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국내 도로포장두께 설계는 미국에서 개발된 AASHTO 설계법, 일본에서 사용하고 있는 TA설계법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설계법은 각국의 기준에 맞추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실정에 잘 맞지 않아 설계수명이 실제 도로수명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동결깊이의 결정에 있어 기온자료를 분석하여 만든 동결지수를 근간으로 하여 동결지수와 동결깊이의 상관관계식으로부터 동결깊이를 산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겨울철 시베리아기단의 영향으로 한랭한 북서풍이 불기 때문에 지역별 기온차가 매우 크며, 봄철에는 그 영향이 약해져 기온이 상승 한다. 동토지역의 지역적 기후 조건 특성으로 국내 도로분야에서는 동결융해(freezing and thawing)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도로포장구조를 설계할 때 노상이 동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동상방지층(anti-freezing layer)을 노상위에 별도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도로는 다양한 재료와 단면으로 구성된 구조물이기 때문에 계절 및 재료 물성 특성뿐만 아니라 포장체 각 층의 구조적 적정성 또는 지지력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기존 동상방지층 설계법에 따르면, 동상방지층은 포장체의 구조적 적정성과는 무관하게 온도조건에 따른 동결깊이에 따라 일률적으로 결정되고 있다. 이러한 동결깊이를 포장구조설계에 적용하다 보니 포장설계의 부실 내지는 과다설계의 우려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 계측(온도, 함수비등) 및 실내 동상시험을 통하여 국내기후 환경에 의한 도로 노상토의 동결융해 특성 평가와 합리적인 설계 동결깊이의 결정, 지하수위의 영향, 동상에 민감한 노상토의 처리 등 동상방지층에 관한 종합적인 기준 안을 제시하여 포장 설계 시 반영토록 하고자 한다. 현재까지 개발된 가장 우수한 포장 지지력 측정 장비 중 하나인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FWD)를 이용하여 현장조건 (성토부, 절토부, 절성경계부) 및 기후조건에 따른 포장 상태의 변화를 분석하고, 도로포장의 동상에 의한 파손 상태, 구조적 지지력 저하 및 계절별 지지력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포장 하부구조의 지지력, 재료 물성 및 동상 민감성을 고려한 노상토 분류 체계를 개발하고자 한다. 도로 지하배수시스템 종류별 동상성능평가, 열전도 특성을 고려한 동결깊이 감소기법, 비동상성 재료의 특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동상저감기법의 효용성을 수치해석으로 검증하고 경제성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동상저감기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성과 도출을 위하여 국내 노상토의 수리특성을 평가하고, 2차원 수분-열 해석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동상저감기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 범위를 저성토부(2m이하 성토부), 절토부, 절성경계부로 구분하여 제시된 선행과제의 현장 계측기 및 기존 시험시설을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조건에서의 현장 계측과 실내동상실험을 통한 동결융해 특성을 규명하고, 동결융해 반복에 의한 도로 노상의 공용성 저하에 따른 합리적인 대처방안을 연구하고 분석된 결과를 기초로 지하수위, 온도 등 다양한 조건에서의 합리적인 동상방지층의 설치기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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