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년도 |
(1)500/600/800MPa급 고성능강개발 및 시설물 활용기술 실용화(2)FRP/FRC를 활용한 고성능/공기단축/LCC 저감형 하이브리드 교량시스템 실용화(3)신공간 창출을 위한 친환경/리사이클링/고성능 건설재료 개발 및 활용기술 실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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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B600W 상업생산- 시험시공용 하이브리드 거더교 설계 및 시험시공 착수- 박스형 강합성 거더 구조형식 개발- 조립식 교량 복합 거더 구조형식 개발- 경량 HGI강 적용 도로표지판 제품화- SB600(W) 적용 교량 설계기준/시방서 Interim 발간- F13T 볼트접합부 및 600MPa급 고강도강 적용 철골조시스템 설계/시공 Guide 발간- 현장타설 FCCD 시험시공 및 모니터링- FRP/FRC 활용 교량 해석 기술 개발- CFFT 교각 설계모듈 전/후처리 개발 및 실물모형 제작- DFRCC 배합 설계/시공 지침(안) 작성- 복합오염물질정화용 다단계 처리 기술의 개발 및현장적용- 재생혼합토를 이용한 연약지반 경량성토구조물 설계 및 시공- 그라우팅 All-in-one Trucking System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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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 고성능 강재 개발 및 구조물 활용기술 실용화 통합 성능 개선형 고성능 강재를 개발하고, 구조물 적용성 평가부터 최종적인 최적 구조물 시스템 개발까지 고성능 강재의 구조물 적용에 관한 실용화 기술이 확립된다면 현재 선진국에 비해 약 5년 정도 뒤쳐져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을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2) FRP?FRC 활용 하이브리드 교량시스템 실용화 FRP와 FRC등 차세대 재료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교량 시스템은 기존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비해 내구성 및 시공성이 우수한 시스템으로 개발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국가적인 예산 점감효과와 FRP 복합재료 활용 기술을 선도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3) 친환경 신공간 창출용 재료 개발 및 활용기술 실용화 세계경제(global economy)의 출현, 환경 보존이 가능한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의 요구, 산업시스템 및 생활문화 변화에 따른 급속한 도시화(rapid urbanization)라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있어 해양/지하 공간 활용기술은 상기의 요구에 대한 환경 보존과 신공간 창출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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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 고성능 강재 개발 및 구조물 활용기술 실용화 - 교량 구조물 : 시장점유율 20%시 약 520억원/년 건설비용 절감효과 - 도로시설물 : 약 247억원/년 규모의 시장 점유 - 건축 구조물 : 시장점유율 10%시 약 180억원/년 건설비용 절감효과 (2) FRP?FRC 활용 하이브리드 교량시스템 개발 - 바닥판의 내구수명 증대 : RC바닥판 대비 LCC 기준 20% 경제성 증대 - 고내구성 확보가 필요하거나 급속시공이 중요한 현장에 활용도 높음 (3) 친환경 신공간 창출용 재료 개발 및 활용기술 실용화 - 환경영향 최소화, 리사이클링재의 활용 등을 통해 사회적 비용 절감효과 - 시공방법 개선에 따른 공기단축 효과로 인한 건설비용 절감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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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이 연구단의 연구결과는 건설산업에 고성능화된 건설재료를 도입하여 사회자본 시설물의 초기 건설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환경영향 최소화 및 민원 감소 등을 통한 사회적 비용 절감, 공사기간 단축 등을 통한 시간적 비용 절감, 유지관리비용 최소화 및 장수명화 등을 통한 LCC 절감 등 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양질의 사회자본을 저렴한 비용으로 건설, 정비, 유지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이 연구의 참여업체와 함께 각종 기술개발 결과를 실용화함과 동시에 기술이전을 실시할 예정이고, 정기적인 기술세미나, 연구결과 홍보지 발간, 연구 성과물 배포, Web Site를 통한 기술정보센터 운영 등 각종 기술홍보 활동을 통해 연구 결과물 중 일부는 연구 참여업체 이외의 관련업체화도 공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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