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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해저시설물 차폐기술 개발5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도시건축연구사업 과제번호 09CHUD-B043219-05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국토공간개발기술 | 해저공간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해저시설물 차폐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신희순
소속 사단법인 한국지하안전협회 직위 센터장
기관 대표번호 02-2144-5644 FAX -
총 연구기간 2005-06-29 ~ 2010-06-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6-30 ~ 2010-06-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5차년도 2,143,000,000 52,200,000 218,300,000 270,500,000 2,413,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해저시설물 건설을 위한 조사/계측/방배수 및 방재기술과 해저시설물 건설을 위한 차폐 핵심기술의 개발
최종목표 1. 해저지반 조사 및 계측기술 수준 향상
2. 수리-역학적 설계기술 개발
3. 해저터널 방배수 설계기술 및 신재료 개발
4. 해저 에너지 저장시설 차폐 및 시공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1. 해저지반 사전조사 및 정밀조사를 위한 탐사기법 정립
2. 시추공을 이용한 3차원 초기응력 측정기술 개발
3. IT 기반형 해저터널 자동화 계측 시스템 개발 및 계측자료의 관리, 해석, 평가
4. 해저터널 주변의 손상영역 평가기술 개발 및 차수, 지수를 위한 그라우팅 설계기술 개발
5. 해저시설물 설계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결과 도출 및 설계기술의 메뉴얼 구축
6. 대용량 배수재료 및 고수압하의 라이닝 수밀장치 개발
7. 해저시설물 시공시 지질학적 불확실성 해저 환경하 적용 보강공법, 국착공법, 위험요인을 통합한 리스크 분석 및 공기/공사비 예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최적 시공법의 도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5차년도 -해저지반조사기술개발 -해저시설물 통합 계측/관리 시스템 개발 -해저시설물 차폐 z설계/시공 기반기술 개발 -터널 주변 손상을 고려한 터널 설계가이드 라인 작성 -지반/지압 조건별 손상영역을 고려한 설계 -그라우팅 전산화시스템 구축 및 적용성 평가표준화 -안전율에 의한 Grouting 효과의 정량적인 산정 -해석기술 및 내진설계기준 표준화 -최종보고서 작성 -대형 방배수 모형실험 -신개념 Hybrid 방배수 시스템의 설계기법 검증 -신개념 Hybrid 방배수 시스템 시공 매뉴얼 작성 -시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현장 적용성 확보 -Ice ring 차폐 설계기술의 현장검증 -해저지반 3D 모델링 및 가시화 기법의 적용 및 평가(2) -복합 탄성파 탐사 기술 현장적용 연구 -수압파쇄 기법의 성능개선을 통한 정도 향상 -해저터널 계측/관리 시스템 개발 -시공중 리스크 관리 시스템 개발 -해저지반 수리-역학적 특성분석기술 개발 -손상영역평가를 위한 설계 차트 개발 -현장 실험 결과와 수치해석 결과와의 비교ㆍ분석을 통한 연구결과의 타당성 검증 -그라우팅 전산화 시스템 완성 -현장적용 및 평가 -Operation manual화 -Grouting 효과의 정량적 산정 및 2-2세세부과제와의 연계 -연구결과의 종합 분석 및 최종 보고서 작성 -4차년도까지 개발된 Hybrid 방배수 시스템의 대형 방배수 모형실험 -대형 모형실험을 통하여 4차년도까지 개발된 Hybrid 방배수 시스템의 설계기법 검증 -대형 모형실험을 통한 설계기법을 통합하여 실제로 현장에 적용될 신개념 Hybrid 방배수 시스템 시공 매뉴얼 작성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사현장 적용 (시작품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산업재산권화 (시제품 개발) -Cost 통합기반의 5D Cad 통합패키지 구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해저지반의 조사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및 정밀조사기법 개발
-해저시설물 운영중 최적화관리를 위한 계측기법의 체계화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한 경제적, 안전적 유지관리 가능
-방재 및 재해 시나리오를 통한 유사시 안전대책 마련
-해저터널 주변지반의 손상영역 해석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해저지질에 적합한 해석 패키지 제공
-해저시설물 공사에 적합한 본 기술이 확립될 경우 지하철, 산악터널, 댐등의 건설조건에는 별다른 제약없이 확대적용이 가능하다.
-세계 최초 LNG 저장시설 설계기술의 보유
-터널 및 지하공간 시설물 시공 전후 효율적인 프로잭트 관리
-해저시설물 설계 및 시공계획시 시설물의 방배수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ㄱ적인 계획 메뉴얼을 제시함으로서 전문가적 편의를 도모할 수 있고, 사업추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해저시설물의 시공중 안정성 향상 등에 이바지함으로써 공사 및 운영비용의 절감효과의 사용자의 신뢰도 향상 기대
-해저터널, 시설물 프로젝트 개발 및 발주 유도
-유사 지하구조물에 적용하여 최적 시공법 선택에 기여하여 공사비 절감
-동북아를 잇는 해저터널 창출로 국제사회 인프라 구축
-에너지산업 가격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 에너지 공급으로 국가경쟁력 제고
-핵폐기물 처분장 건설을 위한 차폐기술 환보 및 대국민 홍보효과
-손상영역 해석기술의 개발에 따라 해저터널의 설계 및 운영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에 평가함으로써 비용절감 효과 기대.
- 수직구 라이닝 설계를 위한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과다설계 및 설계자간의 혼란을 방지하고 추가적인 논의를 통한 관련기술의 발전이 기대된다.
-해저시설물에서의 수압으로 인산 사고 등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 발생을 지양하고, 재해 등으로부터 안전한 기반시설의 구축이 가능
-해저시설물 water-curtain 설계기술의 글로벌 우위 점유
-해저시설물의 시공 중 예상문제점 사전평가로 리스크 절감
-세계최초 LNG 저장시설 설계기법 확립으로 해외 건설 수주에 기여.
활용방안 참여기업의 현황분석
1. 삼성물산-신기술, 효육적인 사업참여에 대한 교두보 확보
2. 태조엔지니어링- 해저터널뿐만 아니라 해저터널 및 지하공간 설계시 적용분야 확대와 세부기술발전가능
3. 한국지오텍- 해저시설물 그라우팅 시공의 불확실성 감서, 해저시설물 시공및 유지관리비 중 비용 감소
4. 하경엔지니어링-수직구 기술 관련 선도 기술보유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해저시설물 방수 배수시스템 누수방지 수리-역학적 상호작용 차폐기술
영문 Sub-sea facility Water proofing & drainage system Protection of water leakage Hydro-mechanical coupling Shielding techniques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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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788_해저시설물 차폐기술 개발(분리01).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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