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제설장비 개념설계 및 최적세절기법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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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목적 제설장비 부착차량 시스템 엔지니어링? 적설이송 장치 및 용해로 개념설계? 다목적 제설장비 및 이들의 차량탑재 방식 개념설계? 국내 기후 조건, 도로교통 조건, 도로관리 프로세스 등 분석? 동절기 및 동절기 외 장비 운영시나리오 개발? 최적 제설 기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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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외국에서 적설용해장치를 활용하는 방법은 이동차량과 분리하여 사용하고 있음. 국내에서 이를 통합한 이동가능 한 적설용해 장비는 세계 처음으로 개발되는 장비로서 향후 응용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 됨. 기존 제설장비와 달리 동절기 이외의 기간에도 사용됨으로서 실생활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임. 본 연구의 국내 기후조건 및 도로교통조건분석 결과는 도로조건 및 지형을 고려한 개발장비 운영시나리오 도출에 기여할 것이며, 이를 통해 도로 제설 효율성을 극대화될 것으로 판단됨 본 연구에서 연구할 강설에 따른 도로용량변화 분석은 개발장비를 통한 최적 도로제설 방법론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도로기상을 고려한 도로교통 운영분야의 새로운 연구 비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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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제설작업 프로세스 재정비로 도로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이며, 즉각적인 대응으로 강설 초기 발생하는 사고와 교통지연 예방효과 기대됨 제설선진화를 통한 안전사고 및 인력운영의 효율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기후, 도로교통 및 기존의 도로관리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히 제설업무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이 수행됨에 따라 현장실무에 보다 적합한 도로관리수행지침서를 산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장비의 실용화 및 실질적인 운용을 위한 법?제도 개정이 후속조치로 이루어짐에 따라 장비의 활용성 극대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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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를 통해 다목적 제설장비를 개발하여 국내의 제설역량을 한단계 진보시키고 제설장비 면에서 선진국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판단됨.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상 및 차량검지기 자료 통합분석 방법론 및 이를 이용한 강설에 따른 도로용량 감소 패턴분석 결과는 도로 네트워크상 제설장비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도출에 기여할 것이며, 기상조건과 도로교통조건의 관계분석의 기초연구로서, 향후 다양한 기상조건에서의 도로교통상황 분석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기후, 도로교통, 지역특성에 따른 장비 운영 시나리오 개발은 향후 도로제설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등을 개발하는데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되며, IT 인프라와 연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제설업무을 수행하는데 기반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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