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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의 공기질 개선 기술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9PURT-B05216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환경 | 대기질 관리 | 대기오염 방지기술 적용분야 건강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의 공기질 개선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덕신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장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9-03-31 ~ 2014-03-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3-31 ~ 2010-03-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500,000,000 58,500,000 63,000,000 121,500,000 621,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과제는 도시철도 현행 공기질 기준, 대중교통수단 공기질 가이드라인을 만족하는 수준의 공기질 개선을 위해 도시철도 터널 공간 내 축적된 먼지를 저감시키는 자동 세정형 전기집진 설비를 개발하고, 능동적 환기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며, 도시철도 차량에서 하이브리드 타입의 초미세먼지 저감장치를 개발하고, 이산화탄소 농도 저감장치를 개발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철도를 구축하는 것임
-본 과제는 현대 도시사회의 주요한 교통체계로 부각되고 있는 도시철도의 이용 승객 및 종사자들의 쾌적성 증대 및 인체 위해성 저감을 위한 친환경적인 도시철도 운영을 위한 기술개발로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의 오염물질 제어기술을 개발하여 시범역사 및 철도차량에 적용하여 통합평가기술을 통한 개발시스템에 대한 적용효과를 분석하는 것임
- 국내 실내공기질(indoor air quality) 연구분야의 경우 선진국의 기술을 추격하는 연구개발(follow-up)이 진행되고 있지만,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세계기술을 선도(leading)하고자 함
최종목표 본 과제의 최종목표는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의 공기질 개선에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1세부과제에서는 시스템엔지니어링 연구와 시범역사운영 및 저감효율 분석평가연구를 수행하고 2세부과제에서는 도시철도 터널 공기질 개선기술을 3세부과제에서는 도시철도 차량 공기질 개선기술을 개발함
1) 1세부과제 최종목표
- 시스템엔지니어링
- 에너지 절약형 실시간 유무선 공기질 관리 시스템 개발
- 그린통합평가기술 개발
2) 2세부과제 최종목표
- 도시철도 터널 내부에 설치 및 운용이 가능한 고효율 전기집진기술 개발
- 유지/보수 작업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동 세정형 전기집진기술 개발
- 터널 공간 분리 열차풍 제어 및 능동형 환기 시스템 개발
3) 3세부과제 최종목표
- 하이브리드 집진기술 개발
- 유해가스 제거기술 개발
- 도시철도 차량용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시저감 장치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본 과제는 크게 세 가지의 연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
1) 도시철도 공기질 개선 총괄 및 시스템 평가
- 시스템엔지니어링 (SE) 총괄 조정활동
- 역사 선정 및 공기질 조사 : 개발품의 시험평가 수행을 통한 실용화
- 유/무선 겸용 공기질 모니터링 기술 : 도시철도 환경에 적합한 모니터링 기술
- 그린 통합 평가기술(오염도, 에너지효율, 경제성, 위해성) 개발
- 수용모델을 통한 오염원인 규명
2) 도시철도 터널의 오염물질 제어기술
- 비정상 유동형 터널 전기집진 기술: 터널의 비정상유동에 적합한 집진기술
- 자동세정기술 : 집진부의 유지 보수 편의성이 극대화된 기술
- 공간구획 열차풍 제어기술 : 터널내 열차풍에 의한 먼지확산 방지기술
- 능동적 터널환기 기술 : 공간구획 기술과 결합된 능동환기기술
3) 도시철도 차량의 오염물질 제어기술
- 하이브리드형 집진기술: PM10 및 PM2.5 제거기술
- 유해가스 제거기술: CO2 및 객실 유해가스 제거기술
-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동시저감기술: 도시철도 차량적용을 위한 복합기술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시스템엔지니어링 총괄조정 활동
- 터널 및 주변 공기질 조사 및 시범역사 선정
- 1차 시범역사 집중 실태 조사
- 자동세정 모듈화 개발
- 기존 터널 환기시스템 구조 및 운전성 파악
- 지하철 터널 및 역사 내 열차풍 측정 및 특성 파악
- 도시철도차량 운전실 및 객실공기질 측정평가
- 초미세입자(PM2.5) 분리기술 개발
- 기존 개발시스템 적용성 평가
- 도시철도 공기질 개선 사업의 총괄조정 및 사업관리
- 외기오염도자료, 시설현황 및 이용특성, 환기스시템현황, 미세먼지 오염도 특성을 고려한 시범역사 (터널 2개) 선정
- 터널 구간 실태 조사(열차 실내와 실내에 대한 측정)
- 지하철 터널 내 비정상 유동 특성을 현장 측정 및 전산모사
- 자동세정 유니트의 핵심 요소인 순환 및 정제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 세정 시스템 운전 상태 점검 센서 네트워크 설계 기술 개발
- 전기집진 자동세정 구동 펌프 개념설계 기술 개발
- 자연환기/강제환기 피스톤 효과 분석
- PM2.5분리 장치 단품제작 및 평가
- 도시철도 운영차량 분류 및 현황조사(노선별, 운영처별)
- 기존 개발시스템(롤필터, CO2흡착제)의 도시철도 차량 적용가능성 평가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의 실내공기질 향상 원천 환경기술 개발
