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항공안전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과제번호 08PATA-A045095-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교통 | 교통운영·관리·안전 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교통운영·관리·안전 기술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항공안전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장연
소속 (사단)항공우주산학융합원 직위 전문위원
기관 대표번호 0328588770 FAX 0328588254
총 연구기간 2007-12-24 ~ 2016-12-28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8-09-24 ~ 2009-06-23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7,000,000,000 239,227,350 1,410,772,650 1,650,000,000 8,65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o 세계 중하위권의 국내 항공안전 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항공 사고예방 기술개발, 항공 안전평가 및 안전인증 기술개발, 항공기급 BASA 체계 구축 및 시범사업 인증,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 등을 수행함을로써 항공안전과 관련된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국가 항공종합안전시스템 체계 기반을 구축하고,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을 통해 항공안전 인증체계에 필요한 민간항공기의 설계/제작/시험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뿐 아니라 국가 인증체제 및 절차를 개발하여 항공교통산업의 국가 인프라를 구축함
o 이를 위한 사업의 성공적 성과도출을 위해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산하 4개의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총괄사업관리를 위한 총괄과제를 수행하며, 2007년부터 2014년까지 3단계 총 6년 6개월로 구성하여 운영하며, 총사업비 1,674억원(정부 1,639억원, 민간 35억원)을 투입할 예정임
최종목표 o 범국가적 항공안전종합체계 구축을 위한 세계수준의 항공안전기술 확보 및 한미간 상호항공안전협정(BASA) 체결을 통한 국가 항공안전인프라 구축을 통해 세계 항공안전 5대 선진국 진입
- 항공사고예방 및 항공안전 증진을 위한 핵심부품 개발 및 기술력 확보
- 항공 안전성 인증기술 확보 및 국제 수준의 인증시스템 체제 구축
- 14 CFR Part 23급 항공기에 대한 한미간 상호항공안전협정(BASA) 체결
- 한미간 상호항공안전협정(BASA) 기술수검을 위한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 및 국내인증 획득(최대이륙중량 12,500lb 이하, 최대탑승인원 10인승 이하)
- 항공기급 인증시험 평가 기술 확보 및 관련 시험평가 인프라 구축
연구내용 및 범위 o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은 세계수준의 항공안전기술개발 및 항공기급 BASA 체결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4 개의 핵심과제와 총괄과제로 구성되어 있음
- 총괄과제 :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총괄체계관리
- 핵심과제 1 : 항공사고예방기술개발
- 핵심과제 2 : 항공 안전평가 및 안전인증 기술개발
- 핵심과제 3 : 항공기급 BASA 체계구축 및 시범사업 인증
- 핵심과제 4 :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

o 총괄과제 :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총괄체계관리
-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체계 사업 관리
: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을 통한 항공안전 통합관리 체제 구축
: 세부과제별 개발기술 통합방안 수립 및 관리
-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체계 기술 관리
: 설계 기술관리 및 형상/시험평가/인증적합성 기술관리
o 핵심과제 1 : 항공사고예방기술개발
: 항공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항공기 및 운항 안전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동적 기술을 개발하고, 민간항공기 설계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반기술인 복합재구조물 내추락성 검증, 방빙 및 제빙 해석 및 장치 개발, 낙뢰 해석 및 시험 수행
- 세부과제 구성
: 실시간 안전진단 시스템 개발
: 합성 비행영상 시스템 개발
: 소형항공기용 지상충돌 경보장치 개발
: 설계 검증 기술 개발

o 핵심과제 2 : 항공 안전평가 및 안전인증 기술개발
