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ㅇ 당 연구단 과제는 친환경 CNG 하이브리드 추진장치로 구동되고, 정체, 혼잡 등 심각한 도심지 도로교통(Surface Traffic)문제의 완화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제공 등을 위한 첨단 대중교통 수단과 관련 인프라 기술 개발을 위한 것으로 실용화, 사업화를 위주로 하고 있음ㅇ 자가용 수요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하여 도로교통(Surface Traffic)의 혼잡과 환경오염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버스의 유연성과 철도의 정시성, 친환경성 등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개념의 대중교통수단 개발이 필요ㅇ 고유가 추세, 환경문제 등으로 화석연료의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CNG 하이브리드 구동형 대중교통수단이 주목받고 있음ㅇ당 연구단에서는 CNG 하이브리드로 구동되고, 전자기방식에 의한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 전길이 초저상구조, 복합소재 차체, 전륜조향(AWS, Alll Wheel Steering) 등의 첨단 기능이 구현되는 바이모달 트램 차량을 2003년부터 개발 중에 있으며, 2009년 시작품을 제작 완료할 예정ㅇ현재 인천시, 대전시 등을 비롯한 여러 지자체에서 바이모달 트램 도입을 검토 중에 있으며, 사업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영 및 인프라 구성품에 대한 기술개발이 필요하여 2006년부터 기술개발을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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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대중교통을 육성하고자하는 정부정책에 부응하여 저비용/고품질의 수단인 CNG 하이브리드 바이모달 트램 차량과 이를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한 제반기술을 개발하여 보급ㅇ제1세부과제 :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차량 개발 - 초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1단계)-노약자 및 보행 장애자의 승하차가 용이한 초저상 차량시스템 -국산화(차체, 초저상축, CNG Type4 탱크) 및 승객의 편리성 향상 - CNG 하이브리드 바이모달 차량 개발(2단계)-전용궤도와 일반도로의 혼합형 선로에 효과적인 Bimodal형 차량-2,500/7,000명/방향/시간의 수송력을 갖는 도시형 대중교통수단-추돌에 대한 안전 및 사계절 정밀정차를 위한 자동운전이 가능한 차량-노약자 및 보행 장애자의 승하차가 용이한 초저상 차량시스템-전체차륜의 독립 조향에 의한 최소 회전반경 및 최소 길이의 정거장 구현ㅇ제2세부과제 :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차량 운영시스템 기반기술 개발 ㅇ제1세부과제에서 개발 중인 바이모달 트램 차량에 적합한 운영시스템 및 인프라 구성요소의 시작품을 개발하고, 시험선로 및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차량 및 구성품의 성능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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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제1세부과제 :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차량 개발 - 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 : 시스템 통합 및 시험 평가 기술 개발, 초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사양 개발, 초저상버스 차체 및 내장 시스템 상세설계, 초저상버스 추진시스템 기본 및 상세설계, 초저상버스 구동시스템 상세설계 -구성품 제작 및 평가 : 초저상버스 차체/내장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초저상버스 추진시스템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초저상버스 구동시스템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초저상버스 조립 및 시험 평가 - 신에너지 바이모달 트램 차량 개발 -기본설계 : 저상굴절차량 시스템 설계, 저상굴절차량의 차체 및 내장시스템 기본설계, 저상굴절차량 추진시스템 사양결정 및 기본설계, 구동시스템 기본설계, 안내조향시스템 기본설계 -상세설계 : 저상굴절차량의 통합 및 시험 평가 기술 개발, 저상굴절차량의 차체 및 내장시스템 상세 설계, 저상굴절차량 CNG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상세설계, 저상굴절차량 구동시스템 상세설계, 안내조향시스템 상세설계 -구성품 제작 및 평가 : 저상굴절차량 차체 및 내장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저상굴절차량 추진 시스템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저상굴절차량 구동시스템 제작 및 구성품 시험평가, 안내조향시스템 제작 및 시험평가 -CNG 하이브리드 바이모달 차량시스템 통합 및 시험평가 : 시스템 통합(차체/내장/하이브리드 추진/구동/안내), 통합시스템 시험평가 제2세부과제 :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차량 운영시스템 기반기술 개발 ㅇ바이모달 트램 시스템 엔지니어링 -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시험 평가 - 바이모달 트램 안전/환경 지원 기술 개발 ㅇ바이모달 트램 선로구축물 표준화 - 바이모달 트램 전용선로 토목시설물 표준화 및 적용기술 연구 - 모듈화된 안전지향형 정거장 및 지원시스템 연구 ㅇ바이모달트램 운영시스템 - 바이모달트램 통합운행정보시스템 및 지원시스템 연구 -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 제어시스템 개발 ㅇ바이모달 트램 유지관리시스템 - 바이모달 트램 유지관리시스템 개발 ㅇ바이모달 트램 운영기반시설 구축 - 바이모달 트램 전용 시험선로 구축 - 바이모달 트램 테스트베드 구축ㅇ바이모달 트램은 도심지용 대형 대중교통수단으로 주행안전과 관련된 성능 안정화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품질의 제품개발과 실차의 운행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절차가 필수적임ㅇ상기와 같은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시스템엔지니어링, 선로구축물 표준화, 운영시스템, 유지관리시스템 분야에 대하여 각각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음(1)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엔지니어링-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시험평가 : 시스템 엔지니어링 인터페이스 및 시험평가 기술 개발, 바이모달트램 시스템 상용화를 위한 법규 및 제도 연구, 바이모달트램 구성요소 최적결합방안 연구- 바이모달 트램 안전/환경 지원기술 개발 : 바이모달트램 주행안전 지원시스템 개발, 전과정 환경성 분석 및 평가(2) 바이모달 트램 선로구축물 표준화- 바이모달 트램 전용 선로구축물 표준화 및 적용기술 연구 : 바이모달트램 노선결정을 위한 네트워크 설계기법 개발, 전용선로 시설물 표준화 및 적용기술 연구, 바이모달트램 전용선로 입체고가 구조물 기술 개발- 모듈화된 안전지향형 정거장 및 지원시스템 연구 : 모듈화된 안전지향형 정거장 개발, 승객안전지원시스템 설계 및 제작, 정거장 운행정보안내시스템 설계 및 제작(3) 바이모달 트램 운영시스템- 바이모달 트램 통합 운행정보시스템 및 지원시스템 연구 : 바이모달트램 정보제공시스템 운영관리방안 수립, 바이모달트램 전용 통합관제센터 기반 시스템 설계 및 제작, 전용 차량운영컴퓨터 설계 및 제작, 운행정보 영상감시시스템 설계 및 제작-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 제어시스템 개발 : 자동운전 제어시스템 개발, 정밀 정위치 정차제어시스템 개발(4) 바이모달트램 유지관리시스템- 바이모달 트램 유지관리시스템 개발 : 차량유지관리시스템 개발, 토목시설물 유지관리지침 연구- 차량용 핵심부품의 유지보수 장비 개발(5) 바이모달트램 운영기반시설 구축- 바이모달 트램 전용 시험선로 구축 : 전용 시험선로 기본 및 실시 설계, 전용 시험선로 구축- 바이모달 트램 테스트베드 구축 : 테스트베드 기본계획 수립, 테스트베드 기본 및 실시 설계, 테스트베드 운영안정화를 위한 검증 및 지원, 테스트베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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