- 도시철도 이용 환경 개선기술, 도시철도 차량 및 터널의 냉난방 에너지 절감 기술, 방재 시스템 기술 등의 핵심기술 확보
- 첨단 IT기술과 ET기술을 융합한 친환경 철도기술 개발
- 오염물질 센싱 및 제어기술을 등의 요소기술들과 병행함으로써 실내공기질 관리 장치의 국산화 및 기술력 향상
- 인공지능형 통합 환기기술 확보 및 필요 환기량의 최적 동적제어기술 개발로 기술 발전에 기여
- 도시철도 터널 내부의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도시철도 차량용 실내공기질 관리 설비의 부하 저감
- 유지/보수가 용이한 모듈화된 소형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처리시스템 기술 개발을 통해, 설치 공간에 제약이 있는 다양한 환경에 적용 가능한 오염물질 저감 장치/설비 설계 기술 확보
- 지하 공간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 대상 공기청정 기술의 원천 기술 확보
- 지하철 터널 내의 공간분리 열차풍 제어 및 능동적 환기 제어 관련 독자적 기술력 및 특허 확보
- 지하철 터널 방재 시스템과 연계 운전하는 능동 환기 제어 시스템 기술 확보
- 열차풍과 환기운전의 동시 제어 최적화 기술 개발
- 열차풍 및 환기에 의한 터널 내 유해먼지의 영향 파악
- 스크린 도어 설치에 따른 지하철 터널 내 공기질 변화 파악
- 열차풍 제어기술의 일반도로터널 화재배연 기술로의 응용화
- CO2는 대표적인 온실가스이므로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CO2 흡착기술은 CO2가 대량으로 발생하는 타 산업분야에도 활용 가능
- 실내공간 CO2 저감기술은 선진국에서도 시작단계인 첨단 원천기술이므로 본 연구를 통해 기술적 기반을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의 공기질 개선을 통한 이용 승객 및 지하역사 종사자의 건강 증진 및 국가적 보건비용 절감 기대
-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 공기질 개선을 통한 역무원, 승무원 및 기타 지하시설 근로자의 업무능률 및 생산성 향상
- 현재의 도시철도 관련 공기청정기술은 일본, 독일, 미국 등의 선진기술 수입이 많았으나, 본 연구를 통해 국산화할 경우 수입대체효과 기대가 가능하며 아울러 기술 수출을 통한 경제적 효과 기대
- 도시철도 역사에 안전성 및 환경성 증대를 위해 추진 중인 Platform Screen Door (PSD) 구축사업과 연계하여 연구성과의 실효성 증대
- 도시철도 역사의 공기질 관리를 통해 환경개선과 더불어 도시철도 냉?난방 에너지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개발된 환기시스템 기술의 적용 확대를 통해 환기설비 시장 확대 가능
- 선진국의 환기 및 공기정화기술의 국산화 및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해 수입대체 효과 및 수출증대 기대
- 요소핵심기술 개발에 의한 협력업체의 기술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
- 철도교통서비스의 향상과 안전성 향상에 따른 국민의 철도이용의 편리성, 쾌적성, 이용 만족도 등을 향상시키고, 철도의 친환경 이미지 제고
- 도시철도 터널 공간의 오염원 제어를 통한 도시철도 차량 내부 실내공기질 개선에 기여 및 도시철도 차량의 공기질 개선 비용 절감
- 도시철도 터널을 비롯하여 향후 일반 차량용 도로 터널 등에도 개발한 환기 제어기술 시장 확대 가능
- 본 연구를 통해 도시철도 차량의 환기 횟수를 줄임으로써 차량용 냉?난방 에너지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아울러 환기시 자주 발생하는 승객의 열적 불쾌감 해소 및 열쾌적성 관련 민원 해결
- 도시철도 차량의 CO2 저감기술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및 참여연구진이 보유하고 있으며, 다수의 독점특허를 보유하여 향후 시장 창출이 용이함.
- 도시철도 객실에 대한 환경부의 법규 강화에 따라 외국의 CO2 저감기술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데, 본 연구성과가 실용화되면 도시철도용 CO2 저감기술을 국산화함과 동시에 본 기술을 해외에도 수출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본 연구에 참여하는 산-학-연 연구기관의 전문 녹색연구 및 산업인력 양성에 기여
- 청정 도시철도 차량 객실 구현을 통해 청정 실내공기질을 유지하는 친환경 국가 이미지 제고 및 우리의 기술 수준을 세계에 홍보 가능
활용방안 - 전국 567개 역사에 터널 및 차량 공기질 개선기술 제공
-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 실내공기질 관리 기술 발전에 기여
- 일반 도로 터널 또는 지하 터널의 환기 제어 시스템 및 설계지침으로 활용 가능
- 저에너지 친환경 기반 철도기술 확보를 통한 선진 철도시설물 건설기술 선도
- 도로터널에 유/무선 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 적용
- 지하상가 환기 시스템, 대형 건물의 밀폐형 (지하) 주차장, 공항 등을 비롯한 다중이용시설의 오염물질 저감 설비로 활용
- 일반도로터널의 환기 제어 시스템으로 응용 가능
- 지하 터널 환기의 설계 지침 활용 가능
- 그린통합기술의 개발로 실내공간 공기질 평가에 새로운 표준안 제공
- 도시철도 신규제작차량 설치
- 도시철도 기존 운행차량 개조
- 도시철도 차량외 버스, 선박 등의 타 교통수단 적용
- 먼지발생량이 많은 보육시설, 찜질방 등 다중이용시설 적용확대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시스템엔지니어링 그린기술 전기집진 터널환기 실내공기오염
영문 System Engineering Green Technology Electostatic Precipitation Tunnel Ventilation Indoor Air Pollu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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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도시철도 터널 및 차량의 공기질 개선기술 개발 과제보고서(흑백).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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