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년도 |
① Automatic Accident Recording System 실용화 기술 개발- AARS/프로그램 현장적용② 교차로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성능향상 및 자료해석 기술개발- 현장 적용 평가 확대③ PDA 및 첨단장비를 활용한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개발-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현장 적용 및 보완④ Human Factors에 근거한 교통사고조사 과학화 기술개발- 상황적응성 및 위험감수성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분석 - 운전자 안전운전 교육안 작성⑤ 자동차 충돌시험 및 손상자료 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정밀해석 기술개발- 교통사고 정밀해석 기초 데이터 종합분석- 충돌시 속도 추정 방법개발⑦ 도로교통 안전진단 후 개선기술 개발- 개선기술 편람(DB카드) 및 개선기술 보고서 작성⑧ 개선기술 효과평가 및 DB 구축- 개선기술 효과평가 지침 작성 및 관리 DB 구축⑨ 도로안전도 평가체계 개발-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프로그램 (KoRAP)적용⑩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개발- 지자체 교통안전관리 매뉴얼 개발⑪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Web 기반의 안전진단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의 데이터 연계 및 분석통계 기능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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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Automatic Accident Recording System 실용화 기술 개발- 운행기록기능이 추가된 AARS 시제품개발② 교차로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성능향상 및 자료해석 기술개발- 전국 지역단위 DB관리 시스템 운영- 현장 운영 확대- 실무자 교육 실시 적용③ PDA 및 첨단장비를 활용한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개발- 상황적응성 및 위험감수성의 개인차 원인에 대한 이론적 분석- 주관적위험모니터 활성화의 개인차 및 방해요인 분석 - 사고조사 양식 개발- 운전자 안전운전 교육자료 작성 및 홍보⑤ 자동차 충돌시험 및 손상자료 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정밀해석 기술개발- 전형적 승용자동차 충돌시험 데이터 및 손상자료 종합분석- 승용자동차 충돌시 속도 추정방법 개발⑦ 도로교통 안전진단 후 개선기술 개발- 개선기술 편람 및 개선사업 지침 작성⑧ 개선기술 효과평가 및 DB 구축- 개선기술 효과평가 지침 작성 및 관리 DB 구축⑨ 도로안전도 평가체계 개발-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프로그램 (KoRAP) 을 경부선 고속도로 전체, 88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에 확대 적 용함⑩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개발- 해당 지자체의 지역교통안전기본계획 집행 협조- 운영에 따른 문제점 파악 및 계획 보완- 최종보고서 작성⑪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통합정보시스템 기능 개선 및 변화되는 전산환경의 지속적 반영 및 정보수집 연계기관의 확장을 통하여 통합정보 시스템을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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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기술 개발- 자동차 사고 조사, 해석 업무를 과학적으로 지원해 주어 충돌 사고를 신뢰성 있게 구성하는 데 직접 적용할 수 있 음- 교통사고 재구성, 사고 차량 정비 체계, 교통사고 처리 기술을 한 단계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음- 교통사고 전후의 사고 상황 기록과 Data Base 연계는 교통사고 유형별특성을 고려하여 안전정책을 수립하고 기술 을 개발하여 적용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임-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Mobile Phone 기술 및 DB 관리 기술을 활용한 PDA 기반 교통사고 조사시스템 의 구축은 곧 세계 제일의 사고 조사 과학화 기술의 개발 및 이 분야(정보통신기술의 교통부문 응용분야)의 확대를 의미함- 세계적인 기술 표준 선도- USN 및 RFID 기반의 사고조사체계 구축을 통한 사고조사의 선진화- 사망사고 관리 및 조사체계의 구축으로 조사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교통사고 특별관리를 위한 조사양식의 개발로 조사의 과학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운전행동결정요인 검증 및 과속운전사고와 음주운전사고 원인 파악- Human Factors에 근거한 사고조사표 개발- 상황적응성 및 위험감수성과 교통사고와의 연관성 분석- 상황적응성 조사양식 및 위험감수성 평가 방법 개발- 한국산 승용차에 대한 충돌실험을 통해 차량의 파손과 충돌속도간의 관계 규명- 교통사고의 발생경위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2. 