중중량 절감형 중공형 PC 거더 개발③ 다경간 연속 교량을 위한 분절거더 연결 방법④ 후속공정 단축을 위한 완전건식 상판⑤ 조립형 방음벽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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