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u-T 시스템 기술 분석 및 결합u-T 시스템 기술 모니터링 및 기능 분석교통관리영역 최적 아키텍처 구축u-TSN 교통자료 처리 및 분석 기술 개발u-TSN Prototype 개발을 위한 교통부문 기술개발u-TSN Prototype 개발 및 시험u-T 운영관리 통합서비스 정의u-T 운영관리 통합서비스 아키텍쳐 수립거시적 교통류 관리방안 및 정보제공방안 수립교통류 모니터링 기술 개발u-T 운영관리 알고리즘 개발교통이력자료분석 기반 기술 개발교통이력자료 처리/ 분석기술 개발u-T 정보 및 서비스제공 시나리오 복합화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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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 시스템 기술 분석u-T 시스템의 교통서비스 요구사항 도출u-T 시스템 기술 구성요소 결합 및 성과개요 도출첨단교통기술 연구개발 모니터링 Iu-T 시스템 기술개발 모니터링 Iu-T 시스템 및 교통서비스 기술 특성 분석u-T 시스템 및 교통서비스 기능 도출u-T 서비스 요구사항 도출 및 정의u-T 아키텍처 초안제시u-T 아키텍처 설계방법론 보완미시 아키텍처 구상 협조u-TSN 기반 교통정보시스템 구성요소 정의 및 분석u-TSN 기반 교통정보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수집된 교통자료의 정보화 방법론 연구(Ⅰ)통합시뮬레이터를 이용한 u-TSN 교통부문 운영전략 수립 및 평가t-Conversions Network의 구축전략 수립 u-TSN 자료수집통합체계 개발(I)u-TSN 망구조 개발(I)광역 교통정보의 분산처리를 위한 u-TSN 망구조 기술 개발(I)u-TSN 통신 프로토콜 및 모듈 개발(I)u-TSN 단말기 개발(I)GPS와 INS 센서융합을 이용한 자세결정 알고리즘 개발(I)u-TSN 교통정보 예측모형 연구 개발(I)u-TSN 예측교통정보를 반영한 최적경로 알고리즘 연구 개발(I)u-TSN 대용량 정보처리 기반기술 개발(I)u-TSN용 정밀측정 차량시스템 기술 개발(I)u-TSN용 정밀측정 차량시스템 알고리즘 개발(I)u-TSN용 정밀보정 알고리즘 개발(I)개별 서비스기술을 통합한 u-T 서비스의 정의u-T 운영관리 서비스정의표 완성u-T 운영관리 서비스 아키텍쳐 수립교통상황인지 알고리즘 개발u-연속류 운영관리 세부요구기능 정립연속류 모니터링 기술 개발u-단속류 운영관리 교통관리 및 정보제공방안 수립u-단속류 운영관리 알고리즘 개발(교통상황인지/u-T 신호알고리즘 수립)단속류 모니터링 기술 개발재난/재해시 교통운영관리 교통관리 및 정보제공방안 수립재난/재해시 교통운영관리 알고리즘 개발u-TSN을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 개발아키텍처 및 Framework 개발 u-TSN자료를 이용한 자료통합 및 융합기술개발u-TSN자료를 이용한 자료처리 및 분석기술 개발u-T 사고발생 자동경보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u-T 서비스 정보제공 단위 시나리오 복합화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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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ㅇ u-Transportation 체계종합기술은 u-T 체계라는 새로운 교통환경을 시스템공학적 접근방법 및 프로세스를 실제 적용하여 구축함으로써 이론적인 시스템의 구축기술을 실질적으로 교통분야로 적용할 수 있는 응용기술을 개발하게 됨ㅇ Test Bed에 의한 u-T 기반기술 및 통합기술의 평가 및 검증내역은 향후 새로운 u-T 기술이 개발될 경우, 실제 적용에 앞서 기술적 측면에서 새로운 기술개발이나 연구내용을 간접적으로 검증할 수 있으며, 또한 예상문제점을 도출함으로서 u-T 기술개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음ㅇ 서비스에 기반한 u-T 시스템의 연계?통합을 위한 아키텍처 구축ㅇ 상호연동 및 호환 가능한 u-T 정보의 중단없는 시스템을 운용하기 위한 아키텍처 구축ㅇ 기존 교통정보 수집체계(루프검지기, 영상, 비콘 등)의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보다 신뢰성 있고 유용한 실시간 교통정보수집ㅇ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개별 차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정보수집체계의 개발ㅇ 개별차량의 ID인식을 통해 실시간 구간 교통정보의 예측력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보다 정확한 정보제공이 가능하게 되어 혼잡해소 및 도로망 이용효율을 극대화ㅇ 기존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거시적 제어에서 개별차량에 기반을 둔 미시적 제어로의 차세대 교통운영 및 제어전략 개발 지원ㅇ 교통 정보 수집을 위한 차량, 시설물, 보행자간 분야별 인터페이스 정립 및 구축을 통해 기술력을 안정화시킴으로써 향후 유비쿼터스 주요 산업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을 마련함 ㅇ 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이동 통신망 구성ㅇ Ad-hoc Network의 Multi-hopping 라우팅 기술은 모든 클라이언트 장비를 라우터/리피터로 전환이 가능케 함으로 사용자 간에 자체 망을 구성하여 서비스 범위를 확장할 수 있음ㅇ 다양한 통신방식 및 주파수에 적용 가능ㅇ 고정 통신망이 필요하지 않는 통신망 구축 가능ㅇ 기존 무선 통신 방식에 비해 저렴한 구축 및 운영 비용ㅇ 기존의 거시적인 (Macroscopic) 교통자료 대신 개개의 차량이나 실시간의 미시적인 (Microscopic) 교통자료 수집을 통해, 추종이론, 차로변경 등 교통류 흐름에 관한 미완 문제들을 극복하게 됨으로써 정체관리 기술의 진일보가 기대됨.