도로교통 안전진단 기술 개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은 교통안전진단제도의 개발과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임- 도로안전시설 개선기술에 대한 성능분석을 통하여 각 시설에 대한 내구성, 시인성, 구조강도 등을 국내 도로환경 여건에 맞게 향상시키는데 기여함- 국내 도로, 교통 여건을 고려한 개선기술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이를 통해 도로설계 기술의 향상으로 인한 안전한 도로를 확보함3. 도로교통 안전관리 기준 정립 및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거시적 사고예측모형 개발- 도로안전도 평가체계 및 사고예측모형에 대한 논문 발표- 고속도로, 지방도, 안전도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논문 발표- 시범 HSMS 수립하고 설치 매뉴얼 발간- 시범 HSMS 운영하고 평가하여 정책논문, 운영 매뉴얼 발표- 기관별로 산재해 있는 다양한 DB를 수집하기 위한 정보수집 기술의 확보- 수집된 정보를 통한 가공/처리 기술의 확보- 일반 이용자, 관계기관, 전문가 집단 등에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정보제공 기술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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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기술 개발- 사고조사 비용의 절감- 해외 사고기록/해석 시스템 수입 대체 효과- 차량 제조업체에서는 차량 안전성 증가를 위한 설계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활용하고, 정부에서는 교통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손실의 감소, 교통관련 법규의 개선을 위한 기반 데이터 획득으로 교통사고 비용의 감소, 보험사는 사고 처리의 객관성 및 효율성 증가, 사고 감소로 인한 수익 증가, 보험금 지불 전 그 타당성 검토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 으로 여겨짐- 교통사고와 혼잡문제는 국민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저해하는 요인일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에 악영향을 주는 사회 적 문제이므로 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절실한 상황임. 연간 40여만 건의 교통사고 중에서 사고 당사자가 이의를 제 기한 것은 2003년 3,145건 2002년 3,328건으로 경찰의 사고 조사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교통사고의 원인규명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가해자와 피해자가 바뀌는 일이 없이 선의의 피해자를 극소화함으로써 당사자들의 정신적,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함은 물론. 교차로의 안전개선 사업에 활용함으로써 교통사고 피해를 크게 감소가능- 조사의 간소화로 경찰인력 재배치 효과 및 예산 절감 가능- 사고조사의 신속화로 추가 사고 예방- 해외시장에 수출할 수 있는 기반 마련- 신뢰성 있고 과학화된 교통사고 조사 시제품 제작을 통해 경찰업무의 혁신을 추구할 수 있음2. 도로교통 안전진단 기술 개발- 교통안전진단제도의 시행은 도로이용자의 안전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교통사고비용과 같은 사회적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또한 기존의 도로설계, 교통분야와 달리 안전진단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태생으로 진단사의 양성과 같은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됨- 교통안전진단제도의 시행은 도로이용자의 안전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교통사고비용과 같은 사회적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또한 기존의 도로설계, 교통분야와 달리 안전진단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태생으로 진단사의 양성과 같은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됨- 도로안전시설 개선기술은 사고예방과 사고 심각도를 경감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교통사고비용을 줄 이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음- 개선관리 DB 구축으로 인한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안전한 도로 확보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로 인해 사회?경제적 이익을 창출함3. 도로교통 안전관리 기준 정립 및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합리적인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여 교통안전정책 및 사업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중복투자를 막을 수 있어 상당한 예산절감이 가능할 것임- 도로교통안전계획의 집행력을 제고하기 위한 교통안전전담조직체계가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가 당 과제를 통해 제안되었고,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는 도로관리 행정체계가 이미 일원화된 제주자치도에서 소기 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경찰의 교통관련 업무가 상당부분 지자체로 이관되어 도로교통안전업무의 활성화가 기대됨- 