- 항공선진국과 동등한 수준의 항공기/항행안전시설 관련 인증기술을 개발하며 우리나라의 항공사고 발생율을 항공선진국 수준으로 저감 시키는대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항공안전프로그램 및 이에 대한 평가 및 감독 기술을 개발
- 세부과제 구성
: 항공인증시스템 평가프로그램(ACSEP) 개발
: 미래항공인증기술개발
: 차세대 항행시설 인증기술 개발
: 항공운항 품질보증체계 기술 개발
: 항공사 운항안전감사 및 평가시스템 개발
: 항공운항 성능측정 및 평가시스템(APMS) 개발

o 핵심과제3 : 항공기급 BASA 체계구축 및 시범사업 인증
- 항공기급 BASA 체결을 위해 FAA와 동등한 인증체제 및 인증절차 개발
- 항공기급 인증수행 인력의 양성 및 국제적 수준의 인증기술 확보
- 항공기급 BASA 체결을 위한 시범사업 인증 및 FAA 기술평가 수검
- 한미간 항공기급 IPA 개발 및 BASA 체결
- 세부과제 구성
: 소형항공기급 BASA 체계구축 및 시범사업 인증
: 항공기 기술기준 및 계속감항성 유지체계 개발
: 항공용 S/W 인증기술 개발

o 핵심과제 4 :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
- 소형항공기급 BASA 체결을 위한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
: 총이륙중량 12,500lb 이하, 최대탑승인원 10인승 이하
- 소형인증기 체계개발 기술 확보
: 개념/기본/상세설계
: 공력해석, 구조해석, 성능/안정성/조종성 해석, 세부계통 해석, 제품보증 해석 기술
- 소형인증기 시험평가 기술확보
: 지상시험(정하중/피로하중/시편/계통/EMI/EMC/지상진동 시험 등)
: 비행시험(성능/안정성/조종성/플러터 등)
- 소형인증기 체계 총조립 및 시제기 제작
- 소형인증기 인증시험평가 기술 및 시험평가 인프라 구축
- 국내 인증(형식증명) 취득
- 세부과제 구성
: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
: 항공기 인증/설계 통합기술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o 항공안전기술관련 핵심인증/인증평가요소/인증체계구축
o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설계요구 조건 확정 및 개념설계
o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기본 설계
- 항공안전기술 개발사업의 총괄적 조정 및 관리
- BASA 사전 협의
-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 기본 설계
-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구조/추진/비행조종/세부 계통 해석 기술개발
-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공력해석 및 풍동시험
- 설계 검증 기술 개발을 위한 설계 검증 해석 방안 수립 및 시제품 제작 및 시험장비 확보
- 소형 항공기 기술기준 국제화 개발/핵심인증기술 개발
- 항공용 소프트웨어 인증 기술기준 개발/인증평가요소 개발
- 설계기술 관련 규정 분석 및 해석 기법 연구/비행기록자료 분석 시스템 기본 설계
- 인증 관련 적합성 평가 요소 개발
- 항공기 인증 시범사업 인증 체계 구축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 항공안전 핵심기술개발을 통한 타 수송 분야로의 기술 이전 발생
- 차량, 선박 등 타 운송 시스템 개발 및 운용 분야로의 기술이전이 가능 해짐으로써 국내 수요 충족 및 수입대체 효과 발생 가능
o 항공 사고예방 기술개발을 통한 항공안전 향상
- 항공기 구성품의 결함이나 안전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 분석함으로써 항공기를 최적의 안전상태로 유지
- 지상충돌 경보시스템과 합성 비행영상 시스템으로 지상충돌 사고의 예방이 가능하고, 3차원 지형 가상현실 비행영상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함으로써 항공기 비행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고 조종편의성 제공
- 국내 개발 항공기 및 도입항공기에 대한 신뢰성 있는 안전성 검증 수행을 통한 항공 안전 향상
- 세계적 수준의 인증시스템 및 계속 감항성 유지체제의 구축, 안전성 인증기술 확보를 통한 우리나라 항공 산업의 신뢰등 향상 및 안전성 증진
o 항공 안전평가 및 안전인증 기술개발로 항공선진국 수준 체제 확보
- 미래의 항공기술 및 세계적 동향에 적합한 제도 구축을 통한 관련 항공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며, 국내 항행안전 체제기반 구축 및 세계적 수준의 항공 인증체제 확보 가능
o BASA 체계 구축 및 시범사업 인증으로 전 세계 항공시장 진출
- 항공선진국과의 동등한 수준의 인증체제 구축을 통한 국내 독자 개발 항공기의 수출장벽 극복이 가능하여,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항공시장 진입 가능
- BASA 구축을 통한 항공기급 범위 내의 모든 국산 항공기의 수출 가능성 확보
o 소형항공기급 인증기 개발로 경쟁력 있는 항공기 개발 가능
- 소형인증기 개발을 통한 국내 항공기 개발 기술 수준 제고
- 경쟁력 있는 항공기 개발 기반 확보 및 국제 공동개발 참여 향상
- 대형 인증기의 개발 기반 기술 확보가 가능해짐으로써, 항공기 개발 선진국 대열에 합류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o 항공안전 핵심기술개발을 통한 항공 안전 선진국으로의 국가 신인도 제고
