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O 제1세부과제- 다중편성 열차제어시스템 구축 및 시험- 지상 CBTC시스템 알고리즘 개발- 공인시험기관의 성능시험 실시O 제2세부과제- 시스템 통합 및 종합시험평가 - 다중편성에 의한 신호시스템 종합평가O 제3세부과제- 고무차륜형식 표준화기준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철제차륜형식 표준화기준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선형유도전동기형식 표준화기준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노면전철형식 표준화기준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모노레일형식 표준화기준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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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제1세부과제- CBTC 차상장치 현차 적용 시험- 다중편성(2편성) 상태에서의 이동폐색 구현 시험- 연동에 의한 주행 시험- 알고리즘 시험을 위한 시험장치 제작 및 시험O 제2세부과제- 제1세부과제에서 개선된 신호시스템 종합 기능 및 성능 평가- 다중편성 시험기준에 따라 시험평가- 다중편성 Dia 운전시험 O 제3세부과제- 고무차륜형식 건설지침 기준마련, 운전규칙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안전기준 기준마련- 철제차륜형식 건설지침 기준마련, 운전규칙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안전기준 기준마련- 선형유도전동기형식 건설지침 기준마련, 운전규칙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안전기준 기준마련- 노면전철형식 표준규격 기준마련, 안전기준 기준마련, 건설지침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운전규칙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모노레일형식 표준규격 기준마련, 안전기준 기준마련, 건설지침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운전규칙 의견수렴 및 기준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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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O 무인운전 신호시스템의 시험평가기술 확보로 국내 철도신호 기술 향상 유도O 경량전철의 차량, 전력공급, 신호제어, 토목?궤도 기술이 종합된 시스템엔지니어링 기술 향상O 철도차량 개발 프로세스 및 데이터 관리로 개발기간 단축 O 경량전철시스템 투입비용 분석 기술개발로 연구개발품에 대한 실용화 촉진O 경량전철 표준화 체계 구축 기술로 체계적인 국가 교통망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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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O 국내 시장 진입이 추진되고 있는 해외의 경량전철 도입가격이 낮아졌고 협상과정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하여 외화절감효과.O 국내에 도입예정인 경량전철 건설사업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시한 예상 사업규모는 2005년 12월 현재 기준으로 총 13조8,040억원(차량:5조7,120억원, 인프라:8조920원) 추산되며, O 한국형 경량전철이 활용된다면 연간 1,579억원의 유지보수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5조2,836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됨.O 건설 계획노선의 승객수요와 지자체의 재정 상황에 따라 기 개발된 고무차륜 AGT을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서 국내 도시철도운영기관의 경영개선에 기여(건설 및 운영, 유지보수비용 절감).O 국내 실적을 기반으로 해외 수출이 용이O 국책연구기관이 시스템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국가의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 수립 가능O 교통혼잡 완화로 물류비용 및 교통혼잡비용 절감과 대국민 교통서비스 향상O 대기오염, 소음, 진동 문제 및 에너지 문제의 개선효과O 지역 사회 발전 및 국민 복지 향상O 기술성과 발표회 및 지자체 지원 등을 통해 경량전철 건설방향 및 기준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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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O 국산화율 향상된 신호시스템의 국내 보급 및 해외 수출O 신호시스템 종합시험평가기술은 국내 도입 예정인 무인운전 경량전철의 성능 평가 기술로 활용O 다중편성시험 방안과 신호시스템 종합시험평가 방안은 국내 도입예정인 무인운전 신호시스템의 성능/기능/안전성 평가 기준으로 제공O 신호시스템 종합시험 성적서는 K-AGT 신호시스템의 성능 입증자료로 활용O 개선된 경량전철시험선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다중편성에 의한 RAMS 평가 연구에 활용O 도시철도 운영기관 및 지자체에 개선된 무인운전 경량전철시험선의 견학/기술교육으로 활용O 기 건설된 경량전철시험선을 활용하여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경량기술을 지원 및 국산화 개발품의 품질인증, 성능시험 등을 수행O 경량전철 표준화기준은 부산, 용인, 의정부, 김해 등 경량전철을 추진 중인 지자체에 관련 규정으로 활용 및 국토해양부 고시O 국내 교통문화 조기 정착 및 새로운 교통문화 창출을 위해 경량전철 성능/안전기준(안) 표준체계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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