표준화된 기반의 정보수집 기술은 아직까지 실제 적용된 분여가 적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제시되는 기술 은 관련 산업에 적용을 위한 표본이 될 것임- 본 연구를 통한 파급효과는 아직까지 정확한 파악이 어려우나 관련 분야의 시스템 구축에 따른 사례와 비교할 때, 교통안전 및 사고조사 관련 자료의 중복조사 방지를 위한 조사비용 절감측면에서 현재 사고조사를 위한 비용의 50 %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안전사고로 인한 막대한 경제적 손실 예방, 국가이미지가 하락 방지- 교통사고로 인한 물리적 비용(생산손실비용, 의료비용, 물적 피해비용, 행정비용 등)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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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1.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기술 개발- 사고기록 및 사고해석의 표준화 초안 개발에 활용- 경찰청 및 관련 사고해석 기관, 교통사고 조사 현장 활용- 실상황 사고기록 데이터를 활용한 운전자 안전교육에 활용 - 사고정보의 DB구축으로 사고위치, 사고원인, 발생빈도등 각종 도로의 위험 분석통계 및 도로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관련 정책수립 등에 활용- DB에 구축된 동영상 자료를 활용, 분석을 통하여 교통사고 원인 및 발생과정을 과학적으로 규명함으로써 교차로 개선사업, 교통사고감소 대책에 적용가능.- 정부의 교통안전정책 수립에 기여- 교통사고 조사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연구 기반의 조성으로 국가 생산성 향상에 기여- 향후 기타 유관기관과의 DB 연계를 통한 유사 조사시스템 활용 가능- PDA 및 첨단 장비를 이용한 교통사고 조사 시제품 개발을 통한 경찰 업무의 지능화, 첨단화, 간소화- 정부 교통안전정책 수립에 기여- 운전자 맞춤형 교통안전프로그램 개발에 활용- 교통사고 조사에 활용2. 도로교통 안전진단 기술 개발- 교통안전진단제도를 시행하는데 있어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에 대한 사전검토를 통해 제도를 성공적으로 정 착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임- 또한 교통안전진단제도의 시행을 위해서는 진단사의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향후 진단사 양성 과정을 마련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임- 한국형 교통안전진단제도를 성공적인 정착이후, 개발된 성과물을 해외에 기술지원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대외협력 강화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임- 교통안전진단제도를 시행하는데 있어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에 대한 사전검토를 통해 제도를 성공적으로 정 착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임- 한국형 교통안전진단제도를 성공적인 정착이후, 개발된 성과물을 해외에 기술지원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대외협력 강화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임- 개선기술의 편람 및 개선사업 지침 작성으로 도로안전도 개선사업 시행시 활용될 수 있고, 교통안전관련 전문인력 교육에 사용될 수 있음- 건설교통부에서는 도로교통 안전진단 후 진단결과에 따른 개선시, 사후관리평가시, 도로설계와 관련된 지침 개정 시 활용됨-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한 최적의 개선대책 수립에 활용3. 도로교통 안전관리 기준 정립 및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도로관리청별 도로안전도 종합평가 및 도로계획 및 설계시 안전관리를 강화 할 수 있음- 도로교통안전정책 및 사업을 체계적, 과학적, 지속적으로 수행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분야의 연구를 수행한 연구진이 지방자치단체의 실정을 고려한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를 개 발할 것으로 기대됨-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를 개발하고 구축하여 운영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도로교통사고율 감소에 모델 역할을 할 것 으로 예상됨- 교통안전업무를 전담하는 기구를 시범적으로 설치, 운영함으로써 교통안전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발생되 는 문제점을 규명하고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 본 연구를 통해 제공되는 관련사고 및 도로 통계정보 등을 연구소, 학계, 정부기관, 민간기관 등에서 도로설계 및 사고다발지점 개선, 교통안전계획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임- 본 연구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를 통해 ITS 분야에 첨단차량 및 도로분야에 기초자료로 제공되어 차량의 도로주행 에 따른 도로환경별 차량 안전운전 지원시스템 개발에 연구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임- 보건복지부, 노동부(산업안전), 교육부(교육 시설 안전) 등과 연계하여 국가 안전관리전략 수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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