ㅇ 본 연구결과의 활성화로 u-Transportation 환경이 도입되면 적용기술과 서비스기능에 대한 기술적 수준이 선진국과 비교하여 우위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기술적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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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ㅇ u-T 세부과제에서 연구 및 개발되는 핵심기술에 대한 기술적 검증 및 평가방법은 향후 제안되는 첨단교통기술의 연구개발과제 선정 및 기술타당성 평가에 지침서 역할을 할 수 있음ㅇ u-Transportation 기반기술 외에도 향후 개발가능한 신기술의 u-T 체계 적용시 개발된 u-T 체계종합기술이나 Test Bed 시험검증 및 통합시스템 안정화 방안 등에 의한 교통인프라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켜 u-T 환경구축을 가속화 시킬 것으로 기대됨ㅇ 개발되어 지는 u-T 기반기술들이 실제 활성화 측면에서는 현재 관련 법제도 등에서 상충이 생길 수 있지만, 이에 대비한 u-T 안정화 방안은 향후 u-T 환경구축시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문제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향후 형성되는 어떠한 교통체계에서도 자연스럽게 제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ㅇ u-T 아키텍처는 대국민 서비스를 상호연동시키고 확산시키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장애요소들을 극복할 수 있으며, 나아가 새로운 협업문화를 창출하고 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수단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ㅇ 또한 u-T 구축현장에서 u-T 아키텍처와 표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ㅇ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및 제공할 수 있으므로 교통혼잡, 물류비용, 교통사고, 환경 오염 등이 감소하여 사회적 편익이 증대되고 이를 통해 삶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판단됨ㅇ 휴대 인터넷과 같은 경제적인 데이터망의 사용 그리고 실시간 교통 정보 데이터의 수집은 텔레매틱스 사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현재 이동 통신 3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가입자는 40만 미만이지만, 현재 1500만대인 자동차 등록대수를 감안하면 수천억원대의 통신 시장을 새로이 창출할 수 있을 만큼의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됨. 또한 초기 데이터망의 성공적인 정착을 가져와서 이로 인한 통신 사업 성장에 크게 기여할고, 이로 인한 수출 증대, 내수 시장 확대 및 해외 시장 개척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판단됨ㅇ 통행시간비용의 절감으로 경제성이 증대되고 사회비용의 감소를 유도할 수 있음ㅇ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접속 가능한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교통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도로 이용자들의 통행선택을 다양화하여 도로 이용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교통정보에 대한 이용자의 신뢰도가 제고되어 도로관리의 효율 향상 효과가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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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u-Transportation 체계종합기술은 각 세부과제 년차별 개발연구내용 및 소요기술들을 바탕으로 u-T 체계를 구성하는 단위 또는 부문별 시스템의 분석, 구성요소 도출, 설계, 운영전략, 테스트 및 평가 등의 단계를 통해서 u-T 체계를 최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최종의 u-T 체계종합기술을 개발하게 됨ㅇ u-T 시스템 및 서비스의 핵심기술에 대한 시스템 차원에서 객관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문제점 및 장단점을 구체화할 수 있어 향후 실제 구축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관련 신기술에 대한 평가방법에 적용할 수 있음ㅇ u-T Test Bed 시험검증 기술은 실제 Test Bed에서 구축되어 시험운영되는 u-T 시스템에 대한 평가결과뿐만 아니라 평가를 위한 기준, 시나리오, 시험절차 및 평가과정 등을 명확하게 제시함ㅇ Test Bed의 시험검증 내역을 바탕으로 u-T 통합시스템에 대한 검증 및 평가에 대한 객관적인 참조자료로서 사용되며, u-T 기반기술들의 부문별 또는 종합적인 시스템 구성 시 기술적 안정화 방안에 대한 가이드라인으로서 활용할 것임ㅇ 향후 기존 교통시스템에 u-T 기술 및 시스템의 적용 시 관련된 법제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함으로서 향후 u-T 체계구축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사용하게 됨ㅇ u-T 아키텍처 구축은 u-T 서비스를 규정하고 각 서비스별 기능적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최적 아키텍처를 구축하고 활용하도록 유도ㅇ 실제 연속류/단속류 도로상에 적용하여 서비스 제공할 수 있는 알고리즘 및 시나리오 제공ㅇ 현재 ITS에서 방송, VMS 등을 통해 제공 중인 교통소통정보, 우회도로정보, 통행시간정보 등을 개인 단말기를 통해 제공이 가능하며, 개개인별 경로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ㅇ 전체 재난시 대응방안의 한 부분으로서의 교통운영관리의 시스템화로 재난 대응의 지능화를 선도할 수 있음ㅇ 유비쿼터스 무선네트워크 산업을 초고속 유?무선인터넷 등 국가 비교우위 산업과 접목시킴으로써 국내?외 수요 확대와 산업 경쟁력 강화ㅇ 교통 및 기타 다양한 분야에 적용 및 활용 -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Telematics, - Sensor Networks, 차세대 이동통신, Mobile Wi-Fi, 비상통신분야 - Law Enforcement 또는 Military Use - Digital Home, office and public netwo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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