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 환승센터 시설간 배치 기준 및 평가 방법 개발- 도시교통환승센터 내부 시설 설계편람 및 시설배치기준 개발- 환승센터 설계분석 프로그램 개발- 환승센터 운영분석 세부 모듈 설계 및 구축- 요소기술 체계종합 및 기술검증- 환승보행 컨시어지 기술개발- 환승차량 컨시어지 기술개발- 연계환승 통합운영 시스템 기술개발-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연구개발 기획관리- 환승센터 타당성평가 편람 개발- 복합환승센터 개발 및 연계교통체계구축 해외 사례 조사- 환승센터구축 기본계획 수립 기초연구- 연계환승 통합전자지도 구축- 요소기술 인터페이스 및 체계종합- 기술검증 및 테스트 국가국제표준제정- 보행자 위치추적 및 컨시어지 기술- 보행자 영상검지 기술- 환승차량컨시어지 및 환승주차장 정보수집 최적화 기술- 맞춤형 환승예약기술- 공간DB구축 및 환승이용자 서비스 컨텐츠 개발- 환승센터 통합운영 시스템 구현- 실시간 연계환승 정보 시스템 기술- 환승센터 동적안내표지판 개발- 테스트베드 기반시설 구축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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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승센터 내ㆍ외부시설 배치기준 및 배치 평가(복합평가-외부접근수단 및 내부시설) 방법론- 환승시설 유형별 설계지침서 제시- 도시교통환승센터 내부 보행이동시설 및 편의시설 배치기준 및 설계편람 개발- 환승센터 시설운영 및 이용 행태 알고리즘 구축- 설계분석 모듈의 보완 및 기능고도화- 환승시설 설계 최적화 기법 및 전산모듈 개발- 환승센터 시뮬레이터설계- 3차년도 연구개발관리 및 4차년도 연구기획- 환승센터사업 타당성 평가편람 개발 및 보완- 대규모 복합터미널 정비에 관한 조사 분석- 환승센터 구상에 대한 기본구상 수립- 환승수요 추정 모형 구축- 주요 연계환승 시설 현황 조사- 연계환승서비스 평가체계 구축- 연계환승 통합전자지도 구축을 위한 자료조사- 연계환승 통합전자지도 웹기반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입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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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기술은 복합적 공공기술로서, 교통시설계획기술, 토목 및 건축설계 기술, 시설운영기술, 자료수집/가공/제공기술, 자동 환승안내 설계기술, 교통약자 이동시설기술 등 다양한 기술로 현재 우리나라가 선진외국에 비하여 뒤떨어져 있는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관련 기술들의 기술수준과 현장적용능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판단됨○ 기술확산 및 기술경쟁력 향상 효과가 기되되는 기술분야 - 보행자 경로 최적설계 등 복합환승센터 설계 기술 - 교통약자 이동편의 지원 기술 - 표준 환승보행공간 설계 기술 - 첨단 교통정보 수립/가공/제공 기술 - 환승센터 통합 DB구축 기술 - 자동 환승안내 설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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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대중교통활성화, 교통혼잡완화 등 교통개선 효과 - 교통연계 및 환승시간이 단축되고 이용자 편의가 향상될 경우 대중교통수송분담율이 증대되어 도로교통량의 감소에 따른 도로교통혼잡비용과 교통안전사고로 인한 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 - 7대도시에서 발생하는 연간 교통혼잡비용 13조 8천억(2004년 기준) 중 약 5%가 감소될 것으로 추정 - 목적통행과 수단통행의 비율을 나타내는 환승지수가 현재 1.44에서 1.60으로 증가되어 궁극적으로 대중교통이용자수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전국 연간 대중교통이용객 6,485백만(2004년))○ 에너지 절약, 공해감소 등 환경개선 효과 - 고유가 시대에 대비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적용될 경우 승용차 이용감소에 따른 커다란 에너지 절약효과가 발생 - 승용자 이용 및 운행감축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는 대기오염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 철도역, 버스터미널 등 환승시설 설계개량에 따른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의 시장성 -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과 시범사이트 적용이 성공적으로 검증될 경우 전국의 철도역, 버스터미널, 공항 등 환승시설에 대한 개량과 신규건설의 시장수요가 크게 발생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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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본 연구의 개발기술은 철도역 등 공공기반시설의 계획과 운영에 필요한 공공기술로서 활용은 현장적용(계획)을 주요대상으로 함○ 현장적용 활용방안 - 기존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의 개선에 활용 : 기존의 지역간 철도역, 공항, 지하철역, 버스터미널, 버스정류장, 환승주차장 등 전국의 주요도시의 대중교통 및 환승주차시설이 현장적용이 됨. 특히, 본 연구에서 개발되어지는 검지기술 등 요소기술, 환승시설 설계기준, 환승정보통합기술은 기존 연계 및 환승시설의 시설개량 및 운영체계 개량에 활용이 가능함 - 신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설계/구축에 적용 : 행정복합도시, 신도시조성, 기업도시 건설 등 신규로 건설되는 도시 등의 도시교통체계 중 환승센터 조성에 설계기준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고속철도 역사 등 지역간 철도역사 설계, 지방공항 건설, 접근교통체계 설계 등에 본 연구에서 제시된 첨단시설과 설계지침의 활용이 가능○ 사업화, 미래원천기술 확보, 신산업 창출 등 기타 활용방안 -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보행자 자동검지기술, 교통약자 이동편의기술, 첨단 환승안내 설계모형, 주차면수 자동측정기술, 주차운영기술, 첨단 환승센터 통합설계 기술 등 첨단기술은 향후 국내외 시장수요가 지대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5-10년 이내에 엔지니어링 업체 및 정보통신업체에 의하여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인천국제공항건설, 서울시 대중교통카드사업, 서울시 대중교통노선개편 등에서 나타나듯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여 향후 해외수출이 가능한 미래원천기술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 - 향후 고령화사회 및 선진복지국가의 실현에 대응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기술은 현장수요가 지대할 것으로 예측됨. 일본 및 선진국에서는 10년 전부터 Universial Design 이라는 주제하에 공공시설의 설계 및 건설이 교통약자에 맞추어 이루어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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