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과적검지시스템 현황분석 및 연구 개발방향 정립○과적검지 기반기술 개발 - 신소재 과적검지센서 프로토타입 개발○시범사이트 구축 세부기획
|
○과적검지시스템에 대한 국내외 사례조사 및 기술동향 파악○과적단속 관련 법/제도 분석○기존 과적검지 시스템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개발로 인한 수입대체 등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연구 방향 설정 및 로드맵 수립○최적소재 선정 및 센서 사양 결정○센서 알고리즘 모델링, 설계 및 제작○센서부, 통신부, 제어부 등 제어기 최적설계○국내외 WIM 시스템 테스트베드 현황조사○시범사이트 대상지 검토○시범사이트 구축 로드맵○성능검증 및 평가기술 검토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국내 및 해외 센서기술에 비해 비교우위가 높은 고속 과적검지 센서기술의 원천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외국기술의 의존성을 탈피하며 외화의 유출을 차단하고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로 역수출할 수 있음 ○축적된 기술의 활용과 지속적인 연구에 의한 기술혁신으로 국내 및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음○과적 단속 관련 요소기술의 확보로 단속 성능은 제고하고, 비용은 감소시켜 녹색성장 분야에 기술적 기여 ○성능검증 Test-Bed 운영으로 향후 개발한 기술의 성능검증을 피드백하여 개발기술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과적차량 검지율 95% 이상의 정확성을 보장하는 과적검지 시스템의 개발을 통한 단속 대기시간의 감소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 및 사회적 비용 감소○무인 과적단속 시스템의 기술개발 및 현장적용을 통해 인건비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고,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과적검문소의 간소화 및 통합운영으로 정부 유지관리 예산의 상당 부문 절감○과적차량 단속 체계에 IT 기술을 융복합하여 단속 체계를 첨단 과학화함으로써 과적에 따른 대형 교통사고를 감소시킴○과적검지 센서 또는 제어기 등 높은 가격의 과적단속 장비를 외국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국산화로 대체 가능하여 생산성 향상에 따른 과적단속 시스템 구축비용 절감 ○개발되는 과적검지 시스템은 저속이나 고속주행에 상관없이 중량 측정이 가능하므로 과적단속시 발생하는 교통정체 현상을 예방하고 쾌적한 도로운행 여건을 제공하여 대국민 서비스 제고○정확한 과적단속을 통해 운송업체(운전자)들이 과적한 양만큼의 운송수익을 유발하는 불공정 거래를 감소시키는 효과 발생○기존 단속시스템의 경우, 측정 정확도의 불확실성 및 단속기준의 과학적인 근거 미비 등으로 인해 화물차량 운전자와 단속원 간에 많은 시시비비가 발생하나 신뢰성 높은 검지시스템의 도입으로 이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에 따른 불신감 해소○본 연구과제에 참여하는 박사급 3명 및 석사급 2명의 관련 기업체 취업으로 인력 양성 기대
|
활용방안 |
○고성능과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는 과적검지 센서기술을 국내 기술로 확보함으로써 과적검지 시스템의 신뢰성 및 활용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현재 과적단속 업무를 수행하는 국토해양부(국도관리사무소), 한국도로공사 및 지방자치단체 과적단속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음○표준화가 미비한 국내 기술의 표준화 기틀을 마련하고 WIM 또는 ITS 국제표준화에 참여 및 선도할 수 있음○가격 대비 성능이 높은 검지센서 기술은 TMS,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등 다양한 도로전산 관련분야에 활용될 수 있어 도로관리 체계의 선진화에 기여○개발된 과적검지 센서 및 제어기 기술은 정보통신, 컴퓨터, 제어기술, 교통, 도로포장 등이 융합하는 기술로 다학제 연구 및 관련 산업에 활용 가능성이 기대됨○본 과제를 통해 개발된 축중 관련 요소기술은 기타 교통수단(철도, 도시철도 등)의 측량 등 응용분야로의 활용 또한 가능함○도로 현장의 단속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성능검증 Test-Bed 운영으로 향후 개발한 기술의 성능검증에 활용
|