- 항공안전기술개발, 안전관리 및 통합안전정보화 구축을 통한 세계 10위권의 항공안전강국으로의 진입 가능
- ICAO 상임이사국 및 항공운송 대국에 부합하는 항공 안전기술 확보를 통한 항공안전 일류국가로써의 국가 신인도 제고
o 항공사고예방기술, 항공 안전평가 및 안전인증 기술개발을 통한 국민 삶의 질 증진
- 시스템 고장 등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민간항공기의 비행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항공물류 활성화 및 이에 따른 국민 삶의 질의 향상에 기여
- 항공교통량 증가 대비 항공기 및 항행안전시설에 대한 안전성, 신뢰성, 운영 효율성 향상으로 대국민 서비스 및 복지 향상에 기여
- 최근 국가 경제력 향상에 따른 국민들의 경제적 여유와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는 항공교통 및 항공레져 활동 기회 확대 가능
o 항공기급 BASA 체계 구축 및 시범사업 인증으로 사회적 인프라 구축
- 항공기 개발 과정에서 인증에 대한 중요성 인지를 통한 체계적인 항공제품 개발 및 판매 경쟁력 제고
- 항공 산업 전 분야에 걸친 인증기술 확산과 범국가적인 인증전문가 양성 시스템 구축으로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 가능
o 항공기급 BASA 체계 구축 및 인증기 개발을 통한 해외시장 진입 및 국산항공기 수출증대 효과
- 항공선진국 및 후발경쟁국과의 동등한 수준의 인증활동을 통한 항공 제품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 가능
- 항공기급 BASA 체결로 국내 운용 항공기의 유지 보수 부품까지의 수입 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고부가가치 시스템 종합산업인 항공기 개발 산업의 부양으로 시스템통합, 체계종합, 구성품 및 부품에 이르는 연계 산업으로의 기술 접목이 가능하여 관련 타 산업의 연계 성장 가능
- 국내 항공기 유지 부품의 국산활르 통한 수입 대체 효과를 유발하고, 해외 수출을 통한 수익성 증대로 항공산업의 활성화 가능
활용방안 o 국가 항공안전 정책 수립 및 법령 체계 개선안 제시
- 연구사업의 성과를 항공안전에 필요한 법령 정비 및 정책 수립시에 활용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부속서 및 국제기준 동향을 파악하여 이를 국가 항공안전 정책 수립에 활용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상임 이사국으로서 국제항공정책 및 기준 수립시 본 사업의 연구성과를 반영하고 활용
o 국제기구의 안전점검 대비 및 국가 안전등급 유지/향상에 활용
- 세계항공시장의 항공자유화 정책(Open Sky Policy) 확산으로 인한 국제적 항공안전부분의 규제에 대비 및 기술적 지원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항공안전평가프로그램 및 항공안전부문별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시행에 대비 및 기술적 지원
o 국제적인 항공안전 수준의 확립과 항공안전인증 수준 확보
- 항공안전 평가 기술 및 인프라(시험설비 등)를 구축하고 실질적인 항공사고율 저감을 위한 핵심기술과 시스템을 구축
- 구축된 항공안전 인프라를 국내 항공부품 개발 및 항공기 개발시에 적극 활용하여 국가 경쟁력 확보에 기여
- 한/미 항공안전인증 협정(BASA)의 체결을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대외 수출 돌파구 역활을 수행
o 소형항공기 개발을 통한 국익 창출
- 신개념의 소형 항공기는 국내 확보 인력, 기술, 시험평가 및 생산의 인프라를 항공산업 및 인증기술과 유기적으로 연계시킴으로써 고부가가치 항공산업의 주력산업화 기반을 마련하고 국가이익을 창출할 수 있음
- 경쟁국보다 디지털/IT 기술 및 정밀가공/생산 기술수준이 우위에 있고 항공기술의 수준도 차이가 없어, 본 전략프로그램을 통한 완제기급 항공기의 개발과 국제 인증기술의 확보는 가까운 미래에 형성될 차세대 항공교통수단의 틈새시장에서 기술경쟁력과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환경과 발판을 마련해 줄 것임
o 소형인증기 및 국가 항공인증체계
- BASA 시범사업으로 개발된 소형항공기급 인증기를 국산 항공기 부품 TEST-BED로 활용함으로써 국내 관련 부품산업 활성화에 기여
- 구축된 14 CFR Part 23급 소형항공기 인증체제의 14 CFR Part 25급 인증체제 구축시 인프라 기반으로 활용
- 소형인증기 개발을 통해 구축된 항공기 개발 기술 및 시험평가 설비 등의 항공기 개발 인프라를 추후 개발이 예상되는 중/대형 항공기로의 개발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항공안전 인증체계 상호항공안전협정 인증 시험평가 소형항공기
영문 Aviation Asfety Certification System BASA Certification Test and Evaluation Small Aircraft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1-1세부] 실시간안전진단시스템(HUMS)